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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첫 美 금리인하에…전기차 배터리 수요 회복 기대감 솔솔 2025-09-21 06:03:00
가격 탓에 금리 수준에 더욱 민감하다. 미국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콕스오토모티브에 따르면 9월 기준 미국 신차 대출 금리는 9.43%에 달해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위축시켰다. 업계에서는 이번 금리 인하가 소비자 대출 부담을 덜고 내수 경기 활성화를 유도해 전기차 판매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김승혁 키움증...
AI팩토리 현장 찾은 구윤철 "제조공정 혁신, 생존 필수전략" 2025-09-19 11:30:00
'AI 대전환 릴레이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AI 로봇·자동차분야 간담회에 이은 두 번째 일정이다. 업계에서는 포스코, LG전자[066570], GS칼텍스, 엠아이큐브 솔루션, 코아비스, ㈜프론텍, 현대차[005380], 구글 클라우드, 하림[136480], CTR 등이 참석했다. 장영재 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유남현 경남대...
하준경 "'3500억달러 펀드發' 외환시장 불안, 미국도 원치 않을 것" 2025-09-19 11:03:59
후속협상이 지연되면서 자동차 품목관세 인하는 물론 반도체·의약품 최혜국 대우 등도 확신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많아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6일 “반도체나 의약품은 자동차보다 이익률이 더 높아 관세를 더 낼 수 있다”고 경고를 날렸다. 일본도 미국과 합의한 관세협상 문서에 반도체와 의약품 사안을 적지...
美대법, 11월5일 '트럼프 관세 위법여부 소송' 첫 변론 2025-09-19 03:06:25
것이라고 주장하며 위기감을 조성해왔다. 다만 대법원이 IEEPA를 근거로 한 관세가 위법이라고 판단하더라도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를 부과할 수단은 다양하다. 또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자동차와 철강 등에 부과한 품목별 관세는 이번 소송과 무관하다. 이 밖에 무역법 301조와 122조, 관세법 338조도 관세 부과...
연준 둘러싼 드라마 막 내릴까..파월의 딜레마 [글로벌마켓 A/S] 2025-09-17 07:49:05
둔화 전망을 비켜갔다. 자동차와 변동성이 큰 항목을 제외하고 국내총생산(GDP) 산출에 직접 반영되는 통제 그룹 판매 역시 0.7% 늘었다. 애틀랜타 연은이 실시간 지표를 반영한 3분기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기존 3%에서 이날 3.4%로 대폭 상향 조정됐다. 모건스탠리 자산운용의 미국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엘렌 젠트너는...
"자기 돈 1억으로 50억 굴린다"…'이것' 터지면 끝장 [글로벌 머니 X파일] 2025-09-17 07:00:03
미국 재무부는 자동차 제조사가 차량을 임대 형태로 제공할 경우 이를 '상업용'으로 간주해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허용했다. 거대한 우회로를 열어준 것이다. 일부 해외 제조사는 원산지 규정을 충족하지 못한 자사 전기차에 대해 리스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보조금 제도를 우회적으로 활용했다. 하지만 이런 차익...
트럼프 “반도체·의약품, 車보다 관세 높을 수도” - [굿모닝 글로벌 이슈] 2025-09-17 06:34:35
자동차 업계는 한국과 일본, 유럽연합에 대한 자동차 관세를 기존 25%에서 15%로 낮추는 무역 합의를 타결한 이후 불만을 제기해왔는데,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타협하지 않았으며 15%의 관세는 타협이 아닌 성과”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반도체와 의약품에 대한 관세를 언급했습니다. 교역 상대국이 ...
이호성 하나은행장 “美 관세발 위기극복에 선제적 금융지원” 2025-09-16 10:20:28
자동차 산업 수출 공급망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 1호 지원 기업인 (주)서진산업 시흥 본사를 방문하여 상생 협력을 모색하고 생산시설을 찾아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해당 지원은 미국 관세조치 대응을 위해 지난 8월 현대차·기아, 한국무역보험공사와 함께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하나은행 300억원, 현대차·기아...
하나은행, 수출기업 금융지원…"신용평가 심사기준 완화 검토" 2025-09-16 09:28:17
신용등급 하락, 대출한도 축소, 대출금리 상승 우려를 표했다. 이호성 하나은행장은 신용평가 심사기준 완화를 검토해 유동성 신속 지원, 대출금리 감면, 글로벌 현지금융 강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금융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현장 중심의 신속한 피해 지원을 위해 '관세 대응·금융지원 상담창구'를...
한미 '결렬고비' 넘겨 대화 동력 살렸지만…직접투자 여전히 쟁점 2025-09-15 10:38:29
팽팽한 줄다리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자동차 관세 인하(25→15%) 시점이 지연되는 것은 물론 향후 협상 진전 과정에서 상호관세가 다시 25%로 인상될 가능성도 열어 놓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정부는 협의 과정에서 대규모 재정 부담과 외화 유출로 이어질 대미 직접투자와 대출 비중을 최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