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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뱃길도 도로다] ① "섬도 사람 사는 곳인데 돈벌이 안된다고…" 2017-08-27 08:11:01
후 강화한 여객선 선령 제한에 따라 더존페리1호는 내년 7월 퇴역한다. 선사인 정우해운의 이금봉(70) 대표는 현상 유지도 힘든 형편에 새 배 건조를 위해 목돈이 필요한 상황까지 닥치자 사업을 이어갈지 말지 최근 들어 고심이 깊다. 이 대표는 "더존페리1호처럼 특별한 관광지 없는 생활항로를 책임지는 여객선은 낙도만...
대형 연안여객선 국내 첫 건조…내년 말 완도~제주 운항 2017-08-18 14:51:52
연안여객선의 선령을 제한하고 위기에 처한 조선산업을 돕고자 지난해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를 도입해 국내 신조를 유도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한일고속을 첫번째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한일고속은 현대화 펀드에서 선박 건조자금의 최대 50%를 지원받는다. 대선조선은 산업자원부 등의 도움으로 이번에 건조하는 새...
인천시 월미도∼연안부두 여객선 항로 개설 추진 2017-08-16 11:04:55
개설을 추진한다. 인천시는 선령 10년 안팎의 중고 여객선을 20억∼30억원에 구매해 내년 중 월미도∼연안부두 항로에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민간 선사에 항로 운영을 맡기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수익성이 낮은 점 때문에 직접 여객선 항로를 운영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남 신안군처럼 주민 편의를...
'세월호로 3년째 끊긴 뱃길'…인천∼제주 여객선 중단 장기화 2017-08-11 07:05:00
선령(14년)이 높고 회사 신용도가 좋지 않다는 이유 등으로 감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내외 다른 사업자들도 인천∼제주 여객선 운항을 저울질했으나 사업성이 떨어지고 세월호 참사 이후 끊긴 여객 수요를 다시 끌어들일 자신이 없어 포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인천∼제주 항로에는 세월호와 오하마나호를...
"미국·스위스는 50년 된 원전 가동하는데…우리는 세월호 취급" 2017-07-23 18:25:08
“설계수명이 다한 원전 가동을 연장하는 것은 선박운항 선령을 연장한 세월호와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공약집에도 “노후 원전의 수명 연장을 금지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국내 기존 원전은 대부분 설계수명이 30~40년이다. 가동을 시작한 원전 중에서 가장 최근에 지어진 신고리 3호기만...
한국 중고 선박, 중국보다 두배 비싸게 팔린다 2017-07-20 17:25:36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한국산 중고선은 선령이 오래될수록 품질 면에서 중국산과의 격차가 커져 가치가 더 높아진다는 분석이다.2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성동조선해양이 2008년 건조한 18만t급 벌크선은 지난해 말 약 3000만달러에 매각됐다. 같은 선령(8년)의 18만t급 중국산 벌크선은 지난해 말 이 가격의 절반 수준인...
한수원 노조 "이르면 오늘 이사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2017-07-18 15:29:30
선령을 연장한 세월호와 같다"고 말한 것을 "사실 왜곡"이라고 비판했다.노조는 "원전의 계속 운전(수명 연장)의 경우 지속적인 설비개선을 통해 안전성을 증진했고 규제기관의 철저한 안전성 심사를 통해 안전성이 확인될 경우에만 가능하므로 노후원전의 계속 운전과 세월호 사고를 비교하는 것은...
한수원 노조 "이르면 오늘 이사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종합) 2017-07-18 15:21:37
원전 가동을 연장하는 것은 선박 운항 선령을 연장한 세월호와 같다"고 말한 것을 "사실 왜곡"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원전의 계속 운전(수명 연장)의 경우 지속적인 설비개선을 통해 안전성을 증진했고 규제기관의 철저한 안전성 심사를 통해 안전성이 확인될 경우에만 가능하므로 노후원전의 계속 운전과 세월호 사고를...
'죄수의 딜레마' 빠진 선사들…선복과잉속 초대형선 대거 발주 2017-07-07 15:07:16
초대형선박은 선령이 10년 이내여서 해체되는 배가 없기 때문에 두 선사의 선복량 증가는 고스란히 세계 해운시장의 공급 증가로 이어진다. 따라서 여전히 공급 과잉이 심각한 기간항로의 수급 여건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해양수산개발원은 분석했다. 국제신용평가기관인 피치사는 올해 기간항로의 완만한...
[김영춘 취임인터뷰] "세월호 가족들 아쉬움 남지 않도록 하겠다"…일문일답 2017-07-03 06:25:10
▲ 미국, 일본, 영국 등 주요 선진국은 선령 제한이 없다. 기본적으로는 이런 원칙을 견지하는 게 맞다. 하지만 세월호 사고 이후 여객·화물 겸용선의 경우 여객 전용선보다 복원력(선박이 외부의 힘으로 한쪽 방향으로 기울어지려고 할 때, 그에 대항하여 기울어지지 않으려고 하는 힘)에 문제가 더 많다는 지적이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