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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세` 황병기, "죽으면 깨끗이 사라지고 싶다" 가슴 먹먹한 생전 인터뷰 2018-01-31 19:41:19
백남준 등과도 활발히 교류했다.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으로 서양 현대예술에 매력을 느끼기 시작한 그는 버르토크와 쇤베르크, 존 케이지 등의 곡을 특별히 아꼈다. 존 콜트레인 등 재즈 음악에도 관심이 많았다. 비보이부터 현대무용가, 국립발레단까지 무용계에서도 그의 음악을 활용한 공연을 자주 열었다. 고인은...
故 황병기의 67년 가야금 인생…실험·파격 가득(종합) 2018-01-31 15:00:51
미디어아티스트 백남준 등과도 활발히 교류했다.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으로 서양 현대예술에 매력을 느끼기 시작한 그는 버르토크와 쇤베르크, 존 케이지 등의 곡을 특별히 아꼈다. 존 콜트레인 등 재즈 음악에도 관심이 많았다. 비보이부터 현대무용가, 국립발레단까지 무용계에서도 그의 음악을 활용한 ...
[신간] 죽은 숙녀들의 사회·소프트파워에서 굿즈까지 2018-01-25 08:00:08
곡들을 써낸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사회의 질타를 피하려고 선택한 결혼으로 고통받은 서머싯 몸 등이 그 주인공이다. 저자는 세상으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혹은 세상과 맞서기 위해 도시로 떠난 이들을 '죽은 숙녀들'이라고 칭하면서 이들이 어떻게 어둠 속을 헤쳐나왔는지를 들려준다. 창비. 384쪽. 1만6천 원....
[ 분야별 송고기사 LIST ]-문화 2018-01-11 08:00:04
특별전 180110-1035 문화-0053 17:49 국립현대무용단 '쓰리 시리즈' 이어가…올해는 스트라빈스키 180110-1048 문화-0054 18:02 처칠과 혼연일체 연기 빛나는 영화 '다키스트 아워' 180110-1060 문화-0055 18:15 피아니스트 백혜선, 미국 뉴잉글랜드음악원 교수 임용 180110-1064 문화-0056 18:19 [신간]...
국립현대무용단 '쓰리 시리즈' 이어가…올해는 스트라빈스키 2018-01-10 17:49:05
10일 국립현대무용단에 따르면 올해 '쓰리 시리즈'의 음악은 스트라빈스키다. 오는 11월 30~12월 2일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공연된다. 그간 많은 무용 작품에 활용됐던 스트라빈스키의 '불새', '봄의 제전', '교향곡 C장조'를 각각 안무가 김재덕과 안성수, 정영두가...
살을 빼야 오래 산다고?…노화의 과학 2018-01-03 16:44:13
72세에 썼고, 바흐, 베토벤, 베르디, 스트라빈스키는 노년에 대표작을 작곡하기도 했다. 늙으면 사회·경제적으로 짐스러운 존재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도, 노인들은 성생활에 대한 관심이 없을 것이란 생각처럼 사회적 편견에 불과하다. 막연히 나이가 들면 늙을 거로 생각하지만, 노화의 속도는 상상 이상으로 제각각...
서울시향 떠나는 진은숙 "당분간 해외 활동" 2018-01-02 17:10:29
쇼스타코비치, 스트라빈스키 등이 받았던 시벨리우스 음악상을 지난해 아시아인 최초로 수상하기도 했다. 2006년부터는 서울시향의 상임작곡가를, 2016년부터는 공연기획자문역을 맡았다. 아르스노바를 기획해 국내에 현대음악을 알리는 데도 앞장섰다.진 작곡가의 갑작스러운 사임 발표를 놓고 공연계에선 서울시의회의...
아크로바틱+영상+음악… 새해 공연계는 '장르 융합'이 대세 2017-12-26 17:32:08
라이브로 연주하고 국립현대무용단 시즌무용수들이 춤춘다. 11월엔 ‘쓰리 스트라빈스키’(11월30일~12월2일, 예술의전당 토월극장)로 관객과 만난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불새’ ‘봄의 제전’ ‘교향곡 c장조’를 안무가 김재덕과 안성수, 정영두의 작품을 통해 만날 수...
[2018 문화] 내년 클래식 화두는 '피아니스트' 2017-12-24 08:30:15
콘서트홀에서 드보르자크 교향곡 7번과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영웅의 생애' 등을 연주한다. 앞서 독주회로 한국을 찾은 키신은 협연자로 다시 내한해 리스트 피아노 협주곡 1번을 연주한다. 발레리 게르기예프가 이끄는 뮌헨 필하모닉은 11월 22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래틀이 선보인 음향의 마법…'최고급 오케스트라 사운드' 각인 2017-11-21 16:28:18
돋보였다. 래틀은 매우 복잡한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을 암보로 연주하며 마치 그의 온몸이 리듬 그 자체가 된 듯 음악에 담긴 원초적인 리듬감을 이끌어냈다. 베를린 필 단원들은 스트라빈스키 음악의 원초적인 리듬의 묘미를 잘 살려내는 것은 물론, 화려하고 다채로운 소리로 이 곡의 원색적인 측면을 잘 드러냈다. 둘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