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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십 시험비행 '절반의 성공'…갈 길 먼 머스크의 화성개척 꿈 2024-03-15 06:49:08
가려면 추진제 탱크에 액체 메탄과 액체 산소를 다시 채워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연료를 주입하기 위해 스타십을 추가로 발사해야 하는 복잡한 과정도 필요하다. 덤바허는 현재 NASA가 잡은 아르테미스 3단계 예정 시기(2026년 9월)까지 스타십이 준비될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지만, 그보다 얼마나 지연될지는 예측할 수...
일본 열도 '충격'…첫 민간 로켓 5초 만에 '공중 폭발' [강경주의 IT카페] 2024-03-13 19:09:49
고체연료 로켓이다. 일본의 주력 대형 로켓인 'H2A'와 비교하면 높이는 3분의 1, 중량은 10분의 1 수준이다. H2A가 액체 연료를 사용하는 반면, 카이로스는 보관이 용이한 고체 연료를 사용해 효율성을 높였다. 스페이스원은 일본 캐논전자와 일본 중공업 회사 IHI의 자회사인 IHI에어로스페이스, 시미즈 건설,...
GS칼텍스, 해수부 등과 선박연료 정량공급 시범사업 협력 2024-03-10 11:29:07
급유선박 1척에 연료 정량 측정 기계인 질량유량계(MFM)를 설치해 관련 시스템 운영을 지원한다. MFM은 급유 파이프 사이에 장치를 연결한 후 장치 내 센서가 들어있는 관을 지나는 액체의 질량을 측정해 총 유량을 측정하는 계측 시스템이다. 해양수산부, 부산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는 한국석유관리원 연구용역을 통해...
무인기 현주소와 미래 비전 제시…대한항공, '2024 드론쇼 코리아' 참가 2024-03-06 09:19:08
함께 탄소중립·우주 특별관에도 참여해 대한항공의 친환경 메탄 액체 연료 엔진 개발 현황 등의 기술력을 알리고 미래의 항공우주 분야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친환경 항공기, 바이오 항공유(SAF, Sustainable Aviation Fuel) 도입 등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활동 사례도 홍보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대한항공, '드론쇼 코리아' 참가…"무인기 현주소와 미래 제시" 2024-03-06 09:03:00
액체 연료 엔진 개발 현황 등의 기술력을 알리고 미래의 항공우주 분야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친환경 항공기, 바이오 항공유(SAF) 도입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활동 사례도 홍보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향후에도 무인기와 드론 분야에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을 진행하며 적극적으로...
[커버스토리] 인공지능의 미래 전기에 달렸다 2024-03-03 17:47:16
화석연료가 주 에너지원이란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에너지원 가운데 화석연료의 비율은 1970년대 이후 거의 80% 수준으로 일정합니다. 왜냐고요?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는 자연이 제공할 때만 얻을 수 있는 가변성·간헐성이란 한계가 있는 데다 저장능력을 키워 이 문제를 극복하려 해도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가기...
차세대 발사체 키우는 한화 "우주에 9000억 투입" 2024-02-22 17:19:29
1기가 장착된다. 높이 3m, 직경 1.9m의 누리호 액체로켓엔진은 등유(케로신)와 -183도의 액체산소가 반응해 연소하며 추진력을 낸다. 연소가 시작되면 엔진 연소실 내부 온도는 3000도까지 치솟는다. -183도에서 3000도까지 극한의 온도 차를 견뎌야 한다는 뜻이다. 액체로켓엔진 개발이 어려운 또 다른 이유는 구조가...
태극기 밑에서 땀 '뻘뻘'…"우리도 쏜다" 스페이스X에 도전장 2024-02-22 16:38:31
1.9m의 누리호 액체로켓 엔진은 등유(케로신)와 -183℃의 액체산소가 반응해 연소하며 추진력을 낸다. 연소가 시작되면 엔진 연소실 내부는 3000℃까지 치솟는다. -183도에서 3000도까지 극한의 온도 차를 견뎌야 한다는 뜻이다. 액체로켓엔진 개발이 어려운 또 다른 이유는 구조가 복잡해서다. 75t급 엔진 조립을 위해선...
日, 신형 H3 로켓 발사 재도전 성공…"위성 발사 사업참여" [종합] 2024-02-17 14:28:26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위해 JAXA와 미쓰비시중공업이 개발한 2단식 액체 연료 로켓으로 현재 주력인 H2A의 후속 모델이다. 로켓 길이는 57m, 무게는 약 422t으로, 기존 로켓인 H2A와 비교하면 엔진 1기당 추진력이 40% 강하고, 발사 비용은 절반 수준인 약 50억엔(약 445억원)이다. H2A 로켓은 2003년 11월에 실패한...
'실패 1년만에' 日 신형 H3로켓 발사 성공…"위성발사 사업참여"(종합2보) 2024-02-17 14:14:42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위해 JAXA와 미쓰비시중공업이 개발한 2단식 액체 연료 로켓으로 현재 주력인 H2A의 후속 모델이다. 로켓 길이는 57m, 무게는 약 422t이다. 기존 로켓인 H2A와 비교하면 엔진 1기당 추진력이 40% 강하고, 발사 비용은 절반 수준인 약 50억엔(약 445억원)이다. H2A 로켓은 2003년 11월에 실패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