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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분양 털어내는 평택·화성·안성…부산·대구는 '경고음' 2024-03-05 16:11:16
경기 남부지역이 반도체 산업단지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호재 등에 힘입어 미분양을 빠르게 털어내고 있다. 부동산 경기 침체와 분양가 상승세 속에 대구와 부산 등 지방에선 미분양 경고음이 켜지고 있다. 지역별 분양시장 양극화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화성 미분양, 1년 새 76% ↓5일 국토교통부...
'공짜 지하철' 손실, 구간따라 국고보전 '고무줄 지원' 2024-02-29 18:50:56
도시철도는 지자체 사무”라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하차 역 따라 보전 여부 달라져29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운송기관인 서울교통공사가 2022년 무임수송으로 인해 떠안은 손실금은 3152억원이다. 2020년 2643억원에서 500억원 가까이 증가했다. 부산교통공사도 같은 해 1234억원의 손실금을 기록했다. 대구...
[서미숙의 집수다] 공동주택 공시가격 내달 공개…어디가 오르나 2024-02-29 09:03:24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전세 보증보험의 부실을 막기 위해 보증금이 '공시가격의 126%' 이내일 때만 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하도록 기준을 강화했다. HUG에 따르면 이 여파로 전체 전세보증보험 가입 건수에서 연립·다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2022년 19%였으나 지난해는 기준 강화 여파로 16%로 감소했다. 지난해...
출퇴근 30분 'GTX 시대' 본격 개막…GTX-B 다음달 착공 2024-02-26 08:00:13
광역철도 사업도 여럿 추진된다. 지방판 GTX의 선도사업으로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절차가 진행 중이다.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의 경우 오는 4월 민자적격성조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외에도 강원권 광역철도인 용문~홍천 예타 착수(지난 7일), 울산권의 태화강~송정 착공(6월),...
"다들 떨어졌는데 여긴 올랐어요"…집주인들 '환호성' 지른 동네 2024-02-25 18:03:56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광역급행철도 사업으로 개선된다. 지금은 정부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 대중교통을 타고 100분 걸리는데, 53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호남에선 광주~나주 광역철도가 추진되고 있다. 광주 효천역 경유를 두고 광주시와 전남이 이견을 보이는 게 변수다. 어떻게 결정되는지에 따라 광주 남구...
"여기는 호재밖에 없어요"…집값 4주 연속 뛴 이 동네 2024-02-24 18:02:50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광역급행철도 사업으로 개선된다. 정부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 대중교통을 타고 100분 걸리는데, 53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호남에선 광주~나주 광역철도가 추진되고 있다. 광주 효천역 경유를 두고 광주시와 전남이 이견을 보이는 게 변수다. 어떻게 결정되는지에 따라 광주 남구 효천지구...
"드디어 해방" 신도림 집주인들 '환호'…단숨에 1억 뛰었다 2024-02-16 08:32:28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주요 후보지로 경부선(서울역~당정역), 경인선(구로역~인천역), 경원선(청량리역~도봉산역)이 거론되고 있다. 부산 대전 대구 광주 등 지방 노선도 사업 대상지로 꼽힌다. 서울에선 지상철이 지나는 지역 중 구로구가 주목받고 있다. 구로구는 경인선과 경부선이 모두 통과하기...
대구 도시철도 4호선(엑스코선) 기본계획 국토부 승인 2024-02-13 16:36:19
대구광역시는 ‘도시철도 4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로부터 지난 6일자로 최종 승인됐다고 13일 발표했다. 기본계획 승인에 따라 앞으로 도시철도 4호선은 설계 및 공사 절차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게 된다. 도시철도 4호선은 2018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해 2020년 12월...
'달빛철도 효과' 173개 산단 경제벨트 잇는다 2024-02-05 19:10:36
달빛철도특별법 통과 후 대구와 광주 및 달빛철도 경유 지자체에서 일어나는 거대 남부경제권 논의는 국토균형발전에 대한 기대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대구에서는 지난해 4월 통과한 대구경북통합신공항특별법과 함께 3대 도시 위상을 잃고 추락해온 대구가 재도약하는 계기로 삼자는 의견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특별법...
[시사이슈 찬반토론] 춘천·아산까지 GTX, 134조원 투입할 가치 있나 2024-02-05 10:00:03
전철도 역이 많은 데다 구식 열차의 구조적 한계 때문에 속도를 내지 못한다. 지하 깊은 곳에서 빠른 속도로 달리는 신형 GTX를 건설해야 출근 지옥이라는 불만과 하소연을 해소할 수 있다. GTX는 지하 50m 깊이의 터널에서 최고 시속 180km로 달리는 미래형 이동 수단이다. 출퇴근을 포함한 시민들 이동시간을 줄여 삶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