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팩트체크] 동네 백반집이 사라지고 있다는데…그 이유는 2025-07-21 06:30:02
문화 확산과 더불어 배달료 상승도 한식당에 큰 타격이 됐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한국외식산업협회 관계자는 "족발이나 찌개류 외 다른 한식은 배달 선호가 떨어지는데 배달 수수료는 높다 보니 한식당들이 배달을 기피하고, 그렇다 보니 수익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일어난다"면서 "현 구조에선 피자, 햄버거 같은...
음식·배달 모두 공짜…'치킨게임' 포문 열렸다 2025-07-14 16:28:51
구간을 나눠 일정 금액 이하는 아예 음식값과 배달료를 모두 받지 않기도 한다. 타오바오는 이달 2일 500억위안(약 9조6천억원) 규모의 보조금 계획을 내놓고, 향후 12개월 동안 소비자와 매장에 현금 쿠폰과 무료 주문권 등 형태로 직접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히며 출혈 경쟁의 포문을 열었다. 타오바오와 어러머는...
中 배달앱 출혈경쟁 점입가경…'음식·배달 모두 공짜'도 등장 2025-07-14 15:30:19
금액 이하는 아예 음식값과 배달료를 모두 받지 않기도 한다. 타오바오는 이달 2일 500억위안(약 9조6천억원) 규모의 보조금 계획을 내놓고, 향후 12개월 동안 소비자와 매장에 현금 쿠폰과 무료 주문권 등 형태로 직접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히며 출혈 경쟁의 포문을 열었다. 타오바오와 어러머는 토요일이었던 지난...
폭염에 배달비 할증…기준·요금 '제각각' 혼란 2025-07-11 17:41:44
이유에서다. 점주들이 폭염 할증에 따른 배달료 상승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기도 쉽지 않다. 배달앱업계 1, 2위인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 모두 기온 상승에 따른 배달료 추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한 배달업계 관계자는 “메뉴 가격을 높이는 방법도 있지만 그럴 경우 주문이 줄어들 것이란 우려가 크다”고 했다....
배달앱 이용자 절반 이상 2개 이상 플랫폼 사용…주문금액 2만8000원대 2025-06-30 10:09:55
구독자가 단건 배달 이용이 더 잦고 건당 배달료도 낮게 집계된 것으로 미뤄 멤버십 결제가 주로 배달비와 관련된 혜택을 위해 이뤄지는 것으로 추정했다. 과기정통부가 플랫폼 업계 등 국내 전체 부가통신사업자(1만7297곳)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이들의 지난해 총매출은 2473조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국내...
다 깔고 골라 쓴다…배달앱 이용자 55% '멀티호밍' 2025-06-29 12:19:43
구독자가 단건 배달 이용이 더 잦고 건당 배달료도 낮게 집계된 것으로 미뤄 멤버십 결제가 주로 배달비와 관련된 혜택을 위해 이뤄지는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과기정통부가 플랫폼 업계 등 전체 부가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부가통신 업계의 지난해 총매출은 2천472조6천억원으로 전체 산업 매출의...
배달앱 이용자 절반 이상 2개 이상 플랫폼 사용 '멀티호밍' 2025-06-29 12:00:08
배달료도 낮게 집계된 것으로 미뤄 멤버십 결제가 주로 배달비와 관련된 혜택을 위해 이뤄지는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과기정통부가 플랫폼 업계 등 전체 부가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부가통신 업계의 지난해 총매출은 2천472조6천억원으로 전체 산업 매출의 28.4% 수준이었다. 부가통신사업자들은...
배달 이중가격에 외식물가 뛴다…"치킨 2천∼3천원 올라" 2025-06-29 06:25:00
주문받아 배달하는 경우 중개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 배달료로 지출하는 금액은 음식값의 30%(2만원 주문 기준 6천116원)로 부담이 과중하다. 외식업체는 이 밖에 별도의 광고비도 지출한다. 서울 종로구의 한 bhc 가맹점주는 7.8%의 중개 수수료와 3%의 결제 수수료, 건당 3천400원의 배달비를 낸다면서 "이거 떼고 저거...
배달료 부담에…자사앱 키우는 외식·식품업계 2025-06-13 17:25:31
식품·외식업체들이 가맹점주의 배달앱 수수료 부담이 커지자 자사 앱에 힘을 싣고 있다. 그러나 무료 배달 등의 부가 혜택이 빠져 소비자의 호응은 저조한 편이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SPC그룹은 배스킨라빈스 공식 앱인 ‘배라앱’을 지난 12일 출시했다. 배달·포장 주문 기능과 함께 이용 실적에 따른 무료 쿠폰 등...
배달수수료 부담에 '자체앱' 내놓는데…소비자 불만 나온 이유 2025-06-13 16:15:35
낸다. 여기에 부가가치세와 1% 내외의 결제 수수료, 배달료(2400~3400원) 등을 포함하면 건당 20% 넘는 금액을 배달업체에 내는 셈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외식업체들의 월 평균 배달앱 사용 비용은 30만3000원에 달했다. 그러나 일부 대형 업체들을 제외하면 외식업계 자체 앱 이용률은 저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