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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싣고 백령도 가기 힘드네"...10차 공모만에 카페리 운항 청신호 2025-03-12 16:34:25
기존 하모니플라워호(2071t)가 선령 제한(25년)으로 운항을 중단하면서 차량을 싣지 못하는 순수 여객선만 2년째 다니고 있다. 옹진군은 2019년부터 민간 선사를 대상으로 대형 여객선 교체 도입을 추진했다. 그러나 대표적인 적자 노선이기 때문에 아홉 차례나 공모에 실패했다. 협상 대상자의 미흡한 자금조달이나 해당...
SMR 추진선 개발에 3000억 투입…HD한국조선 "5년내 끝낼 것" 2025-03-10 18:01:00
주기가 20~30년이라 선령(선박의 연령·20~25년)과 맞아떨어지고, 원자로 크기도 작은 게 장점이다. ◇ ‘가성비’ 장벽 넘는 건 숙제HD한국조선해양이 초격차 선박에 힘을 주는 건 중국 때문이다. 저렴한 인건비와 정부 지원을 등에 업은 중국 조선업체의 점유율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서다. 지난해 중국의 상선 시장...
"美, 30년간 매년 42조 군함·10조 MRO 발주…韓 조선에 기회" 2025-03-02 07:00:12
선령 15년 이상 노후 선박 비중도 55%를 웃돌아 선박 교체 수요에 대응하는 사업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선박법에는 매년 2억5천만달러(약 3천660억원) 규모의 금융 대출 및 보증, 최대 40.5%의 투자 세액 공제 등 인센티브 방안이 담겨 있는데, 한국 조선업계도 이를 활용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는 또...
"조선주, 美선박법에 수주 늘고 인센티브 전망"-한국 2024-12-23 08:22:11
외국 건조 선박 중 일정 자격(미국 시민권 있는 선주·선령 14년 이하)을 갖춰야 가능하다"며 "미국 선주들이 당장 내년부터 한국과 일본 조선사와 2029년 납기 상선 건조 계약을 체결할 것"이라고 봤다. 아울러 "선주들이 외국에서 건조한 선박으로 전략 상선단에 참가 신청할 수 있는 기한은 2029년이기 때문"이라며 "미...
올 '효자 선박'된 컨선…신조선가 더 오를까 2024-12-08 17:46:34
4년 이상 소요된다”며 “향후 10년 안에 선령 25년이 넘는 노후 컨테이너선이 400만TEU가량 나오는 만큼 공급 과잉 우려는 과도하다”고 했다. 조선업계도 컨테이너선 수요가 꺾이지 않을 것이라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한 조선사 관계자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 감축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LNG 추진 컨테이너선 등...
'금성호 비극' 원인은…어선의 38%가 21년 넘은 노후선박 2024-11-14 06:01:01
22㎞ 해상에서 침몰한 금성호의 선령은 34년이다. 국내에서 '노후 어선'에 대한 기준은 따로 없지만, 어업계에선 선령이 20년을 초과하면 노후 어선으로 간주한다. 해수부는 어업인의 고령화와 어촌 인력 감소 영향으로 신규 등록 어선이 줄어들면서, 노후 어선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신규 등록...
"中 첫항모 랴오닝 수명 10년 남아…퇴역후 파키스탄에 팔 수도" 2024-10-29 14:59:43
거쳐 '전투함'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선령은 약 40년 됐다. 소식통은 이런 상황이라 랴오닝함의 퇴역 후 사용처도 주목받고 있다고 전했다. 일부 중국 매체는 랴오닝함이 퇴역 후에도 사용 가능하다는 전제 아래 중국 해군 장병의 훈련 플랫폼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홍콩 온라인 매체 아시아타임스는...
인천~백령 카페리, 결국 선사 확보 실패... 시 "직접 건조한다" 2024-10-10 09:29:49
기존 운항하던 하모니플라워호의 선령 만료(2023년 5월)에 대비해 2020년부터 아홉 차례에 걸쳐 민간 선사를 대상으로 대형여객선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무산됐다. 협상 대상자의 미흡한 자금조달이나 해당 기관과의 운행 시간대 조율 협상 실패 등이 원인이었다. 옹진군은 최근 올해 7월 8일 우선협상대상자와 실시협약을...
5년 만에 한중 해운회담 열어…항로 개방원칙 재확인 2024-09-13 18:13:00
제한 선령(30년)에 도달한 카페리선을 대체할 중고선이 없다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대체 투입되는 선박의 선령 기준을 기존 10년에서 15년으로 완화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양국은 88개의 컨테이너 항로와 16개의 카페리 항로를 양국의 합작 선사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kez@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韓원양업, 10년 만에 세계 3위→18위 추락 2024-09-11 17:14:08
이 중 선령 31년 이상의 노후 어선은 약 80%에 달한다. 정부는 2007년 원양어업을 단순 생산 어업에서 벗어나 유통, 가공, 해외 합작 사업 등으로 연계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원양산업발전법을 제정했다. 하지만 발전법 제정 후 17년간 원양어업에 대한 지원과 체질 개선을 위한 제도 개선보다는 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