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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 수소제거장치, 제시한 성능 못 미쳐…규제요건은 만족" 2023-03-23 17:34:50
가동원전에 설치된 피동촉매형수소재결합기(PAR) 성능이 한국수력원자력의 구매 규격에 못 미친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PAR는 원자로 건물 내에서 중대사고 등으로 수소가 발생했을 때, 수소 폭발을 막기 위해 촉매인 백금으로 수소를 산소와 결합해 물로 만들면서 수소 농도를 낮추는 기기다. 다만 설계기준사고가 났을...
경북의 13번째 원전, 신한울 1호기 14일 준공 2022-12-14 15:44:13
지진에 따른 부지 안전성 강화 조치, 기자재 품질 강화 및 피동촉매형수소재결합기(PAR) 품질검증 등의 이유로 당초 계획보다 약 5년여 늦게 준공·상업운전 일정이 지연됐다. 신한울 원전 1호기 상업운전으로 올겨울 전력 수급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신한울 1호기는 발전 용량 1400㎿(메가와트)로 연간 예상 발전량은...
[르포] 착공 12년만에 심장 뛰는 신한울 1호기…전력공급 선발 등판 2022-12-08 11:00:06
농도를 낮추는 기기인 피동촉매형수소재결합기(PAR)도 중요한 기기다. 신기종 신한울제1건설소장은 "원전에서 수소 연소 폭발을 막기 위한 기기가 PAR"이라며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국내 모든 원전에 PAR이 설치됐고, 신한울 원전에는 PAR 외에도 불을 이용해 수소를 연소하는 이그나이터(수소 점화기)도...
"신한울 1호기 PAR 수소제거율, 규제요건 합격" 2022-11-17 21:18:59
하나인 수소 제거설비 안전성 검증에서 설비의 수소 제거율이 규제 요건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안위는 17일 제166회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으로부터 이 같은 사항을 보고받았다고 관계자들이 전했다. KAERI는 신한울 1호기에 설치된 피동촉매형수소재결합기(PAR)와 동일한 제품을 대상으로...
가동 앞둔 신한울 1·2호기…"상상 가능한 모든 원전사고 대비" 2022-11-11 17:46:22
안전장치 마련안전성도 강화했다. 돔형 격납 건물 내부에는 총 30대의 피동촉매형수소재결합기(PAR)가 설치돼 있다. 가로 1.2m, 세로 1.4m, 폭 0.3m(대형 기준)의 PAR은 전력 공급이 끊겨도 백금이 코팅된 촉매제를 이용한 화학반응으로 내부에서 발생하는 수소를 제거한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설치된 장비다....
[르포] 상업운전 앞둔 신한울 1호기 가보니…2호기 내부도 첫 공개 2022-11-07 12:00:02
격납 건물이 보였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상업 운전을 앞둔 신한울 1호기와 운영 허가 심사 과정에 들어간 신한울 2호기 내부를 지난 3일 출입기자단에 공개했다. 신한울 2호기가 운영 허가를 앞둔 시점에서 언론에 내부를 공개한 건 처음이다. 기자단은 원전 주제어실(MCR), 터빈 건물, 피동촉매형수소재결합기 등 대부분...
[기고] 신한울 1·2호기의 안전성에 대한 오해 2022-10-23 17:16:44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을 위해 수소가스를 제거하는 ‘피동촉매형수소재결합기(PAR)’가 수소를 순식간에 태워버리고, 심지어 불티가 나와 폭발과 화재를 일으키는 위험한 물건이라는 모함을 받고 있다. 불꽃과 화재를 보면 위험하구나 하고 생각할 만도 하다. 그러나 사실이 아니다. 후쿠시마 사고에서 우리가 본 폭발은...
원전 안전성평가 보고서, 설계수명 만료 10년전부터 제출 가능 2022-09-15 19:04:06
회의에서는 신한울 1호기 피동촉매형수소재결합기(PAR·원전 내 수소를 흡수하는 장치) 실험에 대한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보고가 있었다. 이들 기관의 보고에 따르면 KAERI가 수행한 세번의 PAR 실험에서 발광입자(glowing particle)가 발생하는 것이 관측됐다. 발광입자에 대해서는...
원안위, 신한울 1호기 PAR 성능실험보고서 제출기한 연장 2022-08-11 19:09:39
=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11일 제162회 원안위 회의를 열고 '신한울 1호기 운영허가 조건 변경안' 등 3개 안건을 의결했다. 원안위는 이날 회의에서 신한울 1호기의 '피동촉매형 수소재결합기'(PAR·원전 내 수소를 흡수하는 장치)의 안전성을 입증할 실험 보고서 제출 기한을 올해 6월에서 8월로...
원자력 토털 솔루션 갖춘 대우건설, 차세대원전 SMR 참여로 경쟁력 강화 2022-06-17 14:01:57
배관 파손으로 인한 사고 위험성 감소 설계와 피동안전 개념 별도의 비상전원이 아닌 중력 등 자연의 힘으로 작동하는 안전시스템을 적용하여 후쿠시마 원전 사고 조건에서도 노심 용융 방지 채택이 쉬워 안전성이 대폭 향상된 장점을 지니고 있다. 대우건설은 SMART 표준설계인가 획득사업에서 한국전력이 주관사인 KE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