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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크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국내 소비자 첫 소송‥"소송 잇따를 듯" 2015-09-30 06:29:47
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했고 인증시험 중에는 저감장치를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일반주행 상태에서는 저감장치의 작동을 멈춰 대기환경보전법 기준을 초과하는 질소산화물을 배출한다고 바른은 주장했다. 바른은 소장에서 "피고들이 이를 숨긴채 `클린 디젤`이라는 슬로건을 사용해 적은 배출가스로...
[취재수첩] 뒤늦게 발동 걸린 환경부 2015-09-29 18:07:19
장치(lnt)나 선택적 요소수 환원장치(scr) 등으로 질소산화물 발생량을 줄였다”며 “우리가 조사하는 폭스바겐 신차들이 이런 기술을 쓰고 있어 올바른 방향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했다.이에 대해 자동차 전문가들은 “폭스바겐에 면죄부만 주는 조사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하고 있다....
"볼보·르노·현대 새 배출가스 기준 통과 어려워"(종합) 2015-09-25 16:53:13
방식의 테스트에서 질소산화물이 기준치의 6.9배에 달했다. 르노는 8.8배였으며 볼보가 14.6배로 가장 높았다. 유럽연합(EU)과 국내에서 이달부터 전면적으로 적용된 유로 6 배출가스 기준상질소산화물 허용치는 80㎎/㎞ 이하다. 종전 유로 5 기준은 180㎎/㎞ 이하였다. 이번 조사에서 현대차[005380]의 실험...
['폭스바겐 사태' 일파만파] 작년 디젤차 판매량, 미국 44만대< 한국 52만대 2015-09-25 16:26:57
온실가스보다 국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질소산화물 제한을 위해 휘발유보다 경유에 더 높은 세금을 부과하고 있다. 갤런당 세금은 휘발유 0.18달러, 경유가 0.24달러다. 애초 생산비 때문에 경유의 국제 시세가 비싼 데다 세금마저 더 많이 붙기 때문에 미국 주유소에선 경유가 휘발유보다 10~20% 비싸다. 이...
[시론]폭스바겐 사태, 산업 전쟁의 산물인가 2015-09-25 15:43:06
했다. 하지만 디젤 배출가스의 유해성이 계속 지적되며 환경 규제가 강화되자 독일은 산업 근간을 떠받쳐 온 디젤 강국을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정화장치를 고안해냈다. 매연여과장치를 만들어 매연을 줄였고, 선택적촉매환원장치(scr)를 통해 질소산화물을 감소시켰다. 결코 디젤을 포기할 수...
"현대·르노·볼보 새 배출가스 기준 통과 어려워"<보고서> 2015-09-25 13:35:40
방식의 테스트에서 질소산화물이 기준치의 6.9배에 달했다. 르노는 8.8배였으며 볼보가 14.6배로 가장 높았다. 유럽연합(EU)과 국내에서 이달부터 전면적으로 적용된 유로 6 배출가스 기준상질소산화물 허용치는 80㎎/㎞ 이하다. 종전 유로 5 기준은 180㎎/㎞ 이하였다. 이번 조사에서 현대차[005380]의 실험...
폭스바겐 신용등급 `부정적` 하향‥새 CEO `마티아스 뮐러` 는 누구? 2015-09-25 07:36:03
따라 폴크스바겐 외 다른 유수의 자동차 업체들의 배출가스 조작 문제가 불거질지 주목된다. 이와 관련, 독일의 또 다른 저명 자동차업체인 BMW의 X3 x드라이브 디젤차량 한 모델이 EU 허용 오염기준치의 11배에 달하는 배출가스를 내뿜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독일 주간지 `아우토 빌트`가 보도하자 BMW 주가가 장중 10%...
[폭스바겐 사태 일파만파] 환경부의 엉터리 조사…"조작 무관한 차종 점검" 2015-09-24 18:33:05
가스 규제로 기존 유로5보다 미세먼지는 50%, 질소산화물은 80%가량 더 줄여야 한다.하지만 폭스바겐이 배기가스 조작을 인정한 1100만대의 디젤차는 모두 유로5에 해당하는 ‘ea 189’ 엔진을 장착한 차량이다. 구체적으로 유로5 기준의 1.6 tdi 엔진과 2.0 tdi 엔진이다.게 鳴?이달부터 국내에 유로6가 새로...
[사설] 누가 디젤차를 친환경 클린카로 둔갑시켰나 2015-09-24 18:15:50
의문이 새삼스레 제기되고 있다.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면 연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디젤차는 휘발유를 사용하는 가솔린차보다 연비가 20%가량 높다. 그러나 디젤차는 호흡기 등에 영향을 미치고 스모그의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등 유해가스도 더 많이 배출하는 것...
[칼럼]폭스바겐 눈물샘 자극한 질소산화물 2015-09-24 10:25:35
저해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찍부터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을 줄이려는 노력은 계속돼 왔다. 올해부터 디젤엔진 배출가스 규제를 한 단계 강화시킨 유로6가 도입된 것도 엄밀히 보면 질소산화물 감축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자동차에선 크게 두 가지가 활용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