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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관세폭탄 비상인데…'주 4.5일제' 꺼낸 현대차 노조 2025-05-28 18:11:37
열고 ‘월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이 담긴 임단협 요구안을 논의했다. 단협 개정안에는 주 4.5일제 도입, 정년 연장, 새법개정안에 따른 소득세 보전, 통상임금 확대 적용, 신규 인원 충원 등도 포함됐다. 노조는 이 요구안을 확정해 29일 사측에 전달한 뒤 다음달...
대법發 '통상임금 쇼크'…부산 버스기사 월급 10% 인상 2025-05-28 18:09:08
취지에 따라 정기적으로 받던 상여금이 전액 기본급으로 전환되면서 버스 기사의 총액 임금은 10% 이상 올랐다. 동일한 사안으로 샅바 싸움을 하는 서울버스 노사뿐 아니라 국내 주요 대기업 노사 협상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임금 오르고 정년도 연장 28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
현대차 노조 "주4.5일제, 정년연장 해달라" 2025-05-28 17:19:01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월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이 담긴 임단협 요구안을 논의했다. 단협 개정안에는 주 4.5일제 도입, 정년 연장, 새법개정안에 따른 소득세 보전, 통상임금 확대 적용, 신규 인원 충원 등 요구 사안이 포함됐다. 노조는...
"성과급도 통상임금 포함" 첫 사례…부산發 노사합의에 기업들 '비상' 2025-05-28 15:12:03
등을 기본급에 포함하는 임금체계 개편에 전격 합의했다. 대법원 판결 이후 수면 위로 떠오른 통상임금 확대 요구가 현실화되면서 다른 지역 버스업계는 물론 유사 임금 구조를 가진 민간기업으로까지 파장이 번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노조)은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조합)...
78%가 "반대"…서울 시내버스 노조 총파업 2시간 만에 철회 2025-05-28 06:14:18
기본급 8.2% 인상과 정년 연장(63→65세), 상여금의 통상임금 포함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대법원 판결은 통상임금 재정의에 대한 협상 권고일 뿐”이라며 “전체 인건비 부담을 고려해 임금체계 개편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부산과 경남 창원 시내버스 노사는 협상 결렬로 이날 첫차부터 파업에...
"시민들께 죄송"…서울 시내버스 첫차부터 멈춰 '출근길 대혼란' 예고 2025-05-28 02:07:17
수당을 기본급에 통합하는 방식의 임금체계 개편안을 제시했다. 서울시도 준공영제 특성상 인건비 상승이 곧바로 시 재정 부담으로 이어지는 만큼 체계 개편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비상수송대책 가동 총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서울시는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했다. 지하철 혼잡 시간은 오전 경우...
'공짜야근 주범' 누명…포괄임금제는 억울하다 2025-05-27 16:39:14
폐지하며 ‘시간외근로수당’ 명목으로 기본급의 20%를 고정 지급한 사안에 대해, 대법원은 해당 수당이 연장근로의 대가로서 통상임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보았다(대법원 2020다224739 판결). 반면, 기존 복리후생비를 없애고 ‘고정시간외수당’을 신설한 경우에는 명칭 변경에 불과하다고 보아 통상임금에 해당한다고...
그린알로에, 100% 국산 원료…본사소속 내근사원제 도입 2025-05-26 15:21:18
소속 내근사원제를 도입했다. 기본급여와 퇴직연금을 보장하는 인재 양성의 기업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정광숙 회장은 “그린알로에는 친환경 제품 생산으로 기업의 미래가치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며 “사원이 성장해야 기업이 발전한다는 상생 정책을 펼쳐 지속 가능한 친환경기업 이미지를 구축해 나갈...
[차장 칼럼] 눈앞 이익에만 집착하는 버스노조 2025-05-22 17:20:16
‘기본급→통상임금→수당’ 산식에 더해 ‘기본급→정기상여금→통상임금→수당’이라는 또 다른 인상 경로가 생기면서 수당이 이중으로 늘어나게 된다. 노조 측은 막무가내다. 노조 관계자는 “통상임금 문제는 관련 소송 절차가 진행 중인 만큼 법원 판단을 먼저 받아보는 게 옳다”며 “임단협에서 임금체계가 개편되면...
[사설] 임금체계 개편, 서울시 버스 노사만의 문제 아니다 2025-05-20 17:34:10
15%에 달한다. 여기에 노조가 요구한 기본급 8.2% 인상이 더해지면 임금 인상률이 25%에 이른다. 전체 인건비 증가액은 3000억원으로, 모두 서울 시민의 세금으로 메워야 한다. 게다가 서울 시내버스는 누적 부채가 1조원에 달하는 상황이다. 임금체계 개편은 서울 버스만의 문제도 아니다. 대선 후보들이 앞다퉈 ‘정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