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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중국산 200여 품목에 다시 관세 때린다 2024-05-26 23:45:58
대책을 발표했다. 철강·알루미늄 및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의 관세도 25%로, 반도체와 태양 전지의 관세는 50%로 크게 올리기로 하는 등 자국 산업 보호에 나섰다.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업체들의 과잉 생산품이 밀려들 경우 미국 산업 기반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G7, 中압박 연합전선 구축…中 '밀어내기' 맞불 2024-05-26 19:03:33
대비 21% 증가했다. 리튬이온배터리와 태양전지의 수출량도 같은 기간 각각 전년 대비 3.8%, 28.1% 늘어난 11억7000만 개와 450만t으로 집계됐다. 중국을 상대로 한 미국의 새로운 관세 인상 조치가 단기적으로 중국 수출업체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관세 인상 품목의 수출 절대량이 많지 않아서다....
"中 저가 전기버스 막아라"…삼성 등 수소버스 도입 확대 2024-05-26 18:21:50
중국 기업들은 한국 배터리보다 20%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기반으로 한국 버스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이에 비해 중국산 수소차는 글로벌 점유율 1% 미만으로 아직 시장 침투율이 낮다. 유니버스의 실제 구매 가격(출고가에서 보조금, 세제 혜택 등을 뺀 금액)은 약 2억원으로 국산 전기버스인 일렉시티(약...
G7, 중국 과잉생산 대응 공동 성명…中 "팔 수 있을 때 팔자" 2024-05-26 16:22:56
대비 21% 증가했다. 리튬이온 배터리와 태양 전지의 수출량도 같은 기간 각각 전년 대비 3.8%, 28.1% 늘어난 11억7000만개와 450만?으로 집계됐다. 중국을 상대로 한 미국의 새로운 관세 인상 조치가 단기적으로 중국 수출업체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관세 인상 품목의 수출 절대량이 많지 않아서다....
"삼성·SK도 통근버스 바꾼대"…'中장악' 전기버스 대항마 뜨나? 2024-05-26 15:37:06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기반으로 한국 버스 시장을 점령하고 있다. 반면 중국 수소차는 글로벌 점유율 1% 미만으로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기업은 자국과 한국에서 모두 친환경차 보조금을 받아 출고가를 대폭 내리고 있다”며 “수소버스가 규모의 경제를 확보해 가격이 낮아지면 글로벌...
中상하이자동차 "2027년 전고체배터리 장착 전기차 출시" 2024-05-26 15:26:31
등으로 현재 자동차용 배터리 주력인 리튬이온을 대체할 차세대 배터리로 불린다. 다만 리튬이온 배터리 재료에 비해 제조 원가가 높은 편이 단점으로 꼽힌다. 전고체 배터리의 핵심 난점은 고체 전해질이다. 차이신은 현재 중국 업계 연구 방향이 산화물, 중합체(폴리머), 황화물 전해질 등 다양한 기술적 경로로 나뉜...
“커뮤니티 좌우통합”…직구규제 뿔난 시민들, 광화문에 모였다 2024-05-25 22:37:00
중국에서만 제작되는 특수 리튬이온배터리를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로봇공학 연구가 ‘올스톱’ 될 뻔했습니다.” 서울 소재의 한 대학 공과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 A씨는 정부의 ‘오락가락’한 정책에 분통을 터트리며 이같이 말했다. A씨는 현재 직구 규제에 반대하는 ‘직구규제반대소비자회’(소비사회)의...
EU, 핵심원자재법 발효…中 의존도 낮추기 시동 2024-05-24 18:54:23
리튬, 마그네슘 등 핵심 원자재 공급망에서 제3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유럽연합(EU)의 핵심원자재법(CRMA)이 23일(현지시간) 발효됐다. CRMA에 따르면 2030년까지 EU 기업은 모든 가공 단계에서 역내 핵심 원자재 소비량의 65% 이상을 EU 외 특정국에서 조달해서는 안 된다. 공정별로 채굴은 최소 10%, 가공은 40%,...
태양광·풍력 장악한 中…이젠 수소까지 '싹쓸이' 2024-05-24 18:24:33
현재 배터리 시장의 대세인 리튬이온전지로는 ‘전기 먹는 하마’로 통하는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와 자율주행 시스템,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에 필요한 전력을 충분히 공급할 수 없기 때문이다. 리튬이온전지보다 더 멀리, 더 오래 쓸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게 중국의 생각이다. 지난달 말...
"탄소 없는 그린수소, 中 벌써 상용화…韓에 수출할 것" 2024-05-24 18:06:07
현재 배터리 시장의 대세인 리튬이온전지로는 ‘전기 먹는 하마’로 통하는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와 자율주행 시스템,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에 필요한 전력을 충분히 공급할 수 없기 때문이다. 리튬이온전지보다 더 멀리, 더 오래 쓸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게 중국의 생각이다. 지난달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