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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부터 AI 의료까지…美 빅테크 '무한경쟁' 시대 2023-07-27 13:36:11
만든 AI 기반 의료 챗봇 ‘메드팜’은 미국 의료 면허 시험에서 합격점을 받았다. AI 선도 업체들은 따로 뭉쳐 업계 표준을 만들고 있다. 이날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와 앤트로픽 등 4개 기업은 ‘프론티어 모델 포럼’이라는 협의체를 발족하고 AI 기술 관련 안전 표준을 개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 의회 차원...
7월 10일 글로벌 이슈 [글로벌 시황&이슈] 2023-07-10 08:13:11
이후 금융지주회사 면허를 취득하고 알리바바에서 완전 분리하는 방향을 통해, 2020년 중단된 상장을 재개할 길이 열릴 수 있다고 현지 매체들은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앤트그룹은 직후 바로 자사주 매입을 발표했는데요, 현재 자사의 기업 가치가 102조원 정도로, 2018년보다 40% 정도 줄기는 했지만, 이후 앤트그룹의 각...
[커버스토리] '혁신' 플랫폼과 기득권 집단의 갈등 해법은? 2023-03-20 10:01:01
‘총량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택시 면허를 가진 사람(혹은 택시회사)은 면허제와 총량제라는 제도에 의해 기득권을 가집니다. 그리고 이들은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택시 제도를 보호하려 합니다. 이처럼 기득권은 법률과 제도에 따라 정당하게 차지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기득권이라고 하면 대개는 부정적 의미...
10년 걸려 완성한 '아라리오 미술 타운'…난 예술이란 꿈에 베팅하는 사업가 2023-03-16 16:48:14
빠지는 버릇은 여전합니다. 그래서 운전도 1978년 면허를 딴 뒤 딱 한 번 해보고 그만뒀어요. 운전하다 딴생각을 하면 사고가 나니까요.” 그의 인생이 바뀐 건 1979년. 대학(경희대 경영학과) 졸업 후 월 300만원을 내고 천안역 앞의 적자 버스터미널을 관리하기 시작했을 때다. 그는 임대한 매점을 모두 직영 체제로 바꿔...
`소줏값` 두 손 든 하이트진로…주가 `흔들` 2023-02-27 19:08:27
면허가 없는 제조사가 음식점 등 소매점에 바로 공급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주류 도매사를 통해야 하는데, 주류 도매사는 차량운송비, 인건비, 운영비 명목으로 통상 23~25% 마진을 붙입니다. 이렇게 주류 도매사가 음식점에 공급하는 소주 가격은 1,400원 중반에서 1,500원 후반이 됩니다. [앵커] 그런데 이상하네요....
60년 묵은 화물차 '지입제' 제거수술 착수…이번엔 성공할까(종합) 2023-02-06 19:19:23
방식이다. 총량이 제한된 화물운송 면허가 없으니 통상 번호판 하나에 2천∼3천만원의 지입료를 주고서라도 운송에 뛰어들 수밖에 없다. 한국교통연구원이 2019년 발표한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지입제도에 관하여' 보고서에 따르면 이 제도는 1960년대 우리나라에 화물차 운송시장이 태동하면서부터 존재해왔다....
[사설] 웃돈까지 주고받는 화물차 번호판, 이제 등록제로 전환해야 2022-12-01 17:54:29
원래 화물차는 등록제로 운영됐다. 화물차 면허를 취득해 등록만 하면 누구나 운송업을 할 수 있었다. 갑자기 허가제로 바뀐 계기는 노무현 정부 때인 2003년 5월 화물연대 총파업이었다. 당시 내건 구호도 지금과 마찬가지로 ‘물류를 멈춰 세상을 바꾸자’였다. 허가제 전환은 물류를 인질로 잡고 벌인 화물연대의 실력...
[취재수첩] 전문성 잃은 전문건설공제조합…'낙하산 인사' 논란 2022-10-13 17:43:30
평가가 나온다. 전문건설업은 관련 면허만 수십 개에 이를 정도로 분야가 다양하다. 창호 부문만 해도 금속창호, 플라스틱창호 등으로 전문영역이 나뉜다. 이 때문에 전문건설업체를 위해 설립된 조합은 높은 업무 이해도가 필요하다. 특히 금리 인상, 원자재값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요즘에는 조합의 역할이 그 어느...
[하이빔]택시 부족, 요금 인상은 임시 방편 2022-09-14 07:40:03
하지만 줄이지 못했다. 면허 보상 방법이 마땅치 않았던 탓이다. 그리고 이용자보다 공급이 넘쳐나니 택시는 가뜩이나 작은 밥그릇을 서로 나누는 상황이 됐다. 그래서 나름의 생존 방안을 찾기 위해 서비스 등을 높이고 그에 따른 비용도 받겠다며 요금의 자율적인 결정권을 정부에 요구했지만 거절당했다. 정부는...
"70세 이상 운전자 사고위험 명확히 높다…제도개선 필요" 2022-09-08 13:12:24
연구소가 고령운전자 연령대를 5세 단위별로 구분해 교통사고 위험도(인명피해환산값/사고건수)를 분석한 결과 65∼69세(16.03)는 60∼64세(15.19)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없었지만, 70~74세(16.94)부터 사고 위험도가 명확하게 차이 나기 시작했다. 이후 사고 위험도를 보면 75∼79세 18.81, 80∼84세 2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