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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이슈 찬반토론] 한은 "AI가 일자리 341만 개 대체"…규제 필요할까 2023-11-27 10:00:42
3차 산업이라는 서비스산업은 또 한번 획기적으로 비약할 것이다. 전통적 관광·교육·여가·레저·금융 부문의 생산성을 높이면서 의료·법률·지식재산 분야 같은 고부가가치 서비스업을 확충해나가는 게 중요하다. 대대적 규제 혁파로 서비스산업에서 새 일자리가 많이 생기도록 하는 게 현실적이다. 산업혁명 직후...
[사설] "AI가 일자리 341만 개 대체"…규제혁파로 서비스산업 키워야 2023-11-16 18:03:02
한다. 미용·요양·반려동물 같은 새 분야도 마찬가지다. 한국 서비스산업의 국내총생산(GDP) 비중은 62.5%(2021년)에 달하지만 영국(81%) 미국(78%) 등과 비교하면 갈 길이 멀다. 새로운 기술이 기존 일자리를 대체한다는 관점에서만 보면 AI 혁명은 부담스러운 측면도 있다. 하지만 신기술은 새 일자리를 창출하고 생산성...
추경호 "장례·산후조리 등 생활밀착 서비스 발전방안 마련" 2023-11-15 16:30:00
유망 서비스 분야의 해외 진출 지원, 개별 서비스 특성을 반영한 국가계약제도 개선, 전문인력 양성 등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기존의 유망 서비스 분야 이외에 장례·산후조리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서비스 분야에 대해서도 정책적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추 부총리는 "오늘 건의된 과제를 관계부처와 함께 적극적...
조장옥 서강대 명예교수 "남의 기술 베껴선 성장 못해…21세기 경제, 창의력에 달려" 2023-05-23 18:32:33
넘는데 한국 대학은 5000만원 수준이다. 서비스산업도 발전시켜야 한다. 한국의 서비스산업은 정말 문제가 많다. 의료 금융 법률 등 고급서비스 분야를 국제화해야 한다. 미국은 서비스산업으로 먹고 사는 나라다. 제조업 비중은 20%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한국 국회에서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이 12년째 표류하며 통과...
[사설] 기재부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담아야 할 것 2023-05-22 17:42:50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도 여야 간 이견이 없는 기본 골격 정도는 입법화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자유롭게 협의체를 구성할 수 있는 길을 터놔야 한다. 피부에 닿는 규제개혁안도 뒤따라야 한다. 수출 지원도 여전히 중요하다. 기업들을 만나보면 경제계·산업계의 갈증은 여전하다....
12년 표류 '서비스산업발전법'…의료계 갈등에 또 뒷전 2023-05-19 18:10:04
19일 국회에 따르면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은 지난 15~16일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경제재정소위 안건 목록에는 포함됐지만, 야당이 주장하는 사회적경제기본법에 밀려 논의조차 되지 못했다. 올해 수차례 소위 안건 목록에는 올라갔지만 한 차례도 논의되지 못한 것이다. 12년째 법안 통과를 기다려온 서비스업계는 속이 타고...
[사설] 미래지향·품격의 선진국 의회…너무 대조적인 韓 국회의 퇴행 2023-05-18 17:58:30
중인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은 거론하기도 입 아프다. 국가안보와 직결된 반도체 지원법을 미국 대만 등 경쟁국보다 낮은 수준으로 통과시키는 데도 거의 8개월이 걸렸다. 연금개혁을 정부에 떠넘기면서 총선용 ‘예비타당성 완화’ 입법엔 여야 만장일치다. 거대 야당은 대통령 거부권이 예상되는데도 농민·대학생·간호사...
"대기업 R&D 세액공제율, 최대 6%로 높여야" 2023-05-15 18:00:28
완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제정 등 10대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조성하는 것은 국가가 아니라 기업”이라며 “후진적 규제를 개혁하고 불법·탈법이 만성화된 일부 귀족·거대 노조를 이 기회에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자유시장 경제의 혁신...
전경련, 여당과 정책간담회…기업활력 제고 10대과제 건의 2023-05-15 14:00:00
지주회사 자회사의 손자회사 공동 출자를 허용해 신산업 투자 부담을 줄이고, 국제 흐름에 맞춰 지주사가 여신금융사를 보유하도록 허용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하위권인 서비스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제정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pulse@yna.co.kr...
무임수송 정부지원 무산…내년 지하철요금 인상 불가피 2022-12-25 13:31:55
정부 예산안에서 지방자치단체 도시철도 PSO(공익서비스에 따른 손실보전 지원) 예산이 결국 제외됐다. PSO 예산은 노인과 장애인 등 노약자 무임수송에 따른 비용을 보전해주기 위해 책정된다. 정부는 그간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제32조에 근거해 코레일에만 PSO 예산을 지원해왔다. 작년에는 3796억원을, 올해는 3845억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