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칼럼]탄소 배출을 바라보는 정부의 두 얼굴 2015-12-08 10:21:09
사용을 확대하고, 주행의 저항을 줄이면 된다. 그리고 이 같은 기술은 이미 완성됐거나 일부 차종에 적극 적용 중이다. 하지만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선 그간 정부가 지속해 왔던 자동차 및 유류 세제의 전면 개편이 불가피하다. 탄소 배출이 적은 차의 구매를 정책적으로 유도할 수밖에 없어서다. 쉽게 보면 세수...
[자동차 연비 논쟁 (하)] 연비검증 신뢰성을 높여라…남은 과제는? 2015-06-19 10:47:45
주행 연비는 공인 연비와 차이가 있다. 정속 주행이나 고속도로 주행을 하는 조건이 아니라면 유리창에 붙어 있는 연비 라벨을 맞추기 어렵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소비자들은 제조사의 연비 표기에 불신을 갖게 된다. 지난해 산업부와 국토부는 그동안 중복 조사와 조사결과 불일치 등 혼선을 막기 위해 국토부가 사후검증...
[자동차 연비 논쟁 (상)] 제조사-국토부, 연비 검증 줄다리기 '팽팽' 2015-06-17 10:56:33
제작사가 제출한 주행저항값과 정부가 측정한 수치의 읓耽?15% 이상 난 것은 a6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산업부는 수입차 업체 제조국의 주행저항값을 받아 연비를 측정했다. 때문에 아우디코리아는 독일 본사에서 측정한 주행저항값을 산업부에 제출해 연비를 공인받았다. 지난해 11월 정부 3개 부처(국토부와...
아우디, A6 연비 과장?…'주행저항값' 오차 논란 2015-05-28 11:30:50
큰 영향을 미치는 주행저항값을 정부가 직접 검증하도록 했다.공동고시에 따르면 제작사가 제시한 주행저항값과 시험기관 실측값의 오차는 15%를 넘지 않아야 한다. 주행저항시험 규정은 오는 11월부터 적용된다.국토부는 이번 사후 검증에서 자체 측정한 주행저항값을 적용했다. 이로인해 a6의 연비가 10% 이상 낮게 나온...
산업부, '연비 부적합' 수입차 4종에 과태료 부과 … 수입사는 '억울' 2015-01-07 17:02:28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bmw 관계자는 "연비 측정시 주행 저항값(자동차가 달릴 때 받는 공기 저항과 지면과의 마찰을 수치화한 것)이 나라마다 다르고 연비 사후관리가 에너지관리공단에서 국토부로 관할 부처가 바뀌면서 혼선이 생겨 피해를 봤다"고 말했다.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한경+...
아우디 A6·토요타 프리우스 연비 10% 이상 과장 2015-01-05 11:21:40
측정하는 과정에서 공기 저항과 도로 마찰을 수치화한 주행저항값을 고의로 적용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이르면 올해 상반기 연비 자기인증 적합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절차가 진행중으로, 해당 제조사들이 연비를 과장했다는 판정이 확정되면 자발적 리콜조치를 취할...
자동차 연비 검증, 지금보다 까다로워진다 2014-11-19 18:00:48
주행저항값을 국토부에서 직접 확인하고, 오차범위를 명확히하는 한편 사후조사 대상 차종은 기존의 업체 제공방식에서 벗어나 정부가 직접 구매하기로 했다. 또한 사후 조사는 한 대로 하되 제조사가 요구하면 세 대를 조사해 평균값으로 하고, 1차 조사에서 연비 부적합이 의심되는...
자동차 연비 검증 깐깐해진다…주행저항값 확인 2014-11-19 17:35:27
위한 주행저항 시험방법을 규정해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자동차 주행저항값을 정부가 직접 검증하도록 했다. 주행저항값은 자동차가 주행할 때 받는 공기 저항과 도로 마찰을 수치화한 것이다. 주행저항 시험방법은 기존 산업부 규정에는 없었으며 국토부도 규정은 뒀지만 주행저항값을 실제로 검증하지는 않고 제작사가...
연비 중복규제 없애고, 검증 깐깐해진다 2014-11-19 17:23:06
미치는 주행저항값 측정 시험이 추가됐다. 주행저항값은 자동차가 주행할 때 받는 공기 저항과 도로 마찰 정도를 수치화한 것이다. 주행저항값 시험은 그동안 산업부 규정에는 없었다. 국토부도 규정은 있지만 실제로 검증하지 않고 제작사가 제출한 수치를 바탕으로 연비를 측정해 왔다. 제작사가 제시한 주행저항값과...
자동차 연비 측정, 달랑 1대로 끝낸다고? 2014-07-17 21:59:09
큰 영향을 주는 주행저항값(자동차가 주행할 때 받는 공기저항과 도로마찰을 수치화한 것)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고시안 13조에는 시험기관이 측정한 주행저항값과 자동차 업체가 제출한 주행저항값의 오차가 15%를 초과하면 업체가 제출한 수치를 인정하지 않고 시험기관의 수치만 쓰기로 했다.업계 관계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