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철도노조, 실체없는 민영화 허상에 반대하는것…국민비판 직면" 2023-09-17 15:55:50
"철도노조는 실체조차 없는 민영화라는 허상에 반대한다는 명분을 내걸고 있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서울본부에서 열린 파업 대응 상황 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파업을 위한 파업'에 국민들이 얼마나 납득할지, 검토한 적도 없는 민영화에 대해 정부가 무엇이라고...
'국민 발' 묶은 명분없는 철도파업 2023-09-15 18:26:16
철도노조가 요구하는 ‘철도 민영화 반대’는 노사 교섭 대상이 아니라는 지적이 많다. 철도노조는 “정부가 지금처럼 수서고속철도(SRT)를 KTX와 분리 운영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철도 민영화를 위한 수순”이라고 했다. 하지만 정부는 민영화를 전혀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뜬금없는 '민영화 반대'…'1.2兆 적자' 코레일의 정치파업 2023-09-15 18:20:11
‘철도 민영화’ 주장에 대해 국토부는 “철도 민영화를 검토한 적 없다”고 반박했다. 오히려 정부는 지난 7월 사학연금(31.5%), 기업은행(15%), 산업은행(12.5%) 등이 나눠 갖고 있던 SR 지분을 인수하면서 지분 59%를 확보한 최대주주가 됐다. 2대 주주는 41%를 보유한 코레일이다. 정부가 최대주주가 되면서 SR의...
철도파업 이틀째 열차 감축운행…평소 79.6% 2023-09-15 11:54:32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는 파업으로 인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철도노조는 전날 수서행 KTX 도입, 고속철도 운영 경쟁체제 중단 및 '철도 민영화' 검토 중지, 4조 2교대 전면 시행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다. 이에 국토부는 정부의 정책 사항은 노사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철도노조 파업 이틀째 오전 운행률 평소 79.6%…파업 참가율 26% 2023-09-15 11:34:02
'철도 민영화' 검토 중지, 4조 2교대 전면 시행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다. 이에 국토부는 정부의 정책 사항은 노사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철도 민영화를 검토한 바 없다며 파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한편, 국토부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대한 구조 개혁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오봉역 사망...
"출퇴근 막막하다"…철도파업 2일째 열차 감축 운행 지속 2023-09-15 10:50:25
당사 앞에서 철도 민영화 저지 대행진을 진행할 계획이다. 철도노조는 지난 1일 증편한 부산∼서울 KTX 종착역을 수서역으로 변경하고, KTX와 SRT 고속차량 통합 열차 운행, KTX와 SRT 연결 운행, 성실 교섭과 합의이행, 4조 2교대 전면 시행 등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이번 파업 영향으로 운행을...
철도파업에 KTX 24% 감축…화물열차 74%가 멈췄다 2023-09-14 18:43:23
운영을 철도 민영화 수순으로 보고, 민영화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KTX 편성이나 SR과 코레일의 통합 문제는 노사 협의 대상이 아니라는 게 국토교통부 입장이다. 국토부는 노조의 민영화 우려에 대해 “전혀 검토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오히려 정부는 지난 7월 사학연금(31.5%), 기업은행(15%), 산업은행(12.5%) 등이...
[사설] 철도 경쟁 체제 무너뜨리려는 노조 파업, 명분 없다 2023-09-14 18:14:35
철도 확대, 4조 2교대 시행,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의 핵심 주장인 KTX와 SRT(수서고속철도)의 통합 운행부터 억지스럽다. 현재 에스알(SR)은 수서에서 출발하는 SRT를, 코레일은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KTX를 각각 운영하고 있다. 노조가 수서~부산 KTX 운행을 요구하는 명분은 주중 경부선 SRT 감축 운행으로...
철도노조 파업에 운행률 76.4%...종료 시점 유동적 2023-09-14 17:56:34
KTX 도입, 고속철도 운영 경쟁체제 중단 및 '철도 민영화' 검토 중지, 4조 2교대 전면 시행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다. 국토부는 정부의 정책 사항은 노사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철도 민영화를 검토한 바 없다며 파업 철회를 요구해왔다. 전날 노사는 장시간 교섭을 진행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철도노조 파업 첫날 운행률 평소 76.4%…국토부, 비상대응 총력(종합) 2023-09-14 17:40:41
'철도 민영화' 검토 중지, 4조 2교대 전면 시행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다. 이에 국토부는 정부의 정책 사항은 노사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철도 민영화를 검토한 바 없다며 파업 철회를 요구해왔다. 전날 노사는 장시간 교섭을 진행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winkite@yna.co.kr, sh@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