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철도 지하화 '첫타자' 부산·대전·안산…4조3천억 사업추진 2025-02-19 11:30:01
등 노후항만은 순차적으로 재개발한다. 부산항 북항에는 해양기관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항만부지와 주변 원도심을 통합 개발한다. 인천항 내항에는 문화·상업·업무 복합공간을 마련하고, 제물포를 원도심 성장거점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항만 부지 내에는 데이터센터·버티포트 등 신산업 기업의 입주를 허용한다. ◇...
부산·대전·안산 철도 지하화…LH·CR리츠로 지방 미분양 매입 2025-02-19 11:30:01
노후 항만을 대상으로 재개발을 순차 추진해 지역 성장거점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내놨다. 지방 미분양 아파트도 ‘매입형 등록임대’ 가능지방 부동산 시장을 회복하기 위한 지원 방안도 있다. LH가 3000가구 규모의 지방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 직접 매입할 계획이다. 현재 비아파트에만 허용 중인 ‘매입형 등록임대’를...
[회색빛 국가산단] ② 부활 꿈꾸지만…활발한 업종전환·지방투자 유치 과제 2025-02-09 06:11:03
노후 산단의 인구 1명당 편의시설을 보면 음식점 18개, 카페 11개, 편의점 3개, 병원 1개, 체육 시설 1개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전국 평균이 음식점 338개, 카페 45개, 편의점 16개, 병원 18개, 체육 시설 39개인 점과 비교하면 노후 산단의 편의·복지 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다. 배진원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데스크칼럼] '딥시크 혁신' 절실한 K건설 2025-02-04 17:38:43
사우디아라비아 주베일 항만공사(9억3000만달러)의 관건은 공사 기간을 단축하고 인건비와 자재비를 아끼는 것이었다. 항만 매립에 필요한 대형 철 구조물 89개를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만들어 배로 운송하겠다는 발상의 전환이 성공 비결로 꼽힌다. 구조물 하나가 10층 건물 높이(36m)에 무게만 550t에 달했다. 바지선은...
HD한국조선해양 '3.7조원 잭팟' 2025-01-23 18:18:24
현금을 두둑이 쌓아둔 만큼 노후 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하는 수요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조선사 독이 계속 차고 있는 만큼 이를 선점하기 위한 선사의 경쟁이 격화할 것이란 얘기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내연기관과 LNG 이중 연료로 추진하는 컨테이너선이다. 최근 선사들은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대신 LNG...
수협은행, 부산 항만시설 인근 어린이 통학로 개선 지원 2024-12-16 13:23:59
한국해양진흥공사와 손잡고 ‘부산 항만도시 어린이 통학로 개선사업’을 지원한다고 16일 밝혔다. 수협은행과 해양진흥공사는 통학로 개선을 통해 어린이가 안전한 사회 만들기 사업 지원을 위해 총 1억원의 기금을 공동 출연하고 이날 부산 용당초등학교에 전달했다. 용당초등학교 인근 통학로는 부산 항만시설과 가까워...
효성, 소재 원천 기술력 바탕 사업 경쟁력 강화 2024-12-02 16:30:08
최초로 개발했다. 각 지자체와 항만 공사들과 협업해 수거한 페트병을 원사로 재생산하는 것이다. 효성티앤씨는 기능성 섬유 브랜드인 ‘크레오라’와 지속가능섬유 브랜드 ‘리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도 변경했다. 크레오라에서 판매하는 섬유와 나일론 섬유 브랜드를 통합했다. 스판덱스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멕시코 '2026월드컵' 준비 착수…공항·경기장 새 단장 2024-10-30 03:42:41
할 계획이다. 멕시코 정부는 공항·항만·철도 등 주요 인프라 관리·운영을 군 또는 국방부 예산으로 설립한 군 기업에 맡기고 있다. 멕시코 해군은 별도로 최소 30억 페소(2천억원 상당)를 들여 활주로, 배수 시스템, 엘리베이터, 1·2터미널 연결 철로 등에 대한 대대적인 보수 작업을 펼친다고 덧붙였다. 한국과의 직항...
"3분기 정점" vs "환경규제 남아"…HMM 두고 엇갈린 증권가 [종목+] 2024-10-22 08:29:40
선사들이 물동량 감소를 점치면서 노후선박 폐선을 가속화해 선복 공급을 줄였다. 하지만 물동량이 되레 늘어나는 데다, 감염병으로 인한 항만 운영 차질로 병목현상까지 생기면서 운임이 치솟았다. 이에 선사들은 대규모로 컨테이너선을 발주했고, 최근 신조 선박이 잇따라 인도되고 있다. 해상운임의 가파른 하락을 막고...
조선 빅3, 독에 3년치 일감 쌓여…이젠 비싼 배 골라서 수주한다 2024-09-10 17:52:07
해운사들이 노후 선박을 폐선하고 LNG 또는 메탄올 이중연료 엔진을 단 신규 선박을 잇따라 발주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다. 2030년 해운사의 탄소 배출량을 2008년 대비 20% 이상 감축하라는 국제해사기구(IMO)의 규제에 맞추기 위해서다. IMO 규제를 지키지 않으면 각국 항만에서 입항을 거부하기 때문에 사실상 장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