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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재웅의 모빌리티 도전 끝났다…경영복귀 2년 만에 쏘카 대표 사퇴 2020-03-13 17:27:40

    사업을 이어갈 수도 있다. 하지만 정부의 택시총량제를 따라야 하고 운행차량 대수에 비례해 기여금도 내야 한다. 이를 논의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오는 18일 모빌리티 업체들과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직접 참석해 업계 의견을 듣고 시행령에 반영할 방침이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

  • [김수언의 이슈 프리즘] '타다 금지법'이 멈춰 세운 것들 2020-03-09 18:26:20

    잃게 됐다. 그런데도 정부는 운송 면허를 받아 기여금을 내고 택시총량제를 따르면 영업할 수 있다며 ‘타다 금지법’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아무리 그래도 소비자들은 타다의 영업을 막기 위한 ‘금지법’이라는 것을 잘 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최운열 의원은 한국경제신문 인터뷰에서 “타...

  • "타다 멈춰 세운 국회의원들 표로 심판하자" 2020-03-08 17:37:41

    공감대가 형성된 2005년부터는 택시총량제가 시행됐고 2010년대 중반부터는 지방자치단체별로 개인택시 면허 반납에 보상금을 지급하는 감차사업까지 시행하고 있다. 택시 면허의 프리미엄을 지켜 주기 위해 정부와 정치권은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타다는 사실상 택시총량제 밖에서 택시의 공급을 늘리는 효과가...

  • 타다, 내년까지만 달린다...이재웅 "혁신도 일자리도 잃을 것" 2020-03-07 07:31:14

    총량제를 따르면 영업을 할 수 있게 했다. 지난 4일 법안을 의결한 법제사법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이번 개정안이 타다의 제도권 영업을 가능하게 해 사실상 `타다 허용법`으로 볼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개정법은 11∼15인승 차량을 빌릴 때 관광 목적으로 6시간 이상 사용하거나 대여·반납장소가 공항 또는 항만일...

  • '불법'뗀지 16일만에 제동걸린 '타다'…정부 "타다 금지 아니다" 2020-03-07 00:15:13

    제동걸린 '타다'…정부 "타다 금지 아니다" 정부, 기여금·총량제 논의 착수…타다측 '대통령 거부권 행사' 촉구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일명 '타다 금지법'으로 불려 온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법원의 1심 무죄 선고로 '타다'에 붙은 '불법...

  • 타다 이대로 시동 꺼지나…타다금지법 통과후 선택지는 2020-03-07 00:09:58

    총량제 적용을 받으며 기여금도 부담해야 한다. 타다가 이런 규제를 견딜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시각이 엇갈린다. 이렇게 규제가 강화되면 수익성이 나지 않아 타다의 사업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국토부와 VCNC가 앞으로 조율을 통해 접점을 찾아갈 가능성도 있다. 앞으로 1년 6개월 동안의 유예기간에...

  • 정부, 모빌리티 혁신위 만들어 '타다 금지법' 후속 조치 나선다 2020-03-07 00:06:48

    이어가려면 기여금도 내야 하고 택시 면허에 기반한 총량제 적용을 받아야 한다. 김 장관은 "'타다'가 사실상 여객운송사업을 하는 만큼 법적 지위를 만들어 주는 것"이라며 "타다는 앞으로 남은 1년 6개월의 유예기간에 준비하고 플랫폼 운송 사업자로 등록하면 영업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이용자 입장에서도...

  • 타다, '이동의 기본' 향한 1년5개월 여정 국회서 좌초 2020-03-07 00:02:25

    플랫폼 업체와의 간담회를 바탕으로 7월 면허총량제 등 택시제도 개편 방안이 담긴 '택시-모빌리티 상생안'을 발표했다. 타다는 렌터카를 이용한 운영을 금지하고, 기여금을 내고 운행 대수를 배분받는 플랫폼운송사업자로의 전환을 유도하는 상생안에 반발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국토부 상생안...

  • [종합] '타다' 결국 멈췄다…'타다 금지법' 국회 통과 2020-03-06 23:55:10

    목적으로 11∼15인승 차량을 빌리되 6시간 이상 사용하거나 대여·반납 장소가 공항이나 항만일 때만 사업자가 운전자를 알선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항을 포함했다. 법제화되면 현행 타다 영업방식이 사실상 불법으로 전락하는 탓에 타다 금지법으로 통한다. 여객법 개정안은 공포 후 1년 뒤 시행되며 처벌은 개정안...

  • 김현미 "타다 금지 아니다…제도권 안으로 들여오자는 것" 2020-03-06 15:47:58

    "택시도 총량제를 하고 있다. 한쪽의 총량을 무한히 늘려준다는 것은 산업구조 정책 방향과 대치된다"고 전했다. 다만 "새로운 서비스(모빌리티 산업)에서 늘리는 총량을 어느 정도로 잡을지에 대해서는 택시나 다른 모빌리티 업체와 공감대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총량제와 기여금과 관련해 `모빌리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