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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채권단 연일 마라톤회의…구조조정 방안 속도낸다 2013-05-01 06:01:55
쪽 법인인 STX다롄조선의 경우도 세계적인 조선ㆍ해운업종의 불황으로 자금난을 겪으면서 다롄시가 다롄조선소에 대해 실사를 벌이는 중이다. STX로서는 자율협약의 범위가 확대되는 방안에 대해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 인적·물적 구조조정이나 경영권 행사 제한 등 '대가'가 따를 수 있기 때문이다....
STX그룹, 올해 갚아야 할 채무 1조원 이상 2013-05-01 05:50:05
쉽지 않다. 조선과 해운업을 하는 STX 주요 계열사들이 올해 채권단과의 자율협약 등을 통해 회사채 만기를 해결한다고 해도 유동성 위기는 지속될 전망이다. 김익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조선과 해운업의 업황 부진이 이어지고 있어 STX 주요 계열사들이 자생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만기 연장과...
< STX조선해양 회생방안 협상 본격화> 2013-04-30 17:50:00
중국 쪽 법인인 STX다롄조선의 경우도 세계적인 조선ㆍ해운업종의 불황으로 자금난을 겪으면서 다롄시가 다롄조선소에 대해 실사를 벌이는 중이다. STX는 이 실사가 "자금 지원을 전제로 한 실태 조사의 일환"이라고 설명하지만일각에선 STX가 유동성 확보를 위해 STX다롄조선의 지분 50%를 매각하려 한다는 관측도...
수출입銀, 건설·조선·해운업에 5조 지원 2013-04-29 17:21:50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조선·해운업에 올해 5조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지원하겠다고 29일 발표했다. 수출입은행은 이날 서울 여의도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중소중견 해외건설업계 초청 간담회’에서 이 같은 지원 계획을 밝혔다. 수출입은행은 올해 중소 건설사가 해외에 진출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 STX조선, 자금지원에 한숨 돌려…구조조정 진통예상> 2013-04-25 20:24:12
이후 조선·해운업 업황이 극도로 위축되면서 어려움을겪어온 STX조선은 자산 매각, 자본 유치 등 노력에도 자금난이 해소되지 않자 이달초 채권단 자율협약을 신청했다. 채권단과 STX는 앞으로 8개 채권 은행별 지원 규모와 지원에 상응하는 자구 방안에 대한 협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자율협약에 서명을 하게 된다....
위기의 해운업, 5월 운임인상 승부 "지금 요금 수준으론 올해도 적자 불가피" 2013-04-21 17:38:51
승부수를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21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다음달부터 아시아~유럽 노선 운임을 올릴 계획이다. 이 회사는 올 들어 줄곧 노선별로 나눠 운임 인상을 추진해왔다. 앞서 이달 초에는 미주 서부 구간 운임을 20피트 컨테이너(teu) 1개당 320달러(40피트 기준으로는 600달러 안팎) 올렸다. 업계...
해운업계 "자금난 해소에 큰 도움…설립시기 앞당겨야" 2013-04-19 17:25:42
많아 부채비율 특수성 감안을 해운업계는 정부가 2조원 규모의 해운보증기금을 설립해 자금 지원에 나서기로 하자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정부가 2조원을 보증해주면 금융회사에서 20조원가량을 빌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발성으로 운용되는 기금이 아닌 상시적인 지원 체제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2조 해운보증기금 설립…해운업 살린다 2013-04-19 17:16:59
정부가 최악의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해운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총 2조원 규모의 ‘해운보증기금(해운기금)’을 설립한다. 해양수산부는 19일 이 같은 내용을 축으로 하는 업무계획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해운기금은 해운사가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회사채를 발행할 때 보증을 서주는 방식으로 선사에 유동...
민간 선박펀드 1480억 조성 2013-04-17 17:38:24
43호 등은 해운업 불황에 따라 가격이 낮아진 선박을 매입한 뒤 가격이 높아지면 매각해 추가 수익을 내는 ‘실적형 펀드’다. 동북아43호는 320억원을 조성, 차량 6000대를 운송할 수 있는 중고 자동차운반선 2척을 매입할 예정이다. 하이골드오션12·13호는 1160억원을 조성, 벌크선 4척을 건조해 현대상선 등에 빌려줄...
신제윤 "산은 민영화 어렵다…기업 공개 가능"(종합) 2013-04-16 18:19:23
신 위원장은 "조선과 해운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장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측면에서 선박금융공사나 해양금융공사는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선박금융공사 설립은) 통상 마찰 소지가 있고 기존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 정책금융공사, 무역금융공사 업무를 한 곳으로 모아야 하는 문제가 있다"며 "그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