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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기 사고] 국토부 "관제사 경고는 없었다" 2013-07-11 16:01:16
국토교통부는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고와 관련 "착륙 접근 당시 관제사가 조종사에 경고한 것은 없었다"고 11일 밝혔다. 최정호 항공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조종사와 관제사 간 교신 내용을 분석했다면서 이가티 말했다. 최 실장은 그러나 공항 관제탑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사고가 일어났을 수 있다는...
[아시아나기 사고] 샌프란시스코 공황 활주로 '300피트'의 비밀 2013-07-11 14:51:10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착륙 사고가 발생한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의 활주로 시작점 변경이 더 큰 규모의 재앙을 막았다는 주장이 나왔다.1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샌프란시스코 공항은 아시아나기 착륙 사고 발생 열흘 전 활주로의 착륙 시작점을 바다에서 300피트 더 먼 곳으로 이동시켰다.이 매체는...
"아시아나 조종 기장, 충돌 34초 전 강한 불빛에 잠시 눈이 안보였다", 미 NTSB 밝혀 2013-07-11 10:48:58
낮은 고도와 느린 속도라는 사실을 조종사들이 인지한 시점의 사고기 고도이다. 사고기는 34초 뒤에 활주로와 충돌했다.ntsb 조사관들은 착륙에 앞서 자동으로 속도를 유지해주는 '오토스로틀'을 작동시켰지만 말을 듣지 않았다는 진술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팀 open@hankyung.com...
[아시아나기 사고] 조종사 "충돌 34초전 강한 불빛에 눈 안보였다" 2013-07-11 08:54:59
낸 아시아나항공 여객기를 조종한 이강국 기장과 이정민 교관 기장은 충돌 34초전에 강한 불빛에 잠시 눈이 안보이는 상태였다고 미 조사당국에 밝혔다. 10일(현지시간) 미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데버러 허스먼 위원장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사고조사 내용 브리핑에서 두 조종사에게 이런 진술을 받았다고 전했다....
美 언론의 아시아나 항공 '때리기' 2013-07-11 05:14:19
조종사들의 주장을 다루지 않았다. 인터넷 기사에서는 조종사들의 주장을 담기는 했지만 항공 전문가들의 말을 빌어 '비행모드 착각 가능성'과 '자동비행 중독증세' 등을 거론하며 여전히 조종사 과실에 무게를 두는 듯한 논조를 펼쳤다. 미 언론들의 이같은 편향된 논조는 비단 wp만의 문제는 아니다. 대표적...
울진 비행교육훈련원, 지역경제 효자 2013-07-10 17:44:06
운항실 등 최신 시설이 들어서 있다. 훈련생들은 항공 관련 이론 교육과 계기비행 훈련, 이착륙·시뮬레이션 훈련 등 비행 실기 교육을 받는다. 최근 3년간 103명이 수료해 조종사 42명, 비행교관 22명이 배출됐다. 기업 입사를 포함해 평균 취업률은 70%다. 훈련원은 앞으로 5년간 1000여명의 조종사를 양성할...
[아시아나機 착륙 사고] 조종사 "착륙 직전 자동 속도조절장치 작동하지 않았다" 2013-07-10 17:08:47
있었고 나머지 조종사 한 명은 객실에 있었다. ◆샌프란시스코공항의 구조적 문제 독일 시사주간지 슈피겔은 이날 샌프란시스코공항은 루프트한자항공사 조종사들에게는 경계 1순위였다고 보도했다. 한 조종사는 슈피겔과의 인터뷰에서 “아시아나기 사고소식에 전혀 놀라지 않았다”며 “샌프란시스코공항은 안정적인...
[아시아나機 착륙 사고] NTSB, 조사내용 '과잉공개'…"브리핑 말라" 아시아나에 경고도 2013-07-10 17:06:56
조종사협 '비판'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착륙사고를 조사 중인 미국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가 조사 진행상황을 과도하게 공개해 논란이 일고 있다. 미 워싱턴dc에 본부를 둔 세계 최대 조종사 노조단체인 민간항공조종사협회(alpa)는 9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ntsb가 조종석 대화 녹음장치의 세부 데이터를...
[아시아나기 사고] 사고원인 지목 '오토스로틀' 대체 뭐길래? 2013-07-10 13:50:45
아시아나항공 사고와 관련해 사고기 조종사들이 '오토 스로틀(자동출력제어장치)'이 작동하지 않았다고 진술하면서 이 기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1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오토 스로틀이란 조정사가 원하는 속도를 입력하면 비행기가 스스로 엔진 출력을 조절해 정해진 속도를 유지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실행하면...
[아시아나 착륙사고]사망한 中 여학생, 보상금 얼마나 받나? 2013-07-10 10:37:12
사고의 최종 책임이 항공사에 있다면 항공사가 부담할 금액은 크게 늘어날 수 있다고 보도했다. 그렇다면 배상금은 누가 결정할까? 블룸버그통신은 8일 국제법에 따라 한국인과 중국인 피해자들이 미국 법원에서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쉽지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즉 한국이나 중국의 법원에서 배상금을 결정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