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강현철의 시사경제 뽀개기] 급한 돈 메우려 마구 찍더니…경제 위협하는 '뇌관' 2013-10-11 17:05:23
한국기업평가 실장은 “적극적인 감시와 규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부채담보부증권(cdo)과 신용부도스와프(cds)는 미국발 금융위기를 초래한 파생상품으로 꼽힌다. 금융시장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데 금융감독은 뒤따라가지 못해 위기가 발생한 것이다. 이번 ‘cp 사태’는 건전한 금융감독이 나라경제의...
[창간49 글로벌 산업대전] 비즈니스 정글의 법칙…창조가 시장을 지배한다 2013-10-11 07:09:02
스포트라이트를 받다가 조용히 사라지는 기업도 부지기수다. 최근 국내에서도 중견 그룹이 줄줄이 간판을 내려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기업 생태계는 말 그대로 ‘정글의 법칙’이 지배한다. ‘졸면 쥐도 새도 모르게 죽는다’는 말이 과장이 아니다. 이 순간에도 한국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주요 기업은 생존 경쟁을 ...
동네 슈퍼, 대형마트 로고 못쓴다 2013-10-10 21:21:57
등 대형 유통기업과 상품 공급계약을 맺었더라도 이들 유통업체의 상호와 로고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유통산업연합회는 10일 운영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상품공급점 개선 방안에 합의했다. 상품공급점이란 대형 유통업체에서 상품을 공급받는 중소형 슈퍼를 말한다. 유통산업연합회는 앞으로 신규 계약을 맺는...
[칼럼]홈쇼핑 자동차, '최선일까 최악일까' 2013-10-10 09:58:06
덜 보기 때문이다. 홈쇼핑 업체가 수입차 등장 때마다 간판 쇼호스트를 내세우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홈쇼핑 판매에는 독이 들어 있다. 자칫 판매량이 저조할 경우 홈쇼핑 업체와 판매회사 모두 울상이 되기 쉽다. 반면 너무 많아도 탈이다. 공급량이 부족할 수 있어서다. 그래서 방송을...
[창간49 도약하는 금융사] 삼성자산운용, 국내 자산운용 리더…亞 톱클래스 발돋움 2013-10-10 06:59:56
1위 ‘삼성코리아대표’ 펀드는 삼성운용의 간판 주식형 펀드다. 펀드 운용은 남동준 주식운용본부장이 맡고 있다. 남 본부장은 시장 변화에 흔들림 없이 꾸준하게 성과를 내는 개별 기업을 발굴해 투자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시장지배력이 우월하거나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대표기업이 주타깃이다. 2007년 1월 설정 ...
[창간49 도약하는 금융사] 증권사 "위기 탈출, 체질 개선이 답이다"…IB·자산관리·글로벌 역량 강화 2013-10-10 06:59:38
해외투자 상품 적극 개발우리·한국투자·삼성證, 기업신용공여 선점나서 지난해 6월 말 이후 1900명이 증권사를 떠났다. 같은 기간 195개 증권사 지점은 간판을 내렸다. 최근엔 웅진 stx 동양그룹 사태가 연이어 터지며 여의도 분위기가 더욱 침울해졌다. “지난해 증권업계 분위기가 지하실까지 내려갔다고 생각했는데 이...
[창간 49년 - 기로에 선 신흥국…20억 시장을 가다] 열악한 인프라에도 여전히 기회의 땅 2013-10-09 17:36:15
석유화학 기업과 합작해 합성고무 공장을 세우고 있다. 일본 샤프전자도 최근 공장을 증설했고, 2008년 철수했던 제너럴모터스(gm)는 인도네시아로 복귀를 선언했다. 애플에 휴대폰을 납품하는 대만 폭스콘은 중국 공장을 인도네시아로 옮겨 100억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세계 최대 알루미늄 생산기업인 러시아 루샬은...
'매출 저조' 편의점, 새벽에 문 닫는다…공정위 입법예고 2013-10-09 11:59:00
중소기업이 아니거나 가맹점 수가 100개 이상인 경우 가맹희망자에게 예상매출액의 범위를 서면으로 제공토록 의무화했다.예상매출액 범위는 최고액이 최저액의 1.3배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인근 5개 가맹점의 매출액 중 최저액과 최고액을 제외한 수치를 제공하는 것도 예상매출액 범위로 인정하기로 했다.개정안은 또...
[소비자 뇌 속의 욕망을 꺼내다] 1편. 소비자의 두뇌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 2013-10-02 09:41:36
기업은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소비자가 수많은 요구르트 중에서 어떤 제품을, 왜 구매하는지 분석해보기로 했다. 본격 조사 전, 마케팅 담당자는 소비자가 요구르트 속의 과일을 휘저을 때 가장 즐거움을 느낄 것이라 예상했다. 하지만 뉴로마케팅 기법으로 조사한 실제 결과는 전혀 달랐다. 소비자는 요구르트 용기의...
[Biz스토리(22)] 스타벅스·할리스·카페베네 다버린 '커피왕' 강훈 마지막 도전 '망고' 2013-10-01 09:55:33
성공기업들의 숨은 이야기로 독자들을 찾아갑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자들이 취재현장에서 발굴한 기업들의 생생한 성공스토리는 독자 여러분들에게 도전과 위로가 되어 드릴 것입니다. <편집자 주> 2012년 5월, 서울 강남구 도산공원 사거리 근처에 있는 생소한 카페 주변에 큼지막한 방송국 촬영 장비들이 빽빽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