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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택 곽덕준 박현기 이건용 이강소…실험미술 거장들 한자리에 2020-06-14 15:35:22
미술관에서 열린 세번째 개인전에서 처음 발표한 이후 38년만에 공개된 것으로, 전시장 전체로 작품의 공간을 확장해 새로운 경험을 안겨준다. 한국 실험미술의 선구자로 손꼽히는 이승택은 1950년대 후반부터 '비(非)조각'을 핵심 개념으로 한 전위적 작품을 발표해왔다. 전통적 조각의 개념에서 벗어나 옹기,...
수묵·문자 추상의 선구자가 남긴 '구도의 흔적' 2020-06-07 18:06:25
수묵과 유화를 배웠고, 스물이 되기 전에 중국 베이징미술학원에서 그림을 공부했다. 20대 초반에는 금강산 유점사, 신계사 등에 머물며 불교사상을 접하고 불화를 그렸으며, 경주 근화여중 미술교사로 일한 1950년대에는 교감이던 문필가 김익진 선생(1906~1970)의 영향으로 가톨릭 신자가 됐다. 지홍은 수묵과 수채, 유화...
제임스 다이슨 다이슨 창업자, 날개 없는 선풍기, 먼지봉투 없는 청소기 2020-05-21 15:13:08
순수미술을 전공했다. 목재와 플라스틱 등 다양한 재료를 다루며 자연스럽게 산업 디자인에 관심을 두게 됐다. 졸업 후 엔지니어링 회사인 로토크에 취직했다. 로토크에서 무거운 화물을 신속하게 운반할 수 있는 고속 상륙선 ‘시 트럭’을 개발했다. 독자적으로 연구활동을 하기 위해 퇴사를 결심했다. 다이슨 창업자는...
[인터뷰] 고보결은 날기 시작했고, 그는 이미 그곳에 있다 2020-05-09 10:00:00
‘오만정’으로 불린다. 다섯 살짜리 애가 미술, 영어, 발레까지 종일 학원만 다니느라 엄마한테 오만 정(情) 다 떨어지겠다고 해서 오만정이다. 혼자 아이 돌보기 힘드니까 학원 ‘뺑뺑이’ 돌린다고 오해받는 새엄마 민정. 사실 민정은 세상 그 누구보다, 어쩌면 친엄마 유리보다 더 많이 딸 조서우(서우진)를 사랑하는...
먹빛 기둥의 고아한 울림…"한국적 현대성 구현" 2020-05-06 17:06:24
내 작품의 재료다. 물감도 엄버(다색)와 울트라마린(남색) 두 색만을 쓴다.” 한국 단색화의 흐름을 선도한 윤형근 화백(1928~2007·사진)이 생전 노트에 이런 메모를 남겼다. 다색은 갈색, 남색은 청색이다. 작가는 “두 색을 깡통에 적당히 넣고 기름을 풀어서 조각천에 빛깔을 내보고는 큰 붓에 흠뻑 적셔 화포에...
대구미술관, 연구전시 DArtist 작가 선정 2020-04-27 14:32:42
지역미술 활성화를 기하기위해서다. 대구미술관은 지난 2월 추천위원회(9명)를 구성해 작가 21명 가운데 원로작가 차계남(1953~, 대구)과 중견작가 정은주(1964~, 경산) · 차규선(1968~, 경주)을 2021년 다티스트 작가로 최종 선정했다. 차계남(대구효성여자대학교 미술과 졸업, 교토시립예술대학 대학원 염색과 졸업)은...
아티스트 교육 플랫폼 원더월, ‘컬리너리 아트’ 클래스 오픈 2020-04-21 09:34:33
특징, 재료에 대한 설명, 후배들을 위한 구체적인 조언 등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이 뿐만 아니라 수강생들과 함께 배우고 의견을 나누는 커뮤니티 코너도 있다. 피드백 코너를 통해 아티스트들에게 다양한 질문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결과물에 대한 의견도 들을 수 있다. 고영주 쇼콜라티에는 “클래스를 통해 자신이...
형광등·로봇·나무조각, '젊은 상상력' 만나 예술이 되다 2020-04-16 17:21:00
있다. 서울 삼청동 금호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2020 금호영아티스트’, 롯데갤러리 잠실 에비뉴엘 아트홀에서 개최 중인 컨템포러리 아티스트 그룹 왓더펀맨(WTFM)의 대표 작가 펜킹과 케이웨일의 ‘러닝 프로세스(Learning Process)’전, 서울 자하문로 웅갤러리의 ‘The Dimensional: 조금 특별한 조형에 대하여’가...
겹겹이 쌓아올린 '과정의 예술'…단색조 회화의 진면목을 보다 2020-04-12 17:08:51
상하이 SPSI미술관에서 처음 열었던 ‘텅 빈 충만:한국 현대미술의 물성과 정신성’이 이번 전시의 기원이다. 국내 전시는 지난해까지 상하이, 베이징, 베를린, 자카르타, 상파울루, 홍콩, 부에노스아이레스, 테헤란, 하노이에서 순회전을 마친 데 이은 귀국 보고전의 성격도 띠고 있다. 이번 전시에는 ‘텅...
[인터뷰] ‘코코미카’ 라라 실장 “헤어디자이너는 과정적으로 힘들지만 매력적인 직업,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고파” 2020-04-03 11:10:00
입시를 준비하다가 미술 분야가 현실적으로 힘든 직업이라고 생각해서 새롭게 도전하게 된 게 미용이다. 고등학교 졸업 후 미용 전문 학원에 다니면서 대학을 미용 전공으로 진학했고 그렇게 헤어를 시작하게 됐다” q. 샵을 전전한 끝에 최종적으로 코코미카에 정착한 이유 “결과적으로는 코코미카의 미카 원장님이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