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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도시철도 2호선 또다시 원점 재검토 '논란' 2018-06-27 15:40:06
있다"고 밝혔다. 저심도를 염두에 두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시사하는 대목으로 읽힌다. 하지만 도시철도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단체인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 변원섭 대표가 분과위원으로 참여하면서 줄기차게 저심도 방식을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위원장은 "이 당선인이 '찬바람이 불기 전까지는...
광주 도시철도 2호선 '지하에서 지상으로 바뀌나' 2018-06-20 10:10:26
자동차가 감소하는 추세로 보면 땅을 파는 저심도 방식은 경제성과 효율성 면에서 문제가 많다"며 "미래지향적이고 안전성이 높은 트램이나 BRT 방향으로 가는 게 시대 흐름에 맞다"고 저심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변 대표는 다른 도시에 도입된 BRT나 트램 등의 예를 들며 지하철보다는 관광성 면에서도 유리하다고...
현대로템, 급곡선 주행 열차시스템 세계 최초 개발 2018-06-19 10:30:43
기술개발’의 일환입니다. 저심도 도시철도시스템 기술개발은 기존 지하철의 건설 및 운영비가 많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저심도에서 운영이 가능한 차량과 인프라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국가연구과제였습니다. 기존 주행장치는 열차의 곡선 반경이 25m이상에서만 주행이 가능했지만 이번 기술 개발로 최소 곡선...
현대로템, 반경 15m 급곡선 구간 운행하는 열차 개발 2018-06-19 09:26:35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국가연구과제인 '저심도 도시철도시스템 기술개발'의 하나로, 2014∼2018년 5년간의 연구 끝에 나온 결실이다. 기존 주행장치는 열차의 곡선 반경이 25m 이상인 노선에서만 주행할 수 있다. 그러다 보니 도심의 밀집지역이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철도노선 수립에 한계가 있었다. 길이...
허태정 "정책으로 승부"… 박성효 "도덕성 검증해야" 2018-06-06 19:13:34
2호선 dtx(저심도 지하철) 즉시 착공’을 내세우고 있다.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대전 경제를 살리겠다는 구상이다. 최고 층수 규제 해소를 통해 ‘둔산 르네상스’를 이루겠다는 것도 비슷한 취지다. 유성 지역 유권자들을 겨냥해선 온천 테마파크 등을 조성해 활성화하겠다고 공약을 내걸었다.최근엔...
[사설] '지방의회 역할' 모르는 후보들 득실, 지방자치 위기다 2018-06-05 17:49:13
저심도 지하철) 건설’이다. 더불어민주당 광명시의회 모 후보는 ‘현충공원역 유치’라는 ‘국회의원급’ 공약을 내걸었다. 자유한국당 대구시의회 모 후보는 달성토성, 경상감영 등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정 추진을 내세웠다. 지방의원과 지방의회가 감당하기 어려운 내용들이다. 지방행정을...
[공약비교:대전] "스타트업 2천개 육성" vs "도시철도 2호선 조기착공" 2018-05-30 05:50:25
저심도 지하철) 즉시 착공'이다. 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대전시민의 높은 기대감을 반영해 지하철 방식으로 건설하면서 임기 시작과 함께 즉시 착공하겠다는 게 박 후보 공약이다. 지하와 고가를 혼용한 저심도 지하철은 트램의 단점인 느린 속도와 정시성 문제는 물론 자기부상열차 단점인 도시미관 저해를 극복할 수...
[대전시장 후보에게 듣는다] 자유한국당 박성효 2018-05-14 13:40:02
-- 도시철도 2호선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저는 최근 저심도 지하철 중심의 '도시철도 2호선 DTX' 구상을 발표했다. 대덕구 지역을 포함하는 순환선인 DTX는 한마디로 속도가 빠른 경전철의 장점과 설비·운영이 간단한 트램의 장점을 융합한 것이다. 예비타당성 통과 예산 및 동일 노선으로 추진하기 때문에 타당...
정치쟁점 부상한 도시철도 2호선…대전시장 선거 블랙홀되나 2018-04-26 17:04:28
의지로 풀이된다. 지하 구간의 경우 저심도 공법을 적용하면 트램의 단점으로 지적된 차로 잠식에 의한 차량 정체를 해소할 수 있고, 도심 외곽지역은 고가로 건설해 도시 경관 저해를 완화할 수 있다고 박 예비후보는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예비후보는 말을 아끼고 있다.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으로 건설방식이...
박성효 한국당 대전시장 후보 "트램 재검토…지하·고가 혼용" 2018-04-26 15:30:01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지하 구간의 경우 저심도 공법을 적용하면 트램의 단점으로 지적된 차로 잠식에 의한 차량 정체를 해소할 수 있고, 고가 구간은 도심 외곽지역으로 도시 경관 저해를 완화할 수 있다는 해석이다. 고가 구간 구조물은 주변 경관과 어우러지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설계해 새로운 명소로 각광받을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