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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은 섬나라 신세"…중국이 목줄 꽉 죄고 있다는데 [박동휘의 재계 인사이드] 2024-02-29 10:30:06
출범시킨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중국 역시 다수의 국영 해운사를 COSCO로 합쳤다. 수출이 주력인 나라의 해운업 홀대글로벌 7위 선사인 한진해운을 죽이고, 14위인 현대상선(현 HMM)만 남긴 결정적인 오판 탓에 한국 해운업은 ‘그레이트 게임’의 군졸로 전락했다. 숫자가 증명한다. 한진해운 파산 이전인 2016년 8월 한...
SM상선은 안 팔리고, HMM은 물리고…고민 깊어지는 우오현 회장 2024-02-21 07:46:02
4위 업체였던 대한해운 인수를 시작으로 2016년 삼선로직스(현 대한상선)를 인수했다. 2017년엔 한진해운 미주노선을 인수해 SM상선을 세웠고, 2021년 창명해운도 품었다. 우 회장은 HMM을 품지 못하면 SM상선 등을 파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 그는 지난해 7월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HMM을 인수하지 못하면 SM상선...
[단독] HMM 매각 결국 무산…산은·하림, 협상 결렬 2024-02-07 00:31:19
해진공은 추후 HMM 재매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해운업 구조조정의 적기를 놓쳤다는 비판도 제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은·하림 'JKL 5년간 주식 매각금지' 두고 막판까지 의견 못 좁혀 하림측 "독립경영 보장" 주장…산은 "당분간 경영 감시 불가피" 국내 최대 컨테이너선사인 HMM이 산업은행 등 채권단...
[단독] 하림, HMM 인수 최종 결렬…주주 간 계약 협상 무산 2024-02-06 23:48:09
다만 해운업 구조조정의 적기를 놓쳤다는 비판도 제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최대 컨테이너선사인 HMM이 산업은행 등 채권단 관리체제로 전환된 건 2016년이다. 당시 해운업 침체기를 이겨내지 못하고 한진해운이 파산하고, HMM은 국내 유일 대형선사로 남았다. 이후 HMM은 코로나19 시기 물류 대란을 겪으며 초호황기를...
[표] 주간 거래소 외국인 순매수도 상위종목 2024-01-19 18:10:16
│한진칼 │157.1 │20.4 │카카오│256.5 │44.3 │ ├────┼──────┼─────┼─────┼─────┼─────┤ │SK텔레콤│152.5 │30.8 │현대차│242.3 │13.4 │ ├────┼──────┼─────┼─────┼─────┼─────┤ │KT │137.7 │41.2...
[표] 거래소 외국인 순매수도 상위종목(19일) 2024-01-19 15:47:35
│4.0 │대한해운 │83.9 │328.9 │ │처엠││ │ │ │ │ ├────┼──────┼─────┼─────┼─────┼─────┤ │한국항공│95.7│17.3 │삼성화재 │69.3 │3.0 │ │우주││ │ │ │ │ ├────┼──────┼─────┼─────┼─────┼─────┤...
세계 2·5위 '해운동맹' 결성…우군 잃은 HMM, 격랑 속으로 2024-01-18 18:22:35
평가다. 합종연횡의 판도가 바뀌면서 한국 해운업만 ‘낙동강 오리알’ 신세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HMM이 속한 디얼라이언스는 11.4%로 점유율이 확 줄게 된다. 독일 회사가 빠지게 되면서 아시아 기업만 모이게 돼 항로의 다양성도 줄어든다. 오션얼라이언스, 제미나이 협력 등보다 체급이 달리는 터라...
[표] 거래소 외국인 순매수도 상위종목(17일) 2024-01-17 15:45:29
│대한해운│40.5│139.2 │KB금융│258.6 │51.5 │ ├────┼──────┼─────┼─────┼─────┼─────┤ │포스코인│40.5│8.0 │POSCO홀딩 │232.0 │5.5 │ │터내셔널││ │스│ │ │ ├────┼──────┼─────┼─────┼─────┼─────┤ │종근당...
[표] 거래소 외국인 순매수도 상위종목(15일) 2024-01-15 15:45:19
│한진칼 │29.6│3.7 │솔루엠│44.8 │15.3 │ ├────┼──────┼─────┼─────┼─────┼─────┤ │삼성바이│28.6│0.4 │대한해운 │40.3 │144.8 │ │오로직스││ │ │ │ │ ├────┼──────┼─────┼─────┼─────┼─────┤...
[커버스토리] 고금리 후폭풍…위기의 한국 기업 2024-01-15 10:01:01
2011년부터 세계 해운 물동량이 급감하고 선박은 초과 공급된 상태에서 경영 위기를 맞았죠. 국내 1위, 세계 7위의 국적 선사 한진해운은 결국 법정관리로 가고 파산하고 맙니다. 대우조선은 살려놓고 한진해운은 파산하게 둔 정부의 기업 구조조정에 대한 비판도 많았습니다. 정부는 덩치가 큰 기업은 죽지 않는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