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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2㎞ 앞두고 블랙박스 정지"…제주항공 사고 예비보고서 2025-01-27 07:17:51
6초 뒤에 조류 충돌로 인한 메이데이(비상 선언)를 보내는 동시에 고도를 높이는 복행을 했다. 이후 활주로 왼쪽 상공으로 비행하다가, 오른쪽으로 선회한 뒤 당초 내리려던 활주로 반대 방향인 19활주로에 랜딩기어가 내려오지 않은 상태로 동체 착륙했다. 조류 충돌이 블랙박스를 비롯한 항공기 장치 기능 이상에 미친...
마지막 4분 7초 블랙박스 중지…양쪽 엔진 모두 오리와 충돌 2025-01-25 16:00:03
56초 조종사는 관제탑에 조류충돌로 인한 비상선언(메이데이)을 실시했다. 이후 여객기는 활주로 좌측 상공으로 비행하다 반대 방향으로 착륙하기 위해 선회 후 활주로에 착륙을 시도했다. 착륙 당시 랜딩기어는 내려오지 않은 상태였다. 결국 활주로를 동체로 질주한 여객기는 오전 9시 2분 58초 방위각 시설과 충돌했다....
'조류 경고' 1분 만에 블랙박스 먹통…CCTV에 '새떼 접촉' 포착 2025-01-25 16:00:01
착륙 접근을 위해 처음 교신했다. 관제탑은 사고가 발생한 활주로의 반대 방향인 01활주로로 착륙 허가를 했다. 3분 7초 뒤인 8시 57분 50초에 관제탑은 항공기에 '조류 활동(충돌) 주의' 정보를 발부했다. 이후 8시 58분 11초, 기장과 부기장은 항공기 아래쪽에 조류(새떼)가 있다는 내용의 대화를 나눴다. FDR와...
경찰 '여객기 참사'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 출국금지 '연장' 2025-01-24 11:02:39
확보한 증거물에 대한 검토·분석을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 무안공항과 한국공항공사 관계자 등 20명 안팎의 참고인 조사를 벌였다. 앞서 지난해 12월 29일 오전 9시3분께 무안국제공항 활주로에서 방콕발 제주항공 여객기가 동체만으로 비상 착륙하려다 활주로 밖 LLZ 콘크리트 둔덕을 정면충돌하고 폭발했다. 사고로...
[다산칼럼] 무안공항 콘크리트벽의 교훈 2025-01-23 17:40:16
착륙을 완벽하게 해냈다. 비상사태 대응에 성공했던 것이다. 그러나 런웨이 끝의 상상치도 못한 콘크리트 벽이 179명을 사지로 내몰았다. 구조물은 보통 연약해서 문제가 되곤 했다. ‘순살아파트’나 철거 건물, 붕괴된 백화점이나 다리들 말이다. 하지만 부드럽고 유연하며 탄력적이어야 할 시설도 또 나름대로 얼마나...
제2의 참사 없도록…전국 공항 '둔덕' 없앤다 2025-01-22 14:24:34
또 활주로 종단 안전 구역이 권고 기준인 240m보다 짧은 공항은 무안공항과 김해공항, 여수공항, 포항경주공항, 사천공항, 울산공항, 원주공항 등 총 7개 공항으로 나타났다. 이들 공항은 우선 안전 구역 확대를 추진하되 공항 부지 내에서 공간 확보가 여의찮을 경우 활주로 이탈방지 시설(EMAS) 도입 등을 통해 충분한...
전국 공항 '둔덕' 없애고 활주로 안전구역 늘린다 2025-01-22 14:00:02
늘린다 로컬라이저 기초대 지하화·잘 부서지게…활주로 이탈방지 시설 설치 '위험한 시설물' 있는 전국 7개 공항 우선 안전 개선 국토부, 공항시설 안전 개선방안 발표 (세종=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정부가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의 후속 대책으로 전국 공항에서 항공기 비상 착륙 때 우려되는 위험 요소를...
공항별 '맞춤' 시설안전 개선…새로 짓는 공항은 설계부터 적용 2025-01-22 14:00:00
개선방안'은 전국 공항별로 항공기가 비상 착륙하는 상황에 대응해 안전을 확보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현재 가동 중인 공항에서 활주로 주변의 위험한 시설을 제거하고 항공기가 긴급 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한편, 건설을 추진하는 공항에서는 설계 단계부터 안전성을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또 방위각 시설...
박상우 국토장관 "활주로 인근 시설물 굉장히 잘못된 일" 2025-01-14 18:31:28
구역은 비상 상황을 대비해 만든 것인데 제동력을 잃어버린 항공기가 어디로 갈 수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10m, 20m는 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국토부는 참사가 발생한 뒤 무안 공항의 종단 안전 구역이 충분히 길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자 보도 참고 자료를 통해 반박했다. 관련 시설물 설치 규정상 종단 안전...
국토장관 "활주로 비상대비 지역에 위험 시설물 둔 것 잘못돼" 2025-01-14 16:36:54
"활주로 비상대비 지역에 위험 시설물 둔 것 잘못돼" "비상 상황에 길이 10, 20m 큰 의미 없어…예산 등 문제로 시설 개선 못 해"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14일 무안국제공항을 비롯한 전국 공항의 활주로 인근에 '콘크리트 둔덕' 등 항공기 안전에 위협이 되는 시설물을 설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