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HD현대, 친환경 스마트조선소 구축…메탄올 추진선·수소엔진 개발 선도 2023-10-11 16:51:30
뒤 선박에 보관하는 액화수소 화물창 기술도 개발 중이다. 친환경 기술 고도화를 위해 연구개발 투자와 인력도 확대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독일 HD유럽연구센터를 중심으로 향후 5년간 1500만유로(약 220억원)를 투자해 현지 파트너와 중장기 대형 프로젝트를 발굴한다. 연구 인력을 지속 채용해 기술 개발에 힘을...
가스공사, '한국형 LNG 탱크' 결함에 1억5천만달러 손실 2023-10-02 06:30:01
자체가 중단된 것이다. 한국형 화물창이 처음 적용된 LNG선은 SK세레니티호와 SK스피카호로, 이들 선박의 운항 중단으로 가스공사는 선박 개조, LNG 손실, 대체선 투입 등에 지난 4년간 비용을 지출해야 했다. SK세레니티호와 SK스피카호는 각각 지난 2018년 7월과 8월 화물창 결함으로 멈춰 섰다. 이들 LNG선의 운항중지...
대법 '철퇴'도 소용없었다…'갑질' 시달리는 한국 조선업계 2023-09-29 18:00:02
대법원은 당시 판결을 통해 “GTT가 화물창 기술 라이선스를 계약하며 AS도 같이 구매하도록 ‘끼워팔기’를 했다”는 공정위의 주장에 손을 들어줬다. 고도의 수리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GTT 본사에서 기술자를 파견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 불공정 계약이라는 의미다. 그러나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한화오션, 대형 액화탄소선 개발 나서 2023-09-21 18:17:40
이 선박의 핵심인 화물창 등 선박 상세 설계와 추진 성능 검토 등의 업무를 총괄한다. 이들 기업은 이산화탄소 순도에 따라 달라지는 운반 효율에 관해서도 연구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 집중했던 한화오션이 친환경 관련 선박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탄소...
"5분 걸리는 LNG 화물창 용접 1분만에"…삼성重 로봇 개발 2023-09-21 10:38:13
LNG화물창의 건조 과정은 크게 단열재 설치와 멤브레인 시공 으로 이루어진다. 이 중 극저온 액화 천연가스가 직접 닿는 멤브레인 패널의 시공은 고난도의 용접 작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까다롭고 시간도 많이 소요된다. 17만4000㎥급 LNG운반선 1척에 탑재되는 4개 화물창의 멤브레인 패널 용접 길이는 서울에서...
삼성중공업, LNG화물창 건조용 '레이저 고속 용접 로봇' 개발 2023-09-21 10:16:55
삼성중공업, LNG화물창 건조용 '레이저 고속 용접 로봇' 개발 기존 방식 대비 패널 용접 속도 5배 개선…"건조 효율성 향상"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삼성중공업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건조 생산성을 크게 개선할 '레이저 고속 용접 로봇'을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로봇은...
한화오션, 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 4자간 업무협약 2023-09-21 08:51:12
검토와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의 핵심인 화물창 등 선박의 상세 설계에 관한 업무를 총괄한다. 그리스 해운선사 가스로그의 그룹사인 에코로그는 탄소 포집 및 활용·저장(CCUS) 분야에 특화된 업체로,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관련 글로벌 업계의 요구 사항과 선박 운항 노하우를 제공하기로 했다. 글로벌 메이저 선급...
덴마크 머스크, 세계 첫 친환경 컨테이너선 공개…현대重 건조 2023-09-15 01:18:14
위해 대규모 화물창이 필요한 것과 달리, 메탄올은 상온에서도 액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이러한 설비가 필요 없다는 장점도 있다. 로라호가 컨테이너선 치고는 규모가 작은 모델에 속하긴 하지만, 로라호 1대만으로 기존의 동급 선박과 비교해 하루 100t씩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머스크 그룹은 전했다. 또...
한화오션, '가스텍 2023'서 친환경 기술 인증 다수 획득 2023-09-08 09:37:24
7만㎥급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LCO₂운반선)에 적용되는 화물창에 대한 기본 승인을 획득했다. 이번에 기본승인을 받은 LCO₂운반선 화물창은 적재 중량을 높이기 위해 한화오션의 특허 기술인 '수직 비대칭 구조'(Bi-Lobe Type)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LCO₂ 적재량을 기존 실린더 구조 탱크 대비 50%가량...
한화오션, '가스텍 2023'서 친환경 선박 4종 전시 2023-09-03 10:49:03
컨테이너선에 적용할 독립형 화물창의 구조강도 평가를 신속하게 완료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해 공동연구 협약을 맺는 등 최신 기술을 향한 연구 협력 및 인증 획득도 할 방침이다. 글로벌 에너지 장비 업체 한화파워시스템도 이번 전시에 참여해 신규 출범한 선박솔루션사업부의 선박 라이프타임 서비스, 선박 친환경 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