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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데스크] 누가 아베를 비웃나 2013-02-18 17:31:30
대비 무려 9.8%에 달했다. 일본 산업의 경쟁력 약화도 엔고(高)의 문제가 아니라 글로벌 경영을 거부한 채 내수 시장에 틀어박힌 기업들의 체질 탓이라고 진단한다. 일리가 있는 얘기다. 일본의 위기는 오랜 투자·소비 위축에 믿었던 무역수지마저 적자로 돌아서면서 본격화됐다. 내부 성장동력 약화를 해외 수출로...
윤상직 장관 내정자 "경제 활성화·일자리창출" 2013-02-18 16:08:05
<앵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으로 내정된 윤상직 후보자는 실물경제정책을 적극 추진할 전망입니다. 이를 통해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앞당겨 나가겠다는 포부입니다. 보도에 박현각 기자입니다. <기자> 윤상직 산업통산자원부 장관 내정자는 박근혜 당선인의 핵심공약 이행에 적합한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범인의 이동경로까지 알려주는 똑똑한 '방범서비스'가 온다 2013-02-18 13:48:05
내 주민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도시경쟁력도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한편, u-eco city 연구단은 도시개발 패러다임의 변화에 부응하고 당면한 u-eco city 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는 목표 아래 지난 2007년 8월부터 u-eco city r&d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연구단은 그 동안...
LIG넥스원, 국제 방위산업전시회 참가 2013-02-18 11:34:12
산업전시회 'IDEX 2013'에 참가한다고 18일 밝혔다. LIG넥스원은 중동지역의 바이어와 주요 현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대공 유도무기인 '천궁'과 '신궁' 등 생산·개발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수출 상담을 한다. 대공 유도무기 분야는 중동 현지의 관심이 높고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포스코, 대우조선 fpso에 에너지강재 전량 공급 2013-02-17 17:01:55
비해 10~30%가량 높다. 포스코는 에너지 강재를 미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제품으로 선정, 연구·개발 투자를 강화해 2000년부터 총 23개의 강종을 개발했다. 작년 5월에는 제너럴일렉트릭(ge)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에너지플랜트용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포스코는 향후 60여종의 에너지 강재를 추가로 개발...
경기부양책 '과감히'…신성장동력 확보 시급 2013-02-17 16:59:10
국가 경쟁력을 확충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김인철 차기 한국경제학회장 경제부총리는 각종 경제 정책을 조율하고 부처 간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 과거 권위주의 시대 부총리는 장관에게 일방적으로 지시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큰 흐름에서 맥을 짚고 ‘소프트 파워’(명령이 아닌...
日 게이단렌 벤치마킹 '기업헌장' 초안 만들었지만…전경련의 깊어지는 쇄신 고민 2013-02-17 16:38:52
상생 방안도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와 혁신 창출을 위한 지원에 나선다”는 선언적 문구만 담았다. 전경련 관계자는 “말 그대로 기업 헌법이기에 세부 내용은 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전경련 혁신 성공할까 전경련은 게이단렌 벤치마킹에 이어 18일 삼성·현대차·sk·lg·롯데·포스코·현대중공업·gs·한진·한화...
"車 부품 90%가 뿌리산업 산물…시흥 등 5곳에 지원센터 건립" 2013-02-17 16:25:26
산업의 기술수준이 지난해 세계 14위에서 5개년 계획이 마무리되는 2017년에는 6위로 올라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이 계획은 예산 확보 등을 통해 연차적으로 실행된다”며 “뿌리기업들이 국내외 경기침체 여파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지만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줄...
[한경에세이] 유럽의 위기를 보며 2013-02-17 16:22:48
지속되고 있다. 유럽은 산업 구조상 부강한 북유럽 국가와 독일 같은 경쟁력이 강한 국가, 그리고 그리스 포르투갈 스페인 등 국가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남유럽 국가로 구분할 수 있다. 그간 이러한 근원적인 불균형이 유럽 통화 문제를 가져왔는데, 1999년 유로화 도입 이후 유로존에서 무한 경쟁이 전개되면서...
무협 "항만하역요금 인상 철회" 정부에 건의 2013-02-17 11:00:15
경쟁력이 가파르게 악화하면서 정부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지만 오히려 정부 인가 요금인 항만하역료 인상을 추진해 부담을 가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올해 인상분을 고려하면 전년도 물동량 기준으로 무역업계의 항만하역료 추가부담액이 연간 463억원에 달할 것으로 무협은 추산했다. 항만하역요금은 201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