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KT·LG유플, 이달 새 중간요금제…OTT 결합·다자녀 할인 '승부수' 2023-04-05 17:54:50
해당하는 요금제다. 데이터 사용량이 10GB 남짓인 저가 요금제와 110GB 이상인 고가 요금제 사이에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지난해 8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각각 내놨던 24GB, 30GB, 31GB 등의 요금제가 중간요금제다. 데이터 사용량에 따른 소비자 선택권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 제기되자 SK텔레콤은 다음달...
"카페서도 우유 대신 '이것' 찾는다"…요즘 뜨는 음료 정체 [한경제의 신선한 경제] 2023-03-29 14:38:51
때문이다. 스타벅스(2021년)에 이어 이디야, 메가커피 등 저가 커피 업체들도 올해부터 오트(귀리) 옵션을 추가했다. 대체유를 찾는 고객들을 겨냥하기 위해 매일유업은 지난해 2월 950mL짜리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 제품을 출시하고 폴 바셋, 스타벅스, 카페베네 등에 납품중이다. 바리스타 전용 제품은 귀리, 아몬드...
'반값 치킨' 열풍에…치킨 브랜드 처음 줄었다 2023-03-27 19:02:06
코로나 위기를 벗어나며 지난해 한식, 커피, 제과제빵, 피자 등 식품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가 모두 증가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왜 치킨 브랜드 수만 줄어든 걸까. 전문가들은 최저가를 내세워 소비자들 눈길을 끄는 데 성공한 저가 치킨 열풍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고물가를 타고 12년 만에 다시 등장한, 이른바 반값...
[책마을] 먹을 것 넘쳐나는데…세계는 왜 '식량 위기'로 고통받나 2023-03-24 18:10:17
미국산 밀, 인도산 면화, 과테말라산 커피, 러시아산 원유, 칠레산 니켈, 카타르산 천연가스 등이다. 지수에 포함되지 않은 원자재는 이런 동조 현상이 약했다. 저자가 지적하는 금융화의 또 다른 부작용은 ‘가격 거품’이다. 생산이나 소비에 쓰이는 상품은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감소한다. 금융화한 상품은 반대다. 가격...
버리기 아까운 '99.8%'…커피찌꺼기의 재발견 2023-03-19 17:49:23
찾고 있다. 경기도와 협업해 생산한 친환경 커피 퇴비는 지난해 말 누적 기준 1000만 포대를 넘어섰다. 친환경 커피찌꺼기 퇴비로 재배한 농산물을 원재료로 만든 ‘라이스 칩’과 ‘우리 미 카스텔라’ 등을 스타벅스 매장에서 다시 파는 선순환 구조다. 스타벅스는 커피찌꺼기 배양토를 활용해 제작한 ‘커피박 화분 키트...
이젠 저가커피도 디카페인·저당으로 즐긴다 2023-03-14 18:01:54
디카페인 커피 시장은 점차 커지는 추세다. 관세청에 따르면 디카페인 생두 수입량은 2019년 2000t에서 지난해 6000t으로 세 배로 늘었다. 생두 수입량 중 디카페인 생두 비중은 같은 기간 1.3%에서 3.3%로 증가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을 1500원에 팔아 저가 커피의 대명사로 떠오른 메가커피도 소비자 선택권을...
"이젠 디카페인도 됩니다"…'한잔 1500원' 저가 커피의 반란 [한경제의 신선한 경제] 2023-03-14 12:01:55
받으면서도 커피를 즐기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디카페인 커피 시장은 점차 커지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디카페인 생두 수입량은 2019년 2000t에서 지난해 6000t으로 세 배 늘었다. 생두 수입량 중 디카페인 생두 비중은 같은 기간 1.3%에서 3.2%로 점차 높아지고 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을 1500원에 팔며...
"커피 한잔 7시간 죽치는 카공족…차라리 콘센트 없앨까요?" 2023-02-18 10:09:07
재료가 되는 과일 가격도 무섭게 치솟고 있다. 하지만 커피 가격을 쉽게 올리긴 어렵다. 최근 몇 년 사이 저가 커피가 우후죽순처럼 생기면서 출혈성 경쟁이 심해졌기 때문. 국세청이 발표한 생활업종 월별 통계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 커피음료점 등록업체는 7만7543개로 1년새 1만1000개 늘었다. 전국 편의점 등록업체...
제주 커피 장악한 브랜드…OO을 팔았다 2023-01-12 12:44:32
커피, 더벤티, 컴포즈커피와 같이 ‘낮은 가격’이라는 확실한 효용적 가치를 강조하는 브랜드들이 있다. 재미있는 점은 최근 ‘짠테크’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경제성을 강조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저가커피 브랜드들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에이바우트 역시 철저하게 효용적 가치를 추구하는...
작년 프랜차이즈 가맹점 26만개…역대 최대폭 증가 2022-12-26 12:18:43
저가의 서비스가 많이 생긴 영향으로 보인다. 배달 외주화와 무인화 등의 영향으로 가맹점당 종사자 수는 2년째 감소세를 이어갔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종사자 수는 83만4천명으로 1년 전보다 4.0%(3만2천명) 증가했다. 종사자 수의 증가 폭이 가맹점 수 증가 폭에 미치지 못하면서 가맹점당 종사자 수는 3.2명으로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