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앱으로 건강등급 산출하면 보험료 할인 혜택 2023-08-20 17:50:43
보장성 보험 가입자의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건강체 할인특약을 운영하고 있다. 보험사들은 건강한 사람이 보험에 가입하면 보험금 지출을 줄일 수 있어 이런 상품을 마련했다. 가입자와 보험사 모두에 ‘윈-윈’인 셈이다. 하지만 알지 못하는 가입자가 많아 이용률은 높지 않다.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나이...
동양생명, 상반기 순이익 2002억원…전년비 117%↑ 2023-08-16 11:11:39
신계약 CSM은 3,588억원, 보유계약 CSM은 2조5,055억을 각각 기록했다. 보장성 상품 매출 호조에 따라 1분기를 포함한 상반기 보장성 APE는 전년 동기대비 68.4% 증가한 3,145억원으로 집계됐다. 동양생명의 상반기 기준 운용자산이익률은 4.38%이며, K-ICS 비율은 1분기 대비 1.2%p 개선된 163.4%이다. 동양생명 관계...
비과세·세금우대 상품이 중요한 이유 2023-08-06 17:57:35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 포함되면 비과세 과세특례상품 가입이 제한되고 건강보험료 피부양자 자격도 박탈된다. 2020년 11월부터 금융소득이 1000만원을 넘으면 건강보험료 부과 대상 소득에도 합산된다. 비과세 및 세금우대 상품이 중요한 이유다. 우선 저축성 보험은 5년 이상 납입하고 월 150만원(일시납은 1억원) ...
나에게 꼭 맞는 '즉시연금' 수령 방법은?[더 머니이스트-조재영의 투자 스토리] 2023-08-01 07:35:37
즉시연금이 종신보험과 같은 보장성보험이 아닌 저축성보험에 해당되지만, 상속인들이 받은 사망보험금은 분명 사망보험금의 성격으로 봐야 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채무 초과 상태에서 사망한 피상속이라 할지라도 생전에 가입해 둔 상속연금형 즉시연금에서 나오는 사망보험금(납입원금과 동일)은 상속인에게 온전히...
금감원 "운전자보험 보험기간 최대 20년으로 제한" 2023-07-19 15:12:23
상품보다 납입기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 최근 보험사들이 보장성 보험 판매를 늘리기 위해 완납 시 환급률을 100% 이상으로 설정한 단기납 종신보험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판매가 급증했다. 특히 납입기간 종료 시까지 해지를 유보한 후 납입종료 직후 해지가 급증할 경우 보험사들의 건전성 악화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35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데"…'어린이보험' 이름 못 쓴다 2023-07-19 14:56:02
35세까지 확대하면서 어린이 특화 상품에 성인이 가입하는 등 불합리한 상품 판매가 심화됐다고 판단했다. 어린이가 겪을 확률이 희박한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등 성인질환 담보를 탑재하면서 오히려 소비자 피해가 우려된다는 것이다. 단기납 종신보험을 저축성보험처럼 환급률이 높게 설계하는 것도 금지된다. 앞으로는...
"낸 것보다 더 받자"…보험상품 개선 2023-07-19 12:41:08
종신보험의 상품구조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최근 보험사들이 새 회계기준(IFRS17) 도입을 계기로 보험계약마진(CSM)을 늘리기 위한 보장성보험 상품 판매를 강화하고, 만기를 확대해 판매하면서 보험사의 건전성이 악화하고 나아가 불완전판매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IFRS17은 보험부채를...
'환급률 100% 이상' 단기납 종신보험 없어진다 2023-07-19 12:00:00
운전자보험과 어린이보험, 단기납 종신보험의 상품구조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최근 보험사들은 새 회계기준 IFRS17 도입을 계기로 보험계약마진(CSM)을 늘리기 위해 보장성보험 상품 판매를 강화하고, 만기를 확대해 판매하고 있다. IFRS17은 보험부채를 평가할 때 원가가 아닌 시가 기준으로 평가하고 손익을 인식할 때도...
"원금 111% 받고 해지"…무늬만 종신보험? 2023-07-18 18:07:20
100% 이상으로 설계한 상품이다. 10년 이상 납입해야 하는 기존 상품과 달리 납입기간이 5년 또는 7년으로 짧아 ‘단기납’이란 수식어가 붙었다. 옛 KB생명이 2019년 ‘7년의 약속’이란 이름으로 처음 출시한 이후 인기를 끌면서 다른 보험사들도 판매에 나섰다. 납입기간은 기존 7년에서 5년으로 짧아졌다. 금융감독원과...
이환주 KB라이프생명 대표 "하반기 지속가능 성장 실행" 2023-07-10 10:54:24
상품을 선보이는 등 보장성 상품 경쟁력을 확보해 시장 내 ‘종신 보험 명가’의 포지션을 공고히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보장성 보험의 월납환산보험료(CMIP)에 기여하여 보험계약서비스마진(CSM)을 개선하는 효과를 거뒀다. 또 자산부채종합관리(ALM, Asset Liability Management) 기반의 투자 전략을 기반으로 자산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