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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검단구 '민·관합작'…여의도 5배 면적 개발 2024-01-30 09:16:19
3만6500가구 규모 민간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공항철도 검암역과 인접한 4805가구 규모 '검암역 로열파크씨티'가 첫 입주를 마쳤다. 민간 개발 사업지에서 동쪽으로 약 2km 떨어진 당하동, 불로동 일원에는 1110만㎡(335만평) 면적의 검단신도시가 자리했다. 검단신도시는 4만9000가구가 공급을 마쳤...
마포구, 대장~홍대선 DMC역 신설 촉구 2024-01-29 10:51:03
"인천공항을 출발해 부천 대장, 상암DMC, 광운대 등을 거쳐 남양주 덕소로 이어지는 구간"이라고 말했다. 해당 노선은 2035년 개통을 목표로 현 정부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로써 DMC역은 기존 지하철 6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등이 지나는 트리플 역세권에서 GTX-E도 통하는 쿼드러플...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춘천·아산까지 GTX 생활권 2024-01-25 18:20:13
공약인 D~F노선 신설도 공식화했다. D노선은 인천공항과 김포 장기에서 각각 출발해 부천 대장에서 만난 뒤 서울 삼성에서 경기 남양주 팔당과 강원 원주로 나뉘는 ‘더블 Y’ 형태로 제시했다. E노선은 인천공항과 남양주 덕소를 잇는다. F노선은 수도권 외곽 순환선이다. 수도권뿐 아니라 부산 대구 등 지방 주요 거점에...
철도·도로 지하화 속도…연내 '선도사업' 구간 선정 2024-01-25 18:08:55
2년 단축할 수 있다. 서울과 부산 대구 인천 대전 등이 선도사업 대상으로 검토되고 있다. 선도사업을 제외한 전국 6대 특·광역시 노선에 대해선 2025년까지 지하화 사업 구간을 선정한다. 지하화 사업으로 확보한 지상 공간은 지역 특성에 맞게 개발한다. 서울에선 서울역과 구로역 사이 구간이 ‘서울국제업무축’으로...
본격 GTX 시대 열린다…尹 "삶의 질 확실히 개선" 2024-01-25 17:37:12
생산 유발 효과는 75조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GTX 노선을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되면서 지역경제가 활력을 얻고, 더 많은 일자리가 생길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또 전국 4개 주요 도시권에 최고 시속 180km급 광역급행철도 도입과 도시 내 도로·철도의 지하화, 간선도로...
홍준표 대구시장 달빛철도 특별법 통과에 "입법쾌거" 2024-01-25 17:03:28
달빛철도가 공항 건설과 같은 2030년 개통하면 대구경북신공항의 경제성은 기존 계산한 것보다 더 높아질 수 있다. 현안인 특수목적법인(SPC) 구성과 개항 후 여객과 물류 확보 등 공항 운영에도 큰 전기를 마련한 셈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경북신공항과 달빛철도가 연결되면 남부권에 거대 경제권이 형성된다”며...
올림픽대로 차선 하나 준다…버스전용차로 도입 2024-01-25 10:56:45
경부고속도로(용인∼서울), 경인고속도로(인천∼서울)는 오는 2026년부터 지하화 사업 착공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용적률·건폐율 완화 및 부담금 감면, 기반시설 구축 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철도 지하화 노선과 타 노선 간 최적의 연계 방안을 담은 도심 철도 지하망 구상 및 지하...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20분"…수도권 GTX 시대 열린다 2024-01-25 10:39:43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자체 또는 관계기관 간 갈등으로 사업이 장기 지연되는 경우 직접 나서 조정·중재할 계획이다. '공간 혁신'은 철도·도로를 지하화해 도시 공간을 재구조화한다는 게 주된 내용이다. 철도 지하화 사업의 경우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계획 완결성이 높은 구간은 연내 선도사업으로...
철도·도로를 땅 밑으로…도시 구조 '새 판' 짠다 2024-01-25 10:26:13
추가 출자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철도 지하화 사업의 성공모델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일부 구간은 선도사업으로 지정해 신속히 추진한다. 국토부는 올해 12월까지 지방자치단체가 제안한 사업 중 완결성이 높은 구간을 선도사업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철도 구간은 종합계획 수립 이전부터 기본계획을 수...
김포골드라인 혼잡 해결부터…광역버스↑·올림픽대로 전용차로 2024-01-25 10:25:01
도시보다 전체 평균 5년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정부는 추정했다. 북부권에서는 고양 창릉과 양주 신도시 등에 약 1조8천억원을 투자, 11개의 사업 기간을 6개월∼3년 줄인다. 서부권에서는 인천 계양과 부천 대장 등에 약 1조원을 투자해 5개 사업별로 1∼2년을 단축하고, 남부권에서는 시흥 거모와 평택 고덕 등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