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EU 핵심원자재법 제정…2030년까지 제3국산 비중 65% 미만 목표 2024-03-19 02:15:11
추후 전기차, 풍력 발전기 제조에 필수인 영구자석(희토류)에 대해서는 오는 2031년께 CRMA의 시행령 격인 위임입법 발의를 통해 '재활용 최소 사용 비율'을 별도로 정할 계획이다. 사실상 영구자석 재활용을 의무화하기 위한 수순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 밖에 공급망 다각화를 위한 유사입장국(like-minded...
[씨엔티테크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드론 전문 인력 매칭 서비스 플랫폼 ‘날리다’를 운영하는 ‘보다’ 2024-03-14 00:04:21
기술’, 드론을 활용해 풍력발전기와 축사 등을 점검할 수 있는 ‘드론 활용 시설물 점검 기술’, 메타버스 VR영상을 통해 데이터를 구축하고 지자체 3차원 드론 지도를 구축하는 ‘드론 활용 항공 촬영 및 지도 구축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보다의 멤버들은 모두 무인 항공 산업 각...
"톤세제 없으면 선박 다 떠난다"…한국은 5년마다 '일몰 전쟁' 2024-03-13 16:04:29
풍력 지원선, 풍력발전기 설치 선박, 준설선 등으로 톤세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벨기에, 노르웨이 등은 이미 시행 중이다. 영국도 내년부터 선박관리 산업까지 톤세 대상으로 포함시킬 방침이다. 비세 이사는 “톤세제는 국가의 해상 안보를 위해 필수적이라는 국가적 합의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톤세제 폐기하는 나라, 1년 안에 모든 선박 떠나보낼 것" 2024-03-12 12:57:32
최근 연안에서의 풍력발전기 설치 등 보다 다양한 작업용 선박에도 확대 적용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 톤세제를 5년 일몰제로 운영되고 있는 한국과 달리 네덜란드의 톤세제는 사실상 영구적이다. 소득세법에 근거해 기본 10년 단위로 선사들이 신청한다. 비세 이사는 "네덜란드 국민들은 우리가 '해상국'이라는 걸...
LS, 배터리·전기차 사업 전방위 확대 2024-03-04 15:59:27
규모다. 네오디뮴 영구자석은 전기차, 풍력발전기, 가전제품 등의 구동모터에 쓰이는 핵심 부품이다. 영구자석 생산업체는 중국을 제외하면 전 세계에 10여개 사에 불과하다. 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네오디뮴 수요는 현재 연간 15만t에서 2030년 40만t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달 초에는...
"가격경쟁 싫다"…이익집단된 15만 재생에너지 사업자 2024-02-26 19:14:07
재생에너지 발전기는 출력제어(가동 중지)를 받는 등 시장 원리가 도입되는 것이다. 하지만 재생에너지 사업자들의 반발에 제도 시행은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지난 19일 제주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회원들은 이 제도에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당초 산업부는 제주에서 제도를...
대전시, 국내 강소기업 9개 사와 투자 협약 2024-02-20 14:01:20
드론을 기반으로 풍력 발전기 등 산업시설 안전 점검 솔루션과 서비스 플랫폼을 공급하는 업체로, 대덕구 대전 산단으로 신설 투자를 결정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대전 투자기업이 발전 성장할 수 있도록 500만 평+α 산업단지를 조속히 조성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한·독 협력 유망분야는 재생에너지·수소·첨단기술·인프라" 2024-02-14 12:00:07
풍력이 21.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한국은 아시아 최초로 3메가와트(㎿) 해상풍력 발전기를 개발했고, 해상풍력 발전 용량을 2030년까지 12기가와트(GW)로 늘릴 계획이어서 협력 가능성이 크다. 독일은 지난해 국가 수소 전략을 개정 발표하는 등 유럽연합(EU)에서 수소경제 이행에 가장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LS에코첨단소재, 전기차용 네오디뮴 자석 합작법인 설립 2024-02-14 10:29:44
수 있는 규모다. 네오디뮴 영구자석은 전기차, 풍력발전기, 가전제품 등의 구동모터에 쓰이는 핵심 부품이다. 특히 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네오디뮴 자석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수요는 현재 연간 15만t에서 2030년 40만t으로 증가할 것으로 업계에서는 본다. 전기차용 네오디뮴 영구자석 생산업체는 중국을 제외하면 전...
LS전선, 전기차용 희토류 자석 JV 설립 2024-02-14 10:25:43
네오디뮴 영구자석은 전기차와 풍력발전기, 가전제품 등의 구동모터의 핵심부품이다. 전기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에는 자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네오디뮴에 디스포로슘, 터븀 등을 추가한 영구자석이 사용된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네오디뮴 자석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네오디뮴 자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