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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의 검'에 쓰였던 '이것', 자동차 배터리 시장 흔든다 [원자재 이슈탐구] 2024-09-30 00:40:51
리튬은 최근 니켈과 코발트 대신 바나듐을 사용하는 독특한 리튬 금속 배터리를 발명했다고 발표했다. 전기차에 쓰이는 기존 리튬·인산철(LFP)나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와 달리 바나듐 산화물 음극과 리튬 금속 양극을 결합해 만드는 방식이다. 보스턴에 본사를 둔 퓨어리튬은 7월에 배터리용 리튬 금속 전극으로...
"분위기 좋더니 한 달 만에"…반등 기다리는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2024-08-03 07:00:01
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리튬인산철(LFP) 양극활물질은 고객 맞춤형으로 제품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리튬망간산화물(LMO) 양극활물질 양산 및 판매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며 “한국자동차연구원과 공동 개발 중인데 연내 파일럿 라인 약 1000t을 구축 완료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차세...
나노, 중국 2차전지 소재 사업 나선다 2023-11-20 17:52:04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들과 합작회사를 설립하고 있다. 나노는 화력발전소와 제철소, 석유화학 공장, 선박 디젤엔진 등에서 배출되는 초미세먼지의 주범 질소산화물(NOx)을 제거하는 탈질 촉매를 국내 최초로 개발한 기업이다. 국내 시장 점유율이 70%로 1위다. 선박 디젤엔진 분야에서도 탈질 촉매 공급량 세계 1위다....
코나솔, 중성자 흡수재 양산…佛 원전기업 '오라노' 납품 2023-04-28 17:15:46
티타늄과 탄소 등을 나노미터(㎚·10억분의 1m) 크기 분말 단위 특수 레시피로 배합한다. 이후 자체 제작한 열간등방압소결로(HIP·고온고압으로 금속 분말을 결합시키는 설비)를 이용해 합금강을 제조한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뽑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 중 하나다. 전기차 배터리용 양극재 생산기업...
다루기 힘들다는 티타늄합금강을 자유자재로…코나솔 “티타늄합금강 소재기술, 철강 압연롤부터 핵연료 격납용기까지 제조” 2022-05-03 15:47:22
탄화티타늄합금강 압연롤은 기존 철강회사들이 사용하는 압연롤에 비해 수명이 2배 이상 길다. 통상적인 압연롤이 철강제품 2500t을 제조한 뒤 교체하는 것과 비교하면 코나솔의 제품은 5000t 이상의 철강제품 생산에 투입될 수 있는 셈이다. 강 대표는 “압연롤 교체로 인해 라인 생산 가동이 중단되는 시기 등을 고려하면...
日, 24번째 과학 노벨상…샐러리맨 출신 요시노 '리튬전지 상용화'로 화학상 2019-10-09 22:04:28
휘팅엄 교수는 1970년대 오일쇼크를 계기로 리튬이온이 양극과 음극을 오가는 배터리 시스템을 처음 고안했다. 가장 가볍고 에너지 효율이 좋은 금속인 리튬을 사용하면 휴대할 수 있는 작은 배터리를 개발할 수 있겠다는 기대에서였다. 그는 이황화티타늄을 사용해 양극을 만들고, 음극에 리튬 금속을 입혀 2V가 넘는 전기...
도시바 '급속충전' 전기차배터리 개발…6분 충전에 320㎞ 주행 2017-10-02 11:39:42
전기차배터리 개발…6분 충전에 320㎞ 주행 티타늄-니오븀 산화물로 충전시간 획기적 단축…새 수익원 기대 (서울=연합뉴스) 이춘규 기자 = 경영위기로 핵심수익원인 반도체 부문을 매각하기로 한 일본 도시바(東芝)가 6분 만에 충전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EV)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새 수익원으로 개발했다. 부극(負極)의...
'숨 쉬는 전극'으로 리튬 공기전지 효율성 향상 2017-08-29 10:35:06
위해 연구진은 탄소 대신 티타늄 산화물을 리튬 공기전지의 전극 물질로 사용했다. 블랙 티타늄 산화물을 합성해 전기 전도도를 개선하고 인간의 폐 구조에서 착안해 리튬 공기전지의 활성 물질인 산소 투과가 용이한 구조의 전극을 형성했다. 이를 통해 수백 회 충전과 방전을 거친 이후에도 전지의 수명을 유지할 수...
고용량 이차전지 전극소재 신합성법 개발…성능 40% 향상 2015-09-16 12:00:26
고용량, 고출력 전지에서는 내구성이 뛰어난 리튬티타늄산화물이 흑연 대체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리튬티타늄산화물은 낮은 전기전도도 때문에 충전을 빠르게 하면 방전용량이 급격히 줄어드는 문제가 있어 전기전도도를 높이는 것이 과제가 되고 있다. 황 교수팀은 이 연구에서 리튬티타늄산화물을 ...
자유자재로 구겨지는 배터리 개발 < KAIST> 2013-11-14 09:51:41
니켈을 도금한 뒤 이차전지의 양극에 리튬인산철산화물을, 음극에는 리튬티타늄산화물을 얇게 발라 유연한 집전체를 개발했다. 알류미늄과 구리를 기반으로 하는 기존 배터리 집전체는 몇 번만 접어도 부러졌지만, 이번에 개발된 집전체는 섬유를 바탕으로 제작돼 구부림과 접힘, 구겨짐 등이자유자재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