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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美도 日도 車산업 보호 총력전…친환경만 고집하는 韓 2025-12-04 17:48:48
무공해차(전기·수소차)를 향후 10년 내 952만 대 이상 보급해야 한다. 목표 미달 땐 막대한 비용을 들여 배출권을 구매해야 할 수도 있다. 정부는 현재 14% 수준인 전기·수소차 비중을 2030년 40%, 2035년 70%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모두 우리 자동차산업이 경쟁력을 잃지 않고 살아남아야 의미 있는 수치다. 우선은...
"내년 내연차 17만7천여대 전기차로 바뀐다는 정부 전망은 과도" 2025-11-16 06:10:01
등 무공해차 보급에 책정된 예산은 2조2천825억원이다. 이 가운데 전기차 보급사업 예산은 1조6천113억7천만원이다. 올해 본예산보다는 896억원, 전기차 보급 부진으로 보급사업 예산이 2천790억원 삭감된 올해 제2차 추가경정예산 기준으로는 3천686억원 증액됐다. 전기차 1대당 보조금 단가(승용차 기준 300만원)는...
車업계, NDC 확정에 "급격한 전환 따른 충격 최소화 필요" 2025-11-11 15:03:30
인센티브 정책으로 국산 무공해차 수요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며 무공해차 대당 보조금 확대, 충전요금 할인 특례 한시적 부활, 고속도로통행료 50% 할인 유지 등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KAIA는 무공해차 생산 세액공제 도입 등 부품업계를 위한 전환 지원정책을 수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
[사설] 기업들 호소 끝내 외면한 탄소 감축 '폭주' 2025-11-10 17:43:04
최소 60.2%를 감축하기 위해 2035년까지 전기차 등 무공해차 비중(등록)을 30~35%로 높여야 하는데, 국내 1만여 부품사의 전동화 전환은 미흡한 실정이다. 기업들의 배출권 구매 부담도 상당해 철강·석유화학 등 주요 18개 기업의 향후 5년간 배출권 구매 비용만 약 5조원에 달할 것이란 추산(대한상의)이다. 더구나 감축...
한국, 2035년까지 온실가스 최대 61% 줄인다 2025-11-10 17:29:34
등 무공해차 보급 확대, 내연기관 효율 개선, 대중교통 전환을 통해 최대 62.8% 감축한다. 정부는 오늘 심의·의결된 2035 NDC를 내일(11일) 국무회의를 거쳐 확정한다. 이를 오는 10~21일 브라질 벨렝에서 열리는 '제30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0)'에서 공식 발표한 이후 연내 국제연합(UN)에 공식...
"정부안도 어려운데"…NDC 상향에 산업계 "규제보다 지원을"(종합) 2025-11-10 16:57:02
중 무공해차 비중을 30∼35%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금속노련) 등은 지난 3일 2035 NDC의 현실적 조정을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정부에 제출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무공해차 판매목표는 사실상...
"정부안도 달성 어려운데"…높아진 NDC 당정안에 산업계 당혹 2025-11-10 09:32:27
중 무공해차 비중을 30∼35%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금속노련) 등은 지난 3일 2035 NDC의 현실적 조정을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정부에 제출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무공해차 판매목표는 사실상...
"10년 후 내연차 생산 못해" 2025-11-09 17:54:50
무공해차 보급 목표 대수는 더 늘어난다. 지난해까지 국내에 등록된 무공해차가 72만2000대(전기차 68만4000대·수소차 3만8000대)인 만큼 올해부터 2035년까지 무공해차를 매년 80만 대 팔아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지난해 연간 판매량(14만5000대)보다 다섯 배 많은 물량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연간 160만 대 판...
9일 고위당정협 연다…온실가스 감축목표 최종 확정할 듯 2025-11-07 18:09:34
“무공해차 목표를 550만∼650만 대 수준으로 줄여달라”고 요구했다. 발전업계를 비롯해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등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업계도 난색을 보이고 있다. 한편 대통령실과 민주당은 최근 이재명 대통령 ‘재판중지법’ 추진을 두고 이견을 보인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 회동에서 양측이 갈등을 봉합할 수...
산업계, 24.3% 탄소감축 부담…"공장 멈춰야 달성 가능" 2025-11-06 17:54:45
중 전기·수소차(무공해차) 비중은 20% 수준에 그친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신차를 친환경차로 대거 바꾸려면 보조금을 대폭 늘리거나 프랑스처럼 탄소를 배출하는 내연기관 차량에 벌금을 물리는 ‘말뤼스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며 “이런 과정에서 내연차 중심의 자동차 부품업계가 큰 충격을 받을 수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