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시마크로는 어떻게 화학 산업에서 디지털 트윈을 선도했나 [긱스] 2024-06-10 14:42:19
분리 공정이 진행된다. 원료에서 열분해 반응을 일으키는 설비인 크래커(Cracker)만 해도 1000 미터가 넘는다. 여기에 VCM 원료 염화에틸렌(EDC)을 흘려보내고, 가열하는 과정을 거친다. 가장 강한 화력을 주입하는 단계에서는 설비 온도를 최대 900℃까지 올린다. 화력을 집중하기 위해 상당한 양의 가스 연료를 사용해야...
신재생·원전 함께 늘린다…2038년 '무탄소 전기' 70.2% 2024-05-31 06:00:02
적어도 중간 시점인 2030년까지 국내 태양광·풍력 발전 설비가 3배 이상으로 확충된다. 1GW는 일반적인 원전 1기의 설비용량 수준이다. 아울러 실무안에는 10차 전기본에서 확정된 노후 석탄 발전소의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로 전환을 지속하는 가운데 새로 적용되는 2037∼2038년 설계 수명 30년이 도래하는 노후 석탄...
기후변화 대응…상생경영…맞잡은 손, 아름다운 동행 2024-02-20 16:06:43
운전이 가능한 중대형 가스터빈에서 60% 수소혼소 실증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중부발전은 최신 환경설비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2015년 대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85% 저감했다. 중소기업 기술 지원 및 판로 개척 등 민간 혁신성장 기여로 공기업 최초 8년 연속 동반성장평가 최고등급을 달성하기도...
리튬계열 설 자리 없어진다...차세대 ESS 유망 기업은 [긱스] 2024-01-25 09:53:28
소재를 사용하고, 환경과 건강에 이로운 대체식품을 개발하는 등 모든 영역에서 기후 대응이 본격화되는 추세다. 그러나 그 저변을 떠받치고 있는 에너지 생산 및 소비의 방식을 전환하지 않고서는 탄소중립을 이룰 수 없다. 화석연료에 절대적으로 의존해왔던 에너지 시스템을 지속할 수 있는 에너지 기반으로 옮기는 일이...
한전산업 수주공시 - 연료환경설비 운전 및 정비 위탁용역 300.8억원 (매출액대비 8.7 %) 2024-01-16 17:55:30
- 연료환경설비 운전 및 정비 위탁용역 300.8억원 (매출액대비 8.7 %) 한전산업(130660)은 연료환경설비 운전 및 정비 위탁용역에 관한 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을 16일에 공시했다. 계약 상대방은 한국남동발전(주)이고, 계약금액은 300.8억원 규모로 최근 한전산업 매출액 3,460.4억원 대비 약 8.7 % 수준이다. 이번...
'더러운 중국산' 무시했는데…한국 긴장케 한 시진핑의 야심 [글로벌 리포트] 2023-11-30 07:00:03
뜬 상태다. 작년 상업운전을 시작한 2기는 푸칭 6호와 홍옌허 6호이고, 착공한 5기는 톈완 8호, 쉬다바오 4호, 싼먼 3호, 하이양 3호, 육풍 5호 등이다. 지난해 기준 중국 원전 평균 설비 이용률은 91.67%에 달하는데, 원전 발전량은 417.7TWh로 전년 대비 2.5% 증가해 총 발전량의 5%를 차지하고 있다. 10년전 약 2%에서...
횡재세 충격…유럽 석유 메이저의 추락 2023-11-15 18:29:06
환경 대신 값싼 에너지를 원하는 저개발 신흥국의 인구와 경제 성장이 가속화하는 점도 석유 수요 증가 전망의 근거다. 환경단체 등의 예상이 빗나가고 인류의 석유 사용이 계속된다면 유럽이 스스로 수익성 높은 자국 산업을 폐기한 꼴이 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사설에서 “나이지리아인이 당장...
한전산업개발 사장에 함흥규 전 국정원 감찰처장 2023-08-10 11:01:57
발전사들이 운영하는 화력발전소의 연료·환경설비 운전 및 정비 업무를 하는 협력업체로 매출 대부분을 한전 계열사에 의존한다. 지난해 매출은 3천460억원, 임직원 수는 3천200여명이다. 이 회사는 과거 한전의 자회사였지만 일부 지분이 자유총연맹에 매각됐다. 자유총연맹이 31% 지분을 가진 1대 주주이고, 한전은 29%...
원전가동 '40년+α' 시대 열리나…10기 '계속운전' 본격 채비 2023-07-16 12:00:01
운전 신청은 크게 ▲ 주기적 안전성 평가보고서(PSR)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 제출 ▲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주민 공람 및 공청(의견 수렴) ▲ 계속 운전 운영 변경 허가 원안위 신청의 단계를 거친다. 진척이 가장 빠른 고리 2호기의 경우 지난 3월 마지막 단계인 계속 운전 운영 변경 허가 신청까지 이뤄져 원안위의...
철도·방산·에코플랜트 '3박자'…실적 개선 본궤도에 오른다 2023-06-21 16:06:51
사이가 짧은 철도 환경에 적합하다.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이 등장하기까지 투입된 민·관 비용은 약 2조7000억원에 달한다. 기술 개발 및 시제품 제작부터 양산 안정화 단계까지 약 30년이 소요됐다. 국가핵심기술 목록에 고속철 기술이 포함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최근 시범 운전 중인 GTX-A 노선 전동차에도 고속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