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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다 대형 참사” 항공 관제사 인력난에 사고 위험성 제기돼 2025-10-13 18:13:34
무안관제탑 관제사는 월평균 61~66.7시간을 근무하고 있다. 2019년 ‘국민참여 조직진단’ 보고서에서는 “항공관제 인력 부족이 항공안전의 구조적 위험요소”라는 내용이 명시됐다. 당시 보고서는 적정인원이 524명이라고 제시하며 당시 현원 352명 대비 172명을 증원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배준영...
인천공항 가던 여객기 갑자기 김포공항 착륙 이유는? 2025-08-14 10:20:47
400건이 넘었다. 당시 인천지역의 극한 호우로 청주공항에 들렸다 인천공항으로 다시 돌아온 항공편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오후8시께 김포공항에 도착한 에어아시아는 연료를 보충하고 오후10시가 넘어서 인천공항으로 출발했다. 인천공항 관제탑과 에어아시아 기장과의 김포공항 변경 착륙 사실이 승무원에 전달되지...
김은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엔진결함 가능성도 조사해야" 2025-02-07 16:54:09
2022년 간사이에서 인천으로 향하는 제주항공 1381편(HL8303)을 운항하다 엔진 조류 충돌을 관제에 보고하며 회항한 바 있다. 이 사고는 관제탑의 버드스트라이크 경고가 있었고, 사고 이후 버드스트라이크 흔적이 나왔지만 조사 결과 '엔진 제작 결함'이 문제의 원인으로 판명됐다. 국토부에 따르면, 수리처 확인...
"'짐칸에 보조배터리 넣었냐' 묻더라"…에어부산 화재 원인은? 2025-01-29 12:55:40
목격해 관제탑으로 "계류 중인 항공기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고 상황을 알렸다. 28열에 앉았던 한 승객은 "갑자기 탄 냄새가 나서 뒤를 보니 불길이 강하게 솟았다"며"33~34열 머리 위 짐칸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불을 본 승무원이 '누가 짐칸에 배터리 넣으신 분'이라고 물어보더니...
정부 "조종사, 조류충돌 언급하며 '메이데이'…오늘 저녁 美조사팀 입국"(종합) 2024-12-30 16:57:35
신호가 처음이자 유일한 조류 충돌 신호"라고 설명했다. 무안공항 관제탑은 이보다 2분 전인 오전 8시 57분 조류 활동(충돌) 경고를 했고, 2분 뒤 조종사는 '메이데이, 메이데이, 메이데이'를 외쳐 조난 신호를 보낸 뒤 '버드 스트라이크, 버드 스트라이크, 고잉 어라운드'라고 통보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제주항공 참사] 다른 항공사고보다 왜 인명피해 컸나…쟁점은 2024-12-30 10:51:25
항공유를 비우고, 관제탑에 화재 진압을 요청하는 등의 준비작업을 하지 않은 점도 의문점이다. 동체착륙을 하기 전에는 마찰로 일어날 수 있는 화염을 냉각할 수 있는 비누거품 물질을 뿌리는 준비작업이 선행돼야 한다. 아울러 기장 요청으로 소방차 등이 대기하고 있어야 했는지 이번 사고에서는 이런 준비는 이뤄지지...
제주항공 "희생자 적극 지원…이번 사고, 정비 소홀 문제는 아냐" 2024-12-29 20:07:03
없었다"고 말했다. 무안공항 관제탑과 항공기 기장 간 대화 내용과 관련해선 "관제탑 상황을 저희가 알 순 없다. (기장의 발언도) 기내 FDR(비행기록장치)과 CVR(조종실음성녹음장치기) 자료를 사고조사본부에서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2022년 간사이 공항에서 엔진 사고로 회항한 것과 관련 없냐'는 질문엔...
제주항공 "희생자 지원 모자람 없이…정비 소홀 이슈는 아냐"(종합) 2024-12-29 19:52:27
다시 인천으로 회항했다"고 설명했다. 이틀 전 사고 여객기에 시동 꺼짐 현상이 있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고, 사고 당시 공항 계기착륙시설(ILS)이 작동했냐는 질문엔 "작동 여부는 미처 확인 못했지만, 공항이 정상적으로 운용 가능한 상황이었다고 한다"고 답했다. 앞서 김이배 제주항공...
[무안 제주항공 참사] 애경그룹, LCC 설립 19년만에 대형사고(종합) 2024-12-29 18:11:44
최고경영자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언급하며 머리를 숙였다. 소방 및 항공당국은 사고 직전 무안공항 관제탑이 해당 여객기에 조류 활동을 경고한 사실을 파악하고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다. [https://youtu.be/hx9uOEcYw4c?si=zcpqlOPD1CxnG84O] lu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
2차 착륙 활주로 끝 콘크리트 벽…충돌하자마자 꼬리 빼고 다 탔다 2024-12-29 18:02:43
비행기가 상공에서 조류와 부딪히고, 기장이 관제탑에 ‘메이데이’(조난 신호)를 선언한 뒤 항공기가 폭발하기까지 채 5분이 걸리지 않았다. 동체 착륙을 시도한 이유와 활주로 이탈(오버런) 등 많은 사상자가 난 원인을 두고 다양한 해석이 제기된다. (1) 버드 스트라이크 충격 얼마나 컸나국토부는 29일 오후 브리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