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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 리스크 고조…산업계도 유가상승 등 영향 예의주시 2024-04-14 13:28:15
지정학 리스크가 계속 있었고 당장 국내 제품단에까지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 같다"며 "물론 원론적으로는 납사 가격에 등락이 있을 수는 있지만 아시아까지 영향이 오는 데도 몇주가 걸리는 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운업계도 운항 차질 가능성 등을 예의주시하며 확전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
파나마는 '가뭄에', 수에즈는 '반군 공격에'…주요 운하 몸살 2024-03-11 15:40:23
파나마에서 7천마일 이상 떨어진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도 사정이 어려운 건 마찬가지다. 컨테이너선들은 운하 통과를 위해 해군 호위함을 기다리거나, 아예 운하를 피해 아프리카 대륙을 빙 돌아가는 항로를 택하고 있다. 예멘의 후티 반군이 미사일이나 드론으로 이 해역을 통과하는 선박을 공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에...
수에즈·파나마 운하 물동량 3분의 1 급감..."세계 무역 휘청" 2024-03-11 13:13:53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에서는 예멘 후티 반군의 공격을 피해 해군 호위를 기다리거나, 선박들이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돌아 항해를 하면서 물동량이 줄어든 상황이다. 이러한 공급망 병목현상은 코로나19 시기 2020~2021년 사이에 일어난 현상에 비해서는 완만한 규모로 보인다. 이 때문에 아직 소비자들에게까지 영향이...
1월 16일 다보스 포럼 - 지정학 리스크 [글로벌 시황&이슈] 2024-01-16 08:03:59
홍해 노선 운항을 일시 중단하기로 하면서 수에즈 운하를 통한 유럽 국가로의 수출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테슬라와 볼보 등 주요 자동차 업체들도 이 같은 지정학적 리스크의 피해자가 됐습니다. 홍해에서 발생한 선박 공격으로 수송로가 바뀌면서 부품이 부족해진 건데요. 테슬라는 독일에 위치한 공장이 이...
'소프트랜딩 vs 경기 침체'…논란 커지는 미국 2024-01-15 15:29:16
2주도 안 돼 5500명이 이상이 직장을 떠났다. 이에 따라 실업률도 지난해 12월 3.7%에서 올해 연말 4.3%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이같은 실업률도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조지아주립대학교의 경제학자 라지브 다완은 “지금은 경기 침체라기보다는 성장이 멈춘 상태”라고 진단했다. 홍해·대만...
테슬라·볼보 유럽공장 멈추고, 크록스·타깃 "수송 차질" 2024-01-14 18:52:56
제품 입고가 최소 2일, 길게는 20일 이상 지연될 수 있다고 전했다. 신발 제조업체 크록스 역시 유럽 매장들이 2주 정도 늦게 상품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파나마 운하는 운행량 33% 감소이런 공급망 위기는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의 약 30%를 차지하는 홍해가 예멘 후티 반군의 거듭된 공격으로 사실상 마비된 결과다....
'홍해 공격'에…중국-유럽 화물열차, 춘제 앞두고 대안 부상 2024-01-07 10:59:32
춘제 연휴 전후로 길게 문을 닫기 때문에 그에 앞서 대량의 수출용 봄철 상품을 출하한다. 그러나 화물선들이 홍해를 피해 남아프리카공화국 희망봉을 도는 우회로를 택하면서 이들 수출품을 실어 날라야 할 많은 배들이 제때 중국 항구에 도착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중해와 홍해를 잇는 수에즈운하는 전세계...
[마켓칼럼]2024년 증시 전망 - 걱정의 벽을 타고 상승 2023-12-30 07:00:01
수혜업종들의 상승세가 예상된다. 수에즈 및 파나마 운하 후티 반군이 이스라엘의 가자침공에 대한 보복으로 홍해에서 대형 상선을 공격했고 홍해를 통과하던 많은 상선들이 남아프리카의 희망봉을 돌아서 항해하면서 2주 이상 운송 기간이 늘어났다. 이는 아시아 - 유럽 항로의 컨테이너선 운임지수 급등으로 이어졌는데...
"해상 운임 2배로"…홍해發 물류 대란 위기 2023-12-27 17:40:00
운하의 극심한 가뭄으로 수에즈 운하로 우회하던 해운사들은 홍해 루트가 막히면서 아프리카 희망봉 루트로 우회할 수 밖에 없게 됐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우회할 경우 기존 노선 대비 운임이 급증하고 물류 공급량은 20% 가량 감소한다는 겁니다. 글로벌 화물운임 분석기관 제네타는 "희망봉 루트에 선박이 몰리면서...
기후변화·전쟁에 막힌 바닷길…"15일 더 걸려 8천㎞ 우회" 2023-12-27 15:39:53
유전에서 중국의 플라스틱 제조 정유공장으로 LPG를 운반하는 선박은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는데, 이 경우 운항 거리는 2만㎞, 운항 기간은 30일 정도다. 하지만 전 세계 상품 교역량의 5%가 지나가는 파나마 운하가 올해 들어 전례 없는 가뭄에 따른 수위 하락으로 선박 통행량을 제한하자, 퍼시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