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아프리카는] (98)콩고내전 중재중 비행기 추락사…함마르셸드 전 유엔총장 2025-11-24 07:00:10
추락사로 순직한 인물이다. 스웨덴 출신인 그는 제2대 유엔사무총장에 재임(1953∼1961년)했다. 1956년 이집트 수에즈 운하 사태와 관련해서 최초의 유엔평화유지군(당시 유엔긴급군·UNEF)을 시나이반도에 배치했다.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비공식·비공개 회의를 통해 안보 관련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위기 상황에...
'러·우 전쟁'에 떼돈 번다는데…십자포화에 놓인 한국, 왜? [글로벌 머니 X파일] 2025-09-15 06:40:54
및 수에즈 운하의 지정학적 불안이 대표적인 사례다. 선박들은 희망봉으로 우회해야 했고, 이는 운임 급등과 리드타임 연장으로 이어졌다. 세계 컨테이너 운임 지수는 극심한 변동성을 보였다. 미국 또는 중국과 같은 지정학적 블록 내 국가 간의 무역 비용은 감소했다. 반면 서로 다른 (경쟁) 블록에 속한 국가 간의 무역...
미국행 해상 운임 석달만에 70% 하락 2025-09-03 17:01:52
가까이 하락했다. 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해상 운임 분석 플랫폼 제네타는 중국에서 미국 서부로 향하는 해상 운임(40피트 컨테이너 기준)이 전날 1802달러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 6월 6일 기록한 연고점(5513달러) 대비 67.5% 급락했다. 지난해 7월 예멘 후티 반군의 상선 공격 여파로 수에즈...
관세 불확실성에 주문 줄여…미국향 컨테이너 운임 68% 하락 2025-09-03 14:38:43
향하는 해운 운임이 연고점 대비 70% 가까이 하락했다. 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해상 운임 분석 플랫폼 제네타는 중국에서 미 서부로 향하는 해상 운임(40피트 컨테이너 기준)이 전날 1802달러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6월 6일 기록한 연고점(5513달러) 대비 67.5% 급락했다. 지난해 7월 예멘 후티 반군의...
"정치적 생존 위한 전쟁"...비판 직면한 이스라엘 네타냐후의 5개 전선 2025-07-28 09:11:43
아프리카 남단 희망봉 경로로 우회 중이다. 수에즈운하와 연결된 홍해 항로에는 세계 해상 물동량의 약 15%가 통과한다. 이스라엘과 후티의 갈등은 세계 물류 비용 증가로도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네타냐후의 전쟁 정치: 전선은 바깥에, 위기는 내부에이스라엘의 다층전선은 재정적으로도 막대한 부담을 초래하고 있다....
홍해 막히고 美中 갈등…컨선 대형화 제동 2025-01-06 17:36:42
두 배에 달하는 2만TEU급 컨테이너선이 등장했다. 컨테이너선은 수에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한계인 2만4000TEU급까지 체급을 키웠다. 중형 선박 운항 비중 늘어난다업계에선 중형 컨테이너선 선호 현상이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중국산 제품에 60% 관세를 부과하면 제조업...
라바짜 CEO에게 듣는 '커피 가격 급등 이유 5가지' [최보화의 원자재 인사이드] 2024-07-15 08:18:56
해상운임 비용의 증가도 있겠습니다. 수에즈 운하의 운행이 중단된 이후, 커피를 운반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평균 4배 정도 급증한 것으로 집계되기도 했습니다. Q. 알겠습니다. 세 번째 이유는, 유럽연합의 규정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건 어떤 내용입니까? = 유럽연합의 삼림 벌채 및 황폐화 연계 상품 수출입 규정,...
"어라? 주가가 왜 이래"…'홈슬라' 기대하던 개미들 '멘붕' 2024-07-13 21:30:01
피크아웃 우려가 제기됐다. 그동안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사이의 전쟁이 운임을 밀어 올렸다. 하마스를 지지하는 예멘의 후티반군이 홍해를 지나는 선박을 공격해 사실상 수에즈운하가 봉쇄되면서다. 수에즈운하를 통과하지 못하면 아시아와 유럽을 오가는 선박은 아프리카 대륙을 빙 돌아야 한다....
[르포] 세우면 63빌딩보다 높은 LNG선…8만5천t 천연가스 '콸콸' 2024-06-30 12:00:20
밖 45㎞까지 진입하면 도선사가 탑승해 2시간 30분가량 운전한 뒤 부두에 정박한다. 이후 LNG선에 실린 천연가스를 17시간 동안 하역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물밑에서 12m, 물 밖에서 40m 높이로 떠 있는 선내 3층 회의실에서는 고형탁 선장의 브리핑이 있었다. 가스공사와 오는 2037년까지 천연가스를 실어 나르기로 장기...
글로벌 해상운임 상승에 다시 커지는 '공급망 교란 공포' 2024-06-25 04:39:57
2천달러 수준이었다. 제네타의 피터 샌드 수석 애널리스트는 최근 운임 상승에 대해 "아직 고점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본다"라며 추가 상승을 예고했다. 화주들을 괴롭히는 것은 운임 상승만이 아니다. 해운사들은 이미 확정된 운송 일정을 수시로 취소하는 한편 운임 외에 컨테이너에 특별 수수료를 추가로 요구하는 경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