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방장관, 내달 루마니아行…한화에어로 '1.4조' 수주 지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추진 중인 1조 4천억 원 규모의 루마니아 무기 수출 계약이 상반기 내 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막바지 협상 지원을 위해 다음달 루마니아를 직접 방문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배창학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다음달 루마니아 방문길에 오릅니다. 군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신 장관은 다음달 17일부터 21일까지 루마니아와 폴란드를 찾아 현지 정부 관계자와 방산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합니다. 신 장관의 이번 방문은 특히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루마니아 무기 수출 계약 체결에 힘을 싣기 위한 것이라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한화에어로는 상반기 계약 체결을 목표로 K9 자주포 54문, K10 탄약운반장갑차 36대 등 총 1조 4천억 원 규모 수출 세부 조항을 두고 루마니아 정부와 막판 조율 중입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창원사업장을 직접 찾아 루마니아 수주에 총력을 다하라고 당부할 정도로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계약 체결에 성공할 경우 한화에어로의 방산 수주 잔고는 K방산 최초로 30조 원을 돌파하기 때문입니다. 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약 30개 회원국 가운데 6개 나라(노르웨이·루마니아·에스토니아·튀르키예·폴란드·핀란드)가 K9 자주포를 도입하는 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17일 현지 방산업계 인사들을 대거 초청해 인더스트리 데이를 개최한 데 이어 다음달 신 장관 방문에 맞춰 현지 매체 대상 기자간담회 진행을 검토 중입니다. [비오렐 마놀레 / 루마니아 방위산업협회장 (지난 17일 루마니아 인더스트리 데이): 루마니아는 한화와의 협력을 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화가 결정하는 만큼 협력할 것입니다.] 회사 측은 "무기 수출에 그치지 않고 기술 이전과 현지 제조, 유럽시장을 겨냥한 공동 연구개발 등 폭넓은 파트너십 구축이 현지에서 호평받고 있다"며 루마니아 첫 수출에 반드시 성공하겠다는 각오입니다. 한국경제TV 배창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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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텀블러는 스벅에서 씻으세요"...전 점포서 '세척기' 도입

스타벅스가 오는 2026년까지 국내 전 점포에 텀블러 세척기를 도입한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올해 개점 25주년을 맞아 지속가능 경영의 일환으로 텀블러 세척기 도입 등 일회용 컵 감축을 위한 친환경 운영에 박차를 가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스타벅스는 스타벅스 종로R점에서 한화진 환경부 장관,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 이현욱 LG전자 부사장, 김미화 자원순환사회연대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텀블러 세척기 설치 확대 등 다회용 컵 사용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우선 소비자가 개인 다회용 컵을 관리할 수 있도록 2026년까지 텀블러 세척기를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 순차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스타벅스는 작년부터 경동1960점 등 4개 매장에서 텀블러 세척기를 시범 운영하며, 만족도, 참여율, 운영 효율성 등을 테스트해왔다. 그 결과 해당 매장은 일 평균 개인 컵 이용 건수가 세척기 도입 이전에 비해 약 30% 증가했다. 일반 매장에 비해서 평균 개인 컵 이용 건수는 17% 높게집계됐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7월부터 제주, 세종, 서울 일부 매장을 시작으로 올해 연말까지 약 600개 매장을 목표로 텀블러 세척기를 본격 도입한다. 현재 전체 음료 주문 건수 중 7% 수준인 개인 다회용컵 이용 건수를 2027년까지 2배 이상 비중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이와 함께 다회용 컵 사용 참여를 장려하고자 관련 캠페인도 강화한다. 스타벅스는 개인 컵 이용 시 400원 할인 혹은 에코별 적립 혜택 중에 선택할 수 있는 제도를 시행 중이다. 스타벅스의 개인 컵 이용 건수는 지난해에 약 2,940만 건을 기록하며 최대치를 경신했다. 집계를 시작한 2007년부터 올해 4월까지 이용 건수는 누적 1억 5천만 건으로, 금액으로 환산 시 약 642억 원의 혜택을 소비자에게 제공해왔다.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는 "올해 신규 출점하는 매장뿐 아니라 기존에 있는 매장까지 조금 더 다회용컵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텀블러 세척기 공급을 하려고 하고 있고, 올해 안에 한 600개 정도의 매장에 이 기기를 도입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번 전사 텀블러 세척기 도입 결정과 함께 제주, 세종에서 운영 중인 리유저블 컵 운영 매장들은 만 3년간의 시범운영을 6월 3일까지 진행하고, 텀블러 세척기 우선 도입 및 정부 정책에 따른 지자체 보증금제 참여 매장으로 전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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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 기부하고" 맥도날드 패밀리 워킹 페스티벌 [뉴스+현장]

한국맥도날드가 지난 26일 서울 월드컵공원 평화광장에서 개최한 '2024 맥도날드 패밀리 워킹 페스티벌'을 성료했다고 27일 밝혔다. 맥도날드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개최한 '패밀리 워킹 페스티벌'은 서울 지역 내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의 건립을 위해 참가비를 전액 기부하는 모금 행사다.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는 장기 통원 치료가 필요한 중증 환아와 가족들을 위한 병원 근처 제2의 집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참가자 약 3천 명과 협력사들의 후원으로 모인 약 1억 1,600만 원이 재단법인 한국로날드맥도날드하우스(이하 RMHC Korea)에 전달됐다. 이날 김기원 한국맥도날드 대표이사는 환영사에서 "올해 처음으로 여는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아픈 어린이 환자와 그 가족을 위해 동참해 주신 많은 분들의 따뜻한 마음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언제나 여러분 곁에 친구 같은 맥도날드로, 우리 사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맥도날드로 늘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공동 주최한 RMHC Korea의 제프리 존스 회장은 "이 행사에 참여하신 분들이 소중한 아이와 가족에게 삶의 희망과 용기를 선물해 주셨다"고 감사를 표했다. 맥도날드가 1988년 국내 진출부터 함께 협력해 온 매일유업의 김선희 부회장도 이날 자리를 빛냈다. 김 부회장은 "매일유업은 지난 25년간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을 앓고 있는 환아들을 위한 특수분유 생산과 사회 공헌 활동을 오랫동안 펼쳐왔다"며 "이 행사가 환아와 가족들에게 큰 힘과 희망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평화광장 걷기 코스에는 어린아이와 손잡고 함께 걷는 가족 단위 참가자들뿐만 아니라 친구와 연인 등 다양한 참가자들이 모여 광장을 노란 물결로 채웠다. 행사 초반에는 치어리더 박기량과 EBS '자이언트 펭TV'의 펭수가 참가자들과 몸풀기 체조를 함께 했으며, 전 펜싱 선수 김준호, 가수 육중완과 배우 김광규도 함께 걷기에 동참했다. 난치성 질환을 이기고 최근 회복한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는 실제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에 머물렀던 어린이 가족과 함께 걷기도 했다. 행사장 곳곳에서는 맥도날드를 비롯한 후원사들의 이벤트 부스가 마련돼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맥도날드의 주요 협력사인 가농바이오, 델몬트, 매일유업, 빔보QSR 코리아, 신세계푸드, 오뚜기, 존쿡 델리미트, 코리아후드써비스, 코카-콜라, 타이슨푸드코리아, 풀무원, CJ 제일제당 등이 후원사로 참여했다. 영상취재: 김영석, 영상편집: 노수경, CG: 이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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