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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J중공업, 해경 1,900톤급 다목적 화학방제함 수주 2025-12-24 11:22:03
추진선 도입이 늘어나면서 대형 해상화학사고에 대응할 수 있는 다목적 화학방제함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해경은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2028년 현장 배치를 목표로 지난해 다목적 화학방제함 설계에 착수하는 등 건조 사업을 본격 추진했다. HJ중공업이 수주한 다목적 화학방제함은 길이...
HD현대에코비나 출범…항만 크레인 거점 활용 2025-12-19 16:46:26
추진선·LPG운반선·암모니아운반선·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의 핵심 기자재로 최근 IMO 환경 규제 강화 등에 따라 그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HD현대에코비나의 출범으로 친환경 선박의 핵심 기자재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됐다”며, “미래 먹거리로 부상하고...
HD현대에코비나 공식 출범…"항만 크레인 시장 경쟁력 강화" 2025-12-19 16:19:08
탱크는 LNG추진선·LPG운반선·암모니아운반선·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의 핵심 기자재로서 최근 IMO 환경 규제 강화 등에 따라 그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HD현대에코비나의 출범으로 친환경 선박의 핵심 기자재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HD한국조선해양, 美 MIT와 조선 기술 로드맵 제시 2025-12-18 14:31:52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10월 MIT에서 발간한 'SMR 추진선 안전 책자' 제작에 참여하기도 했다. 이날 향후 3년간 이어질 컨소시엄의 기술 개발 로드맵과 2030년 이후 조선해양 산업의 미래 핵심 기술에 대한 논의도 진행했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의 탈탄소화, 연비 절감 효과 표준, 디지털 전환 및 사이버 위협 대...
HD한국조선해양, MIT 컨소시엄 워크숍 개최…연구성과 공유 2025-12-18 12:24:17
AI 모델의 프로토타입 개발, MIT의 'SMR 추진선 안전 책자' 제작 참여 등 성과가 공유됐다. 테미스 삽시스 MIT 해양공학센터장은 "조선·해양 산업의 구조적 변화는 한 기업이나 기관이 단독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공학 전반을 비롯해 AI 기술, 강화되는 규제를 아우르는 협력이 필요하다"고...
"운송 업종 선별 대응 필요...현대글로비스 최선호" [리포트 비하인드] 2025-12-16 13:48:10
- LNG 추진선은 완전한 친환경 연료는 아니지만 기존 화석 연료 대비 경제적이며, 탄소세 유예에도 불구하고 LNG 추진선으로의 전환 움직임이 지속될 전망임. - 메탄올과 암모니아는 기술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도입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인프라 부족 문제가 존재함. - 컨테이너선의 경우 친환경 전환이 빠르게...
항만 안내용 390t 전기추진선 부산항 취항 2025-12-11 16:25:35
전기추진선(사진)이 취항한다. 부산항만공사는 11일 부산항 북항 일원에서 시민단체와 항만물류 관계자 등 200명을 초청해 신규 항만 안내선 'e-그린호' 취항식을 열었다. 부산항만공사에서 운영하는 항만안내선은 지난 2005년 도입 이후 20여년간 총 20만여 명에 달하는 국민과 해외 내방객에게 부산항의 역동적인...
“에너지 산업 설계 주권 확보...제조업 껍질 깨고 도약할 것” 2025-12-03 06:00:20
SMR 추진선 등 기존 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형태의 사업 확장을 검토하고 있다.” - 끝으로 강조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엔지니어링의 본질은 ‘융합’이다. 다양한 요소 기술을 엮어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핵심이다. 앞으로 설계·해석·공정 엔지니어링 전 분야에서 유럽의 글로벌 엔지니어링사와 당당히...
중형 조선 3사도 '슈퍼사이클' 올라탔다 2025-11-17 15:35:44
쓰는 LNG추진선 분야에선 중국의 기술력이 아직 한국에 못 미친다. HJ중공업은 지난 2월 LNG 벙커링선을 11년 만에 수주했다. 대한조선도 HJ중공업과 비슷한 길을 걷고 있다. 2009년 워크아웃(채권단 관리) 과정에 주력 사업을 블록 제작에서 중형 탱커(12만t급 원유운반선)로 돌렸다. 대한조선의 ‘방향 전환’이 옳은...
조선 기자재업체 에스엔시스, 대형 군수지원함 '뇌'도 국산화 2025-11-10 17:09:38
이중연료추진선 운항제어시스템을 삼성중공업에 공급한 이후 현재 세계 시장의 10% 수준으로 점유율을 확대했다. 에스엔시스는 이번 성과를 기반으로 소해함, 고사양 잠수함 ECS 개발 사업에도 뛰어들 계획이다. 모든 함정에 적용되는 방산 배전반 시장 진출도 노리고 있다. 에스엔시스 관계자는 “고부가가치·고기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