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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선고' 정준영 판사는 누구?…회생 전문가에 '사법 치료' 강조 2021-01-18 15:50:54
2017년 서울회생법원 수석부장판사로 지내며 한진해운의 파산 선고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서울회생법원은 한진해운 사태 이후 기업 구조조정의 타이밍을 놓쳐선 안 된다는 인식 속에 ‘자율 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 (ARS)’을 처음 도입하기도 했다. 정 부장판사는 법원 안팎에서 ‘아이디어 뱅크’로도 유명하다. 법이...
[비즈앤라이프] K물류, 바닷길 잡아라 2021-01-06 17:00:40
다양한 소재로 구성된다. 택배부터 시작해 항공과 해운까지 K물류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한진해운 파산 후 우리나라 물류운송의 현주소를 알아보자 [비즈니스 WHY] 신선미 기자, 고영욱 기자, 박승완 기자 박찬익 박사 / 한진물류연구원 수석연구원 - K배송의 힘, 과거부터 현재까지 택배사업 현황은? - 우리나라...
"물류대란 이겨내자"…해운사·수출기업 '상생 뱃고동' 2020-12-29 17:43:33
덕분에 해운업계는 호황을 맞고 있지만 속이 마냥 편하지는 않다. 물류 비용이 급증하면서 수출기업의 수익성이 빠르게 하락하고 있는 점을 외면할 수 없어서다. 해운업계가 눈앞의 이익에만 몰두하다 보면 당장은 매출이 늘겠지만 언제든 일감이 끊어지면서 위기에 빠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HMM 등 국내 해운사 5곳, 사상 최초 `동맹` 결성 2020-12-23 15:56:08
아시아 역내 화물을 미주와 유럽 등으로 운송하고, 원양항로 화물을 아시아 역내에 분산 운송하는 협력 체계도 갖추게 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2018년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발표 이후 정부는 한진해운 파산으로 붕괴한 해운산업을 재건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앞으로는 우리 연근해 국적선사들도...
수출대란 와중에 '한국 선사' 찾은 기업들…"대란 반복 막자" 2020-12-23 14:31:46
않다. 당장 수익은 늘었지만 경기 변동 영향이 극심한 해운업의 특성상 언제 일감이 뚝 끊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한진해운도 2000년대 들어 10여년 가까이 이어진 호황을 누렸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치명타를 입고 2017년 결국 파산했다. 해상 운임은 경기에 따라 급격히 오르내린다. 이 때문에 선·화주 관...
5개 국적선사 '한국형 해운동맹' 결성…동남아항로 경쟁력 강화 2020-12-23 14:00:04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발표 이후 정부는 한진해운 파산으로 붕괴한 해운산업을 재건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앞으로는 우리 연근해 국적선사들도 'K-얼라이언스'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kih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쌍용차 회생절차 신청에 주가 19%↓…시총 989억원 증발 2020-12-21 17:25:23
사유가 된다. 한진해운의 경우 회생절차 신청 후 회생 기대감이 오가며 주가가 급등락을 거듭하다가 2017년 2월 법원의 파산 선고 후 상장폐지 절차를 밟은 바 있다. 법원은 회생절차 개시 신청서와 관련 자료를 검토해 회생절차 개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계속기업가치와 청산가치를 비교해 사업을 계속할...
[취재수첩] 코로나發 'LCC 대란'에 뒷짐 진 국토부 2020-12-14 17:43:38
떠넘긴 채 ‘나 몰라라’ 하는 건 다른 얘기다. 항공산업 구조조정은 국가 기간산업과 국민 편익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 자칫 은행 중심의 금융 논리가 중심이 되면 ‘제2의 한진해운’ 사태가 되풀이될 수 있다. 이에 앞서 지금이라도 LCC 대란에 대한 책임과 함께 정책 실패를 솔직히 인정하는 자세가...
`대한해운` 무서운 폭등…기관은 `줄행랑` [박해린의 뉴스&마켓] 2020-12-02 17:39:43
대한해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5%에 불과합니다. SM그룹 계열로 구 한진해운인 SM Line이 있지만 지분 관계는 존재하지 않고요. <앵커> 그렇군요. 그럼 누가 이렇게 사는 겁니까? <기자> 수급을 보시면 깜짝 놀라실 겁니다. 제가 10월부터 수급을 쭉 봤는데요. 개인이 10월부터 26거래일을 연속으로 순매수를...
[뉴스의 맥] 한국 해운산업이 '생존의 바다' 헤쳐나가려면… 2020-12-01 17:38:31
선박 없이 외국 컨테이너선에만 의존했더라면 한국 무역업계는 한진사태 때에 버금가는 물류대란에 시달리고 있을 것이다. 신조선 덕분에 HMM은 올 3분기 영업이익 약 2771억원, 연간 영업이익이 8424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상선은 2010년 570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후 2011~2019년 9년간 누적 영업손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