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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살아나나 했는데"…美 볼티모어 선박사고에 꺾인 조선주 2024-04-01 07:20:36
"보증이 끝난 선박의 관리 주체는 기본적으로 선주”라고 설명했다. 보통 신조선박의 보증기간은 인도 후 1년으로, 해당 선박은 보증기간을 훌쩍 넘겼다. 다만 엔진 유지·보수(MRO) 사업도 하는 HD현대중공업이 사후관리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전혀 없는 건 아니라는 지적이다. 조선·해운 분석업체 클락슨에 등재된 사고...
한국해양진흥공사, 친환경 선박 대상 금융할인…화주와 선사 상생협력 유도 2023-12-26 16:37:24
있다. 한진해운 파산 이후인 2018년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해진공이 설립된 초기부터다. 해운산업의 구원투수로 등장한 해진공은 국적선사에 대한 금융 수혈뿐 아니라 친환경선박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친환경 선박을 대상으로 금융 할인요율을 적용해 국적선사의 친환경 전환을 유도하고, 특별보증을 통...
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0→30% 확대 2023-11-15 08:00:06
15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발표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에 따라 선박연료는 중유 등 전통 연료에서 친환경 연료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항만의 경쟁력은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가능 여부가 주요 지표로 작용할 것이라고 해수부는 전망했다. 해수부는 국내 무역항의 경쟁력을...
글로벌 1위 'K-조선' 위상 공고히…정부, 5년간 7천억원 지원 2023-11-15 08:00:05
주력 산업이자, 해운·철강 등 전·후방 연관 산업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대표적 국가 전략 산업으로 꼽힌다. 2000년대 초반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를 달성한 'K-조선'은 엔데믹 이후에는 전 세계 고부가선의 60%, 친환경선의 45%를 수주하며 글로벌 선박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중국 등...
2050년까지 5천t 이상 국제선 선박 전부 친환경 선박으로 바꾼다 2023-02-14 18:00:02
국제해운 탄소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해수부는 이런 내용의 '국제해운 탈탄소화 추진전략'을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에서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전략은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사회의 탈탄소 규제 강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는 7월 IMO는 2050년의...
"한진사태 재발 막는다"…국적선사에 최대 3조원 지원 2022-11-04 07:30:01
▲ 해운시황 분석·대응 고도화 ▲ 해운산업 성장기반 확충 ▲ 친환경·디지털 전환 선도 등 4가지로 나눴다. 먼저 고위험 선사 구조조정과 인수합병(M&A)을 지원하고 HMM[011200] 배당금 등을 재원으로 최대 1조원 규모의 위기대응펀드를 조성한다. 윤현수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펀드는 캐피털콜 방식으로 조성된다"며...
세계 1위 조선업, 초격차 경쟁력 갖춘다…인력 확충에 총력 2022-10-19 09:30:32
또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30년까지 연평균 4천만CGT가 넘는 안정적 발주량이 지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수주 실적 개선에 따른 인력 수요 급증에도 기존인력 이탈, 신규인력 유입 감소 등으로 조선업은 만성적인 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여기에 고기술 주력 선박에 대한 중국의 추격이...
[일문일답] 해수장관 "공공이 해운사업 계속할 수 없어…HMM 유연하게 민영화" 2022-08-23 06:31:11
글로벌하게 사업을 영위해야 하는 만큼 공공이 해운 사업을 계속해서 가져갈 수 없다는 것은 확실하다. 현재 산업은행·한국해양진흥공사·신용보증기금 등 공공부문이 보유한 HMM 지분이 약 46%에 달하고 2025년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가 주식으로 전환될 경우 그 비율은 74%를 넘는다. 경영권 민간이양...
조승환 해수장관 "'北 피살 공무원' 장례 해수부장 여부 이달 확정" 2022-08-23 06:31:00
쉽지 않은 상황이다. 조 장관은 "국제 해운사로 키운 만큼 외국 자본이나 사모펀드에는 팔 수 없어 매수자 찾기가 제한적인 상황"이라면서 "그러나 현재 유동성도 많이 풀려 있는 데다 한진해운 파산 사태·글로벌 공급망 교란 문제 등을 겪으며 해운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화주들과 국민들 사이에서 생긴 만큼 인수하겠다는...
한국해양진흥공사, 친환경 선박 도입 등 98개 선사에 7兆 지원…사회공헌 사업 확대·ESG 경영 적극 실천 2022-04-25 15:04:49
발주된 초대형 친환경 컨테이너선 20척은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HMM의 장기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요 핵심 자산으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해양진흥공사는 주요 연근해 선사를 비롯한 중견·중소선사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출범 이후 39개 중견선사에 2조5776억원, 56개 중소선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