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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가맹수수료 2.8% 합의…유료멤버십 폐지 2023-12-13 20:24:50
카카오모빌리티가 신규 가맹 택시 수수료율을 2.8%로 인하하기로 택시업계와 합의했다. 일반택시 기사들을 대상으로 한 유료 서비스인 프로멤버십은 내년 중 폐지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3일 주요 택시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가맹택시 업계(전국 14개 지역...
카카오, 택시업계와 합의…가맹 수수료 최대 5→2.8% 2023-12-13 20:13:15
택시 단체들과 첫 회동을 한 이후 한 달 만이다. 이번 합의로 가맹 택시들은 수수료 인하 효과를 얻게 됐다. 그동안 카카오모빌리티의 자회사인 케이엠솔루션은 가맹 택시에서 운행 매출의 20%를 수수료로 거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들 택시에 광고, 마케팅 등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매출의 15~17%를 돌려줬다. 결과적으로...
카카오모빌리티, 신규 가맹 수수료율 2.8%…유료 멤버십 폐지 2023-12-13 19:53:30
택시 단체는 3차 회의를 열고 가맹택시 실질 수수료율을 2.8%로 합의했다. 기존 5%대에서 크게 낮아진 것이다. 또한, 양측은 일반(비가맹) 기사들을 대상으로 유료 멤버십인 '프로 멤버십'을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구체적인 폐지 일정은 기사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율할 계획이다. 아울러 배차 알고리즘...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2년 만에 직원들과 직접 머리 맞댄다 2023-12-06 17:38:55
수사를 받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 택시 사업 구조와 수수료 등도 논란이 됐다. 임직원들의 잦은 골프 게임, 데이터센터 건립 업체 선정 과정의 불투명성 등을 사내에서 지적하는 사례가 나오기도 했다. 안팎으로 혼란이 가중되자 카카오 노조인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 지회는 지난 4일 판교아지트...
"협상 끝 보인다" 카카오모빌리티, 배차정책 전면 개편 2023-11-30 17:22:01
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에 이어 카카오T블루 가맹점협의회와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3일 택시 4단체, 카카오T블루 가맹접협의회 등과 첫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배차 시스템 및 수수료 인하 방안 등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진다. 기존 배차 시스템에서는 AI가...
카카오T, AI 추천 배차 개편·최단 거리 우선 배차 병행 추진 2023-11-30 17:16:03
가맹 가입자의 서비스 전환을 지원키로 했다. 새로운 포장 디자인을 적용해 가맹 가입 부담도 줄일 방침이다. 실질 수수료율을 3% 이하로 낮추는 방안은 계속 논의키로 했다. 아울러 택시 4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택시 업계...
엑시스모빌리티-배우 이제훈, 지역 콜택시 마케팅 활성화 위한 투자협약 체결 2023-11-30 11:34:09
QR택시 호출 서비스, 글로벌 언어지원, 현장 결제를 위한 글로벌 페이먼트 200개 사 지원, 대표번호를 통한 보이는 택시 호출 서비스 등을 추진 중이다. 박대용 엑시스모빌리티 대표이사는 “대기업 플랫폼 가맹택시는 강제 배차로 인한 높은 수행률을 기반으로 소비자 에게 빠른 배차를 지원하지만 기본요금이외 호출비가...
손 흔드는 택시와 호출하는 택시 2023-11-28 15:54:33
호출 종속은 높아졌기 때문이다. 플랫폼은 가맹 택시에 자신의 브랜드 로고를 입히는 대신 몇 가지 조건을 내걸었다. 이용자가 가맹 택시를 호출하면 목적지와 관계없이 수락하고 플랫폼 사용료도 내도록 했다. 대신 택시 이용자가 나타나면 우선 연결을 통해 가맹 택시의 소득을 증대시켰다. 비가맹 택시는 이런 부분에 반...
[취재수첩] '원조 타다'도 파산…참혹한 反혁신 수렁 2023-11-27 17:51:48
앞서 가맹택시 1만 대를 운영하며 업계 2위까지 올랐던 마카롱택시도 올 상반기 파산 절차를 밟았다. 벅시는 ‘원조 타다’로 불렸다. 11~15인승 승합 대여 차량 호출 서비스를 제공했다. 벅시는 VCNC가 비슷한 모빌리티 서비스 ‘타다 베이직’을 내놓기 전인 2016년에 처음으로 렌터카를 활용한 운송 사업을 시작했다. 이...
[사설] K컬처 열풍과 따로 노는 '관광 갈라파고스' 실태 2023-11-26 17:40:17
차단된 상태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상 택시가 아니라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해 승객을 태우고 돈을 받는 것은 불법이다. 한국에선 우버 대신 ‘우티’를 이용할 수 있다. 우버가 티맵모빌리티와 공동 설립한 조인트벤처(JV)인 우티가 제공하는 택시 호출 서비스다. 하지만 가맹 택시가 적다 보니 대기 시간이 길다는 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