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하이빔]한국차 따라가려는 베트남 빈패스트 2024-01-12 06:06:08
이어지면서 오히려 한국차의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은 자꾸 높아지고 있다. 튀르키예의 신생 전기차 기업 토그(togg) 또한 ces2024에 등장해 튀르키예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미국 내 성공을 기대했는데 이들의 선전이 곧 한국차에겐 위협이라는 점을 간과해선 안될 것 같다. 라스베거스=권용주 편집위원
[하이빔]내연기관, 미국도 두 손 드나...금지 여부 촉각 2024-01-11 07:59:52
bev 개척에 적극적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미국 내에선 중국에 뒤진 미국 기업들의 글로벌 bev 장악력 확보를 위해 빠르게 미국 내수에서 bev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절박함(?)도 흘러나온다. 벌어지고 미국은 bev에서 고립될 수 있다. epa의 손에 미국 bev 산업 명운이 달린 셈이다. 권용주 편집위원
[하이빔]'이이제이(以夷制夷)'로 대응하는 VW 2024-01-09 08:45:02
중국 토종 기업들의 경쟁은 한 마디로 전쟁이다. 하지만 경쟁의 치열함이 제품 경쟁력을 빠르게 높여준 점은 눈여겨 볼 대목이다. 오히려 경쟁력이 높아진 덕분에 vw도 중국산 bev를 유럽에서 판매하겠다고 생각했으니 말이다. 중국산 bev의 글로벌 확산이 그만큼 무섭다는 방증이다. 권용주 편집위원
"전기차도 수입차 탈래요"…10대 중 3대 '역대 최고' 2024-01-09 06:06:21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는 "수입 전기차의 경우 모델 종류가 다양한 데다, 브랜드 프리미엄, 전기차 일정 비율 판매 의무화로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또 국산 전기차 비중이 줄어든 이유로는 "2022년 국산 전기차 판매량이...
국산 전기차 판매 줄었는데…수입 전기차 비중 30% 육박 2024-01-09 06:00:02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는 "수입 전기차의 경우 모델 종류가 다양한 데다, 브랜드 프리미엄, 전기차 일정 비율 판매 의무화로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또 국산 전기차 비중이 줄어든 이유로는 "2022년 국산 전기차 판매량이 급격히...
[하이빔]LPG자동차 전성 시대 2024-01-02 09:55:13
게다가 오랜 시간 사용했던 단어를 굳이 바꾸는 것이 오히려 불편하다는 얘기도 들린다. 그러나 수송 부문에서 lpg의 역할이 확대된 만큼 이미지 전환을 해보자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무엇이 맞는지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2024년을 시작으로 lpg 차의 재도약은 시작됐다는 사실이다. 권용주 편집위원
[하이빔]독일 수입차 점유율, 급기야 70% 돌파 2023-12-27 07:40:03
될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한국인의 독일차 사랑이 좀처럼 식지 않을 것 같은 점도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벤츠 s클래스의 국내 누적 판매가 10만대에 달했고, s클래스가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이 팔리는 국가라는 점도 독일차의 지배력 강화를 예측하게 만드는 요소이니 말이다. 권용주 편집위원
대우자동차 '맵시'의 추억 2023-12-26 16:15:40
졌다. 흔히 그 나라의 자동차산업 수준을 보려면 문화를 보라는 말이 있다. 문화적 측면에서 한국은 아직 클래식이 활성화돼 있지 않다. 하지만 최근 현대차 포니를 계기로 과거 차종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과거 차종’으로 표현되지만 그게 곧 시대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 겸임교수
[하이빔]전기차 무역이 자유? 천만에 '보호'가 지배 2023-12-26 07:30:03
한국과 중국이 다른 점은 장벽이 생겼을 때 이후의 대책이다. 중국은 막대한 규모의 시장이 생산을 뒷받침할 수 있지만 한국은 그럴 수 없다. 올해 한국 땅에서 생산된 410만대 중에서 국내에 팔린 것은 고작 140만대 가량이다. 장벽이 자꾸 세워지지 않도록 머리를 맞대도 부족할 시점이다. 권용주 편집위원
[하이빔]정체된 자동차 판매, 서비스가 승부 가르나 2023-12-20 08:06:51
제품은 좋은데 서비스가 불만일 때 첫 차를 고려하는 소비자는 제품으로 기울 수 있지만 동일 브랜드의 다른 차를 염두에 둔 두 번째 구매자는 불만족 서비스를 피하기 위해 다른 브랜드를 선택할 수도 있다. 결국 한정된 시장에서 승부를 걸어야 하는 부문은 이제 서비스라는 뜻이다. 권용주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