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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산2019] '혁신이냐, 불법이냐' 불붙은 모빌리티 논쟁 2019-12-18 07:10:13
것을 조건으로 플랫폼 택시를 규제혁신형, 가맹사업형, 중개사업형으로 나눠 영업을 인정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규제혁신형에 속했던 '타다'의 렌터카를 이용한 영업은 택시업계의 반대로 개편안에 포함되지 않았다. 나아가 택시면허 총량 범위 내로 '타다'의 운행 대수를 제한하고, 일괄적인 기여...
실외 자율주행 로봇·다양한 전기요금제 '규제샌드박스' 통과 2019-12-18 06:30:01
없는 자율주행 셔틀은 현행법상 면허 발급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제약이 있었다. 규제특례심의위원회는 주행 안전성을 확보하는 조건을 충족하는 것 등을 전제로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아 지방자치단체가 한정면허를 발급할 수 있게 했다. 또 탑승객의 정보 수집을 위해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 하에 셔틀버스 내외부를...
[하이빔]택시 모빌리티, 누가 승자가 될 것인가 2019-12-13 08:00:05
수수료를 받는 중개사업자는 전무하다. 택시 요금이 워낙 저렴해 중개사업자에게 돌아갈 몫이 없다. 그럼에도 호출 중개사업시장은 계속 커지는 중이다. 당장 수익은 없어도 공급자(택시)와 이용자의 막대한 주행데이터를 확보하는 빅데이터의 통로 기능이 분명해서다. 그럼에도 '수익'을 마...
논란의 '타다금지법'…혁신 발목잡기인가, 상생 제도화인가(종합) 2019-12-09 18:02:26
수 있는 플랫폼가맹사업, 플랫폼을 통해 여객운송을 중개하는 플랫폼중개사업을 추가하는 내용을 담았다. 새롭게 신설되는 플랫폼운송사업 제도에 따라 '타다'와 같은 플랫폼 기업들이 정식 절차를 거쳐 정부의 허가를 받고 계속 영업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에서 '타다 금지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논란의 '타다금지법'…혁신 발목잡기인가, 상생 제도화인가 2019-12-09 15:27:35
수 있는 플랫폼가맹사업, 플랫폼을 통해 여객운송을 중개하는 플랫폼중개사업을 추가하는 내용을 담았다. 새롭게 신설되는 플랫폼운송사업 제도에 따라 '타다'와 같은 플랫폼 기업들이 정식 절차를 거쳐 정부의 허가를 받고 계속 영업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에서 '타다 금지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한화證, 베트남법인 출범…"동남아 최고 금융사 될 것" 2019-12-05 18:10:40
등 추가 면허 취득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권 사장은 지난 6월 방한한 브엉딘후에 베트남 경제부총리에게 “주식 중개 이외에 파생상품 판매나 운용, 투자은행(IB) 업무 등을 할 수 있는 면허를 추가로 취득해 사업을 확장하려고 하는 만큼 인허가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고...
'타다 갈등' 또 확산…'타다 금지법' 어떤 내용 담았나 2019-11-27 17:43:03
'카카오T' 등의 중개플랫폼을 제도권 내로 편입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개정안 역시 이를 뒷받침하고자 여객자동차운수사업의 일종으로 '여객자동차운송플랫폼사업'을 신설하고 ▲ 플랫폼 운송사업 ▲ 플랫폼 가맹사업 ▲ 플랫폼 중개사업 등 3가지로 사업 유형을 구분해 사업자가 다양한 혁신을 시도할 수...
'플랫폼 택시법' 국회 발의…렌터카 기반 '타다'는 불법화 2019-10-24 19:19:23
▲ 플랫폼 중개사업 등 3가지로 사업 유형을 구분해 사업자가 다양한 혁신을 시도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플랫폼 운송사업은 허가를 받도록 하고 허가 물량은 이용자 수요, 택시 감차 추이, 국민 편익 등을 고려해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사업 대가로 기여금 납부 의무를 규정하고, 납부방식과 납부 주기 등은 시행령으로...
與 '타다 서비스 금지法' 발의…공유경제 설자리 더 좁아지나 2019-10-24 17:08:38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눴다. 핵심은 총량 규제와 기여금 납부다. 혁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정부로부터 사전에 면허 허가를 받아야 한다. 면허 물량은 이용자 수요, 택시 감차 추이 등을 감안한다. 기여금도 납부해야 한다. 시행령에서 납부...
카카오, 택시회사 세 번째 인수…'프랜차이즈 택시' 사업 속도낸다 2019-10-16 19:42:03
택시는 혁신형, 가맹형, 중개형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기존 택시업체를 끼고 하는 가맹형은 부가서비스를 붙여 요금을 올려받을 수 있어 카카오처럼 자본력을 갖춘 대기업에 유리하다. 정부는 가이드라인을 내놓으면서 가맹형 사업자의 택시면허 대수 기준을 4000대 이상에서 1000대 이상으로 낮추고, 차량의 외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