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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에세이] 두바이 사막에 핀 꽃 '한국관' 2022-01-19 17:44:43
열어 증기기관차를 선보였다. 이후 전화기, 전구, TV 등 수많은 발명품이 전시됐다. 파리의 에펠탑, 시애틀의 스페이스니들 모두 엑스포가 남긴 상징물이다. 엑스포는 등록 엑스포와 인정 엑스포로 구분된다. 등록 엑스포는 5년에 한 번씩 6개월간 개최된다. 인정 엑스포는 그사이 3개월간 열린다. 등록 엑스포는 개최국이...
[한경에세이] 금융의 존재 이유 2021-12-20 17:53:27
증기기관차는 중국이 먼저 발명하지 못했을까? 윌리엄 괴츠만 예일대 교수는 그의 저서 《금융의 역사》에서 이에 대한 답을 금융의 존재 여부에서 찾는다. 유럽은 증기기관차 같은 혁신적 아이디어에 자본을 대고 과실을 공유할 수 있는 금융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었던 반면 중국은 그렇지 못했다고 한다. 중국은 앞선 초기...
[이학영 칼럼] 가난은 비천한 게 아니다 2021-12-07 17:38:10
이때 한국 정부가 중대 결정을 내렸다. 증기기관차를 폐기하고 디젤기관차로 전면 대체하기로 했다. 연료 효율이 훨씬 뛰어나고 속도도 빠른 디젤기관차를 언젠가는 도입해야 했던 터에, 유연탄을 대놓고 훔쳐대는 국민을 더는 방관할 수 없었다. 그러자 철도청 직원들이 파업을 벌였다. 증기기관차 운행에 필요하던 기관사...
수달이 첨벙, 갈대가 살랑…오직 자연의 소리만 들리는 이곳 2021-11-18 16:47:07
단지가 사람들로 북적인다. 기차마을답게 증기기관차를 타고 가정역까지 짧은 기차 여행도 할 수 있는데, 열차 안에서 쫀드기와 별사탕처럼 어릴 적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주전부리도 판다. 가정역에 내리면 섬진강을 따라 옛 전라선 철도를 달리는 레일바이크를 체험할 수 있다. 기차마을에서 불과 10분도 걸리지 않는 ...
`전기차 시대` 생존 공포…미·일 부품업계 폭풍전야 2021-10-25 15:18:50
내연기관차가 전기차로 바뀌면 기존 자동차 부품 업체는 새로운 부품 생산으로 전환하는 등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전기차에는 엔진 실린더와 연료 공급·분사·점화장치는 물론 머플러 등 배기가스 관련 장치 등이 내연기관 자동차의 핵심 부품들이 필요 없게 된다. 이런 변화는 자동차 생산뿐만 아니라 주유소와 자동차...
전기차로 부품업체 일자리 수십만개 소멸 공포…'폭풍전야' 2021-10-25 14:13:58
내연기관차가 부품이 훨씬 적은 전기차로 바뀌면 기존 자동차 부품 업체는 새로운 부품 생산으로 전환하는 등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전기차에는 엔진 실린더와 연료 공급·분사·점화장치는 물론 머플러 등 배기가스 관련 장치 등이 내연기관 자동차의 핵심 부품들이 필요 없게 된다. 이런 변화는 자동차 생산뿐만 아니라...
송학동 옛 시장관사, 인천 등록문화재 선정 2021-08-09 18:04:48
신축해 민선 초대 최기선 시장까지 17명의 시장이 사용했다. 시는 또 등록문화재 제2호로 수령 130년 이상으로 추정되는 ‘자유공원 플라타너스’를, 제3호로 ‘수인선 협궤 객차’, 제4호로 ‘협궤 증기기관차’ 등을 선정해 등록했다. 백민숙 시 문화유산과장은 “등록문화재 홍보·제도 정비·발굴·활용 사업을...
철길에 핀 詩…"외로운 간이역도 모두 인생역" [고두현의 문화살롱] 2021-06-25 17:20:54
표현이 문학적이다. 증기기관차를 처음 접했으니 바퀴 구르는 소리가 ‘우레’ 같고, 빠르기는 ‘나는 새도 미처 따르지 못하더라’고 할 만했다. 기차가 노량진에서 인천까지 도착하는 데에 걸린 시간은 1시간30분, 평균속도는 시속 20㎞였다. 걸어서 12시간이 넘게 걸리던 것에 비하면 엄청난 ‘혁명’이었다. 최남선도...
수원시, ‘신작로, 근대를 걷다’ 제목의 인문기행 코스 4곳 개발 2021-04-27 16:34:05
병점 방향으로 300여m 거리에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던 ‘급수탑’이 남아 있다. 붉은 벽돌로 만들어진 급수탑은 국내에서 유일한 ‘협궤선 증기기관차용 급수탑이며, 시멘트로 만들어진 급수탑은 광궤철도 급수탑이다. 수인선과 수여선이 지나는 곳으로, 소금과 쌀을 수탈하던 일제의 운영 목적이 분명히 드러나는...
[보이는 경제 세계사] 초고속 시대에 느리게 살기가 가능할까 2021-04-26 09:01:17
뛰던 인간이 말을 길들인 뒤에는 평균 시속 20㎞로 빨라졌다. 증기기관차는 19세기 말 속도를 시속 60㎞까지 높였다. 20세기에는 자동차 덕분에 시속 100㎞ 속도로 이동할 수 있게 됐다. 초고속 열차는 시속 300~400㎞로 달리고, 비행기는 음속(시속 1234㎞)을 넘었다. 고대인이나 현대인이나 하루가 24시간인 것은 똑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