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통미봉남'…한·미·중 '삼각공조 흔들기'

입력 2013-06-16 17:42   수정 2013-06-17 02:29

北, 미국에 당국회담 제의 속셈 뭔가

北, 비핵화 언급…中체면 세워주기 분석도
美, 당장 수용 않고 북한 행보 주시할 듯



북한이 또다시 승부수를 던졌다. 북한은 16일 국방위원회 대변인의 중대담화를 통해 미국에 고위급회담을 제의했다. 남북 당국회담 무산 이후 대화재개가 정체국면을 맞은 상황에서 한국과 미국 중국을 향해 대화공세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부 일각에서는 북한이 미국과의 회담 제의로 이전의 소위 ‘통미봉남(通美封南)’ 전략을 다시 구사하고 있다는 해석도 제기된다. 미국과의 대화가 최종 목표였던 만큼 남북 당국회담 무산 이후 아예 남북대화를 건너뛰고 바로 북·미대화 카드를 꺼내든 것 아니냐는 것이다.

북한의 이번 제의는 헌법상 최고권력기관인 국방위원회를 통해 나왔다. 형식도 ‘중대담화’라며 무게감을 더했다.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의 뜻이 담겼음을 분명히 한 셈이다.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언급을 내놓은 것이다. 국방위 대변인은 담화에서 비핵화에 대해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유훈이라고 밝혔다. 김정은 체제 출범 이후 북한이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언급을 내놓은 것, 그리고 김정일의 유훈이라고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은 김정은 정권의 정책노선으로 핵개발과 경제개발을 함께 추진한다는 이른바 ‘병진노선’을 밝혀왔다.

북한의 이번 제의는 이달 초 시작된 북한의 대화공세 연장이라는 분석이 많다. 김준형 한동대 교수는 “북한이 회담 의지가 있다는 것을 알리는 방식”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중국을 고려한 메시지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미·중 정상회담을 통해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은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분명한 뜻을 밝혔다. 이달 말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베이징에서 한·중 정상회담을 갖는다.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한·중 정상회담에서 북한을 압박하는 합의가 도출되지 않도록 중국의 체면과 입장을 최대한 세워주는 카드를 꺼낸 것”이라고 분석했다.

북한에 대한 비핵화와 대화를 통한 긴장해소를 강조해온 중국의 요구를 수용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한·중 정상회담의 전략적 효력을 상쇄시키려는 전략이라는 설명이다.

한국에 대한 압박카드의 측면도 있다. 이번 대화제의는 남북 당국회담이 무산된 지 5일 만에 나왔다.

관건은 미국이 대화 제의를 받을지 여부다. 오바마 행정부는 지난해 2월 북·미 간 제3차 고위급 회담 합의사항인 ‘2·29합의’가 같은해 4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로 이행이 무산된 후 김정은 정권에 대한 불신을 강하게 표시해왔다.

하지만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이례적으로 밝히고 나옴에 따라 이번 제의를 당장 받아들이지는 않더라도 북한의 향후 행보를 예의주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 [마켓인사이트] 北 리스크에 '부도보험' 출시 잇따라
▶ [사설] 한국이 북한 해커 양성에 일조한 건 아닌지
▶ 北 "핵전쟁·1호 전투태세" 위협
▶ 北, 이번엔 美에 "고위급회담 하자"
▶ 김정일, 골프에 나쁜 이미지 심어준 10명에 선정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