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부진은 소득저하·가계빚·소득불평등 탓"

입력 2013-03-24 12:00  

금융위기 이후 민간소비가 경제성장률을 밑도는현상은 소득저하·가계부채·소득불평등 등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가 합쳐진 결과란 주장이 나왔다.

최근과 같은 소비형태가 지속하면 결국 경제의 취약성을 키워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는 경고다.

한국은행 조사국 나승호 차장·임준혁 조사역·인사경영국 정천수 과장은 24일이러한 분석을 담은 '구조적 소비제약 요인 및 정책과제'란 보고서를 발표하며 당국의 정책적 대응을 촉구했다.

우리나라 민간소비 증가율은 2010년 4.4%, 2011년 2.3%, 2012년 1.8%로 계속 낮아졌다. 같은 기간 크게 떨어진 경제성장률(6.3%→3.6%→2.0%)에도 못 미친다.

나 차장 등은 소비 부진 이유로 가계소득 증가세가 미진한 점을 들었다. 그는 "2011년 노동생산성이 3.0% 올랐지만, 물가를 고려한 실질임금은 4.7% 떨어졌다"며 "최근 수년간 성장과 가계소득이 괴리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자영업자의 소득이 갈수록 줄어들고 국민연금, 건강보험을 포함한 4대 보험등 사회부담금이 가계소득보다 더 빨리 증가하며 가계의 소비 여력을 줄였다고 지적했다.

그는 가계부채 역시 민간소비를 저해했다고 봤다.

부채는 여윳돈을 공급해 소비를 늘리는 측면과, 원금·이자 부담을 가중해 소비를 위축시키는 측면이 있는데 2008년 이후부터는 원리금상환 부담이 훨씬 커지며 결과적으로 부채가 소비를 줄였다는 것이다.

특히 이런 현상은 고소득층보다는 저소득층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가 꼽은 마지막 요인은 소득분배구조 악화다. 2000년대 이후 양극화가 진행되며 저소득층의 소비 여력이 줄었다는 것이다. 소득격차가 확대될수록 국민경제의 평균 소비성향이 낮아졌다는 연구 결과도 소개했다.

나 차장은 민간소비가 위축되면 우리 경제가 현재보다 더 대외경기에 휘둘리게된다고 우려했다. 민간소비가 줄고 내수시장이 축소할수록 경제의 수출의존도가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는 "내수가 대외충격에 민감해지면 투자심리가 꺾이고 성장잠재력이 약화할수 있다"며 민간소비를 끌어올리려면 수출의 고부가가치화·소득분배 개선으로 성장-소득의 선순환을 회복하고, 가계부채의 과도한 증가를 억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bangh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