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해서 죽을 것 같아 ‘이별길’에 오른 아이콘 (종합)

입력 2018-10-01 17:32   수정 2018-10-03 23:42


[김영재 기자 / 사진 백수연 기자] 아이콘이 가을 노래를 부른다.

그룹 아이콘(iKON)의 새 미니 앨범 ‘뉴 키즈: 더 파이널(NEW KIDS: THE FINAL)’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가 10월1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CGV 청담씨네시티점에서 개최됐다.

이와 관련 ‘뉴 키즈: 더 파이널’은 ‘사랑을 했다’로 일명 ‘초통령’에 등극한 아이콘의 2018년 세 번째 컴백이란 점이 눈길을 한 데 모은다.

소속 가수의 활동과 활동 사이 휴지기가 유독 긴 YG엔터테인먼트다. 하지만 아이콘은 다르다. 상반기 발표한 ‘사랑을 했다’로 국내 음원 차트에서 무려 43일간 1위를 하며 큰 사랑을 받은 그들은, 8월 발표한 ‘죽겠다’에 이어 또 한 번의 컴백을 알린다. 김동혁은 “‘사랑을 했다’ 얘기를 해주셨는데, 우리는 솔직히 ‘사랑을 했다’ 활동 때 그렇게 큰 사랑을 주실 줄 미처 몰랐다. 성적을 크게 기대 안 했는데 큰 사랑을 주셨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그는 “(타이틀곡) ‘이별길’은 계절감이나 느낌이나 가사가 (가을과) 잘 맞아 떨어진다”며, “음악 방송 등에서 사랑해 주시면 감사하겠지만, 성적 욕심은 버렸다. 다양한 연령층이 편안히 가을 감성을 들어주셨으면 좋겠다”고 높은 순위 대신 감성 자극을 소원했다.

‘이별길’은 꽃길 같은 시간이 지난 후 져버린 사랑 앞에 나타난 이별길에 관한 노래다. 오케스트라 세션과 어쿠스틱 기타의 절묘한 조화가 쓸쓸한 가을 감성을 표현한다. 리더 비아이는 “굉장히 빠른 시간 안에 새 앨범이 나왔다. 우리에게도 놀라운 일”이라며, “’이별길’은 ‘사랑을 했다’와 타이틀곡 경쟁을 했던 곡”이라고 소개했다.

‘이별길’에 관해 멤버들은 유독 ‘가을’을 강조했다. 바비는 “‘이별길’은 가을에 참 알맞는 쓸쓸한 감성의 노래”라고 타이틀곡의 계절색을 알렸고, 비아이는 “가을에 어울리는 노래니까 많은 분들께서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대중의 성원을 부탁했다.

제목 ‘이별길’은 ‘꽃길’의 반대말이라는 후문. 작사, 작곡을 맡은 비아이는 “‘이별길’을 (양현석) 사장님께 들려드리고 처음 칭찬을 받았다. 가사가 많이 늘었다고 칭찬해 주시더라”고 곡의 장점으로 가사를 꼽았다. 안무 역시 눈여겨볼 부분이다. 바비는 “안무에 신경을 많이 썼다. 칼군무를 해보려고 많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김동혁은 “가사를 표현하는 동작이 많다. 굳이 비교하자면 뮤지컬처럼 표현하려고 했다”고 안무 설명을 덧붙였다.

신보에는 ‘이별길’ 외에도 ‘내가 모르게(DON'T LET ME KNOW)’ ‘좋아해요(ADORE YOU)’ ‘꼴좋다(PERFECT)’까지 비아이가 모두 작사, 작곡에 참여한 총 4곡이 수록됐다.


앞서 오전에 열린 ‘YG전자’ 제작발표회에서 그룹 빅뱅(BigBang) 멤버 승리는 빅뱅의 부재를 언급하며, “YG(엔터테인먼트)는 위기”를 외쳤다. 분명 빅뱅은 YG엔터테인먼트의 처음이자 끝이다. 그렇다면 후배 그룹 아이콘은 빅뱅의 부재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선배의 빈자리는 곧 후배가 그의 입지를 넓힐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이다.

비아이는 “빅뱅 선배님들께서 안 계신 그 자리를 메꾸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형님들, 선배님들을 뛰어넘기보단 본받고 싶다. 닮아가고 싶다”고 답했다. 이어 “우리만의 색깔을 가지고 아이콘만이 할 수 있는 무언가를 계속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바비는 “형님들이 안 계시다 보니까 우리에게 스포트라이트가 비춰지는 건 맞다”며, “우리뿐만 아니라 블랙핑크, (이)하이, 악동뮤지션에게도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딱 보여줘야 하는 때라고 생각한다. 좀 더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 타이밍인 것 같다”며, “좋은 모습 많이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날 구준회는 그의 인스타그램서 발생한 논란에 관해 “많은 팬 분들께 큰 실망감을 안겨드린 거 같아서 너무나 죄송스럽다. 정말 뼈저리게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그는 ‘혐한(嫌韓)’으로 유명한 일본 배우 키타노 타케시에게, 받은 사인 사진을 SNS에 올렸던 바 있다. 팬들은 그에게 글과 사진을 삭제해 달라고 부탁했지만, 구준회는 “이래라 저래라 하지마용~~ 싫어용ㅎ”란 댓글을 달았다. 이후 그는 자필 사과문을 포함해 두 번에 걸쳐 대중과 팬덤에게 사과했지만, 논란은 쉬이 사그라지지 않았다.

이날 구준회는 “앞으로는 절대 이렇게 하지 않겠다. 정말 팬 분들에게 소중함과 감사함을 잃지 않고 항상 매 순간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활동하겠다”고 사과했다.

‘SNS 논란’을 향한 취재진의 질문은 계속됐다. 구준회는 “앨범 발표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 내가 그랬다”며, “멤버들한테 면목이 없었다. 정말 진심으로 사과했다”고 했다. 이어 양현석 회장이 그에게 어떤 말을 건넸는지 묻는 질문에 “(양현석) 회장님께도 면목이 없다고 말씀드렸다”며, “각별히 주의하고 끝없이 반성하라고 하셨다”고 답했다.

비아이는 구준회가 굉장히 미안해했기 때문에 그를 나무라는 것 대신 북돋아주고 감싸주는 데 아이콘 멤버들이 신경 썼다고 알렸다. 그는 “준회가 좀 더 성장할 수 있게끔 좋은 얘기를 많이 해줬다. 반성하라고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뉴 키즈(NEW KIDS)’ 앨범 시리즈의 마지막인 아이콘(iKON) 새 미니 앨범 ‘뉴 키즈: 더 파이널(NEW KIDS: THE FINAL)’은 금일(1일)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