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재개 '내년 4월' 전망...개인-기관 조건 통일 [권영훈의 증시뉴스 PICK]

시장과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들을 전합니다. ◆ 공매도 재개 '내년 4월' 전망...개인-기관 조건 통일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당초 이번 달까지가 공매도 금지 시한인데 여당이 내년 3월 말 공매도 전산시스템을 구축할 때까지 공매도를 금지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내년 4월부터 공매도가 재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와 국민의힘은 오늘(13일) 당정협의회를 열어 '공매도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당정은 '기울어진 운동장'이란 지적을 받은 '공매도 대차거래 상환기간'을 개인과 기관 모두 90일로 제한하고, 연장하더라도 12개월 이내에 상환하도록 했습니다. 또, 불법 공매도에 대한 벌금을 현행 부당이득액의 3~5배에서 4~6배로 상향하고, 부당이득액 규모에 따라 징역형을 가중할 수 있도록 형사처벌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당정은 이날 협의 내용을 담은 자본시장법 개정안 등을 조만간 발의할 계획입니다. ◆ 공정위, 'PB 검색순위 조작' 쿠팡에 1,400억원 과징금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오늘(13일) 쿠팡과 CPLB(PB상품 전담 납품 자회사)에 과징금 1400억원을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공정위는 쿠팡이 검색 순위를 조작해 PB 상품 구매를 유도했다며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저해하고 공정한 경쟁을 통한 시장의 효율적 자원 배분이 왜곡됐다고 판단했습니다. 쿠팡은 이에 대해 '부당한 제재'라며 즉각 법원에 항소하기로 했습니다. 쿠팡은 2021년 미국 나스닥에 상장했습니다. ◆ 브이엠, SK하이닉스 반도체 장비 110억원 수주 세번째 뉴스픽입니다. 브이엠은 오늘(13일) SK하이닉스와 반도체 제조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계약금액은 110억원이며 지난해 매출액의 42%에 해당합니다. 다만 이같은 수주 소식에도 브이엠 주가는 내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증시뉴스 픽이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TSMC 추격' 삼성전자, 파운드리 신기술 도입...美 훈풍에 주가↑ [권영훈의 증시뉴스 PICK]

시장과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들을 전합니다. ◆ 'TSMC 추격' 삼성전자, 파운드리 신기술 도입...美 훈풍에 주가↑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삼성전자는 현지시간 12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4'를 열고 2027년 첨단 파운드리 기술을 도입하다고 밝혔습니다. 2나노 공정에 후면전력공급 기술을 도입하고 AI 칩 생산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1분기 세계 1위 파운드리 업체 TSMC와 격차가 더 벌어진 가운데 삼성전자가 신기술을 통해 바짝 추격하겠다는 겁니다. 이날 삼성전자 주가는 간밤 미국 증시에서 엔비디아 등 반도체주 강세에 힘입어 상승중입니다. 또, 삼성증권은 "삼성전자 HBM이 엔비디아 품질 인증 테스를 통과할 가능성이 크다"는 보고서를 낸 것도 투자심리에 영향을 줬습니다. ◆ 영일만항 확장 추진에 코오롱글로벌 이틀째 '급등'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영일만항을 확장한다는 소식에 코오롱글로벌이 이틀째 급등하고 있습니다. 최근 경북도가 동해안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과 관련해 시추 등 유전 개발을 대비해 영일만항을 2배 규모로 키우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관련 DL과 코오롱글로벌은 포항영일신항만㈜ 지분을 보유한 주주로 DL이앤씨 주가도 동반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도이치모터스, 51억원 자사주 소각..."주주가치 제고" 세번째 뉴스픽입니다. 도이치모터스는 오늘(13일) 이사회를 통해 51억원 규모의 자기주식 소각을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회사 측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도이치모터스 주가는 소폭 오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증시뉴스 픽이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D-1 코스피200 편입…주가 26% 질주 [백브리핑]

코스피200, 코스닥150 등 KRX 지수 정기변경이 오늘 장 마감 이후 이뤄집니다. 패시브 자금 유입 기대감으로 편입되는 종목들의 주가도 요동치고 있는데요, 증권부 최민정 기자와 짚어보겠습니다. 최 기자 어느 종목이 편입 종목에 이름을 올렸나요? 네, 오늘 종가 부근에서 리밸런싱이 이뤄지고 지수 발효일은 내일입니다. 코스피200에서 아시아나항공, 신풍제약, DB하이텍 등이 빠지고 한미반도체, 두산로보틱스 등 6개의 종목이 들어갑니다. 코스닥150에서도 13개 종목이 교체되고, 최근 급등세를 펼치고 있는 브이티, 제룡전기, 실리콘투 등이 편입됩니다. 이와 더해, 두산로보틱스는 코스피200, 기가비스, 가온칩스, 테크윙은 코스닥150에 편입되는 동시에 KRX300 안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특히나 코스피200 편입 기대감이 뜨겁습니다. 지난 24일 한국거래소가 편입을 예고한 뒤로 어제까지 6개 종목의 평균 상승률이 14%에 달했기 때문인데요. 코스피200지수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보통주 가운데 각 산업군을 대표하는 시가총액 상위 종목으로 구성된 대형 우량주 지수인데요, 선물·옵션상장지수펀드(ETF)등 다양한 금융상품의 기초지수로 활용됩니다. 이에 신규 편입 시 지수 추종 펀드 등의 자금 유입이 기대되며 편입 소식이 주가에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여준 코스모신소재가 눈에 띕니다. 단기간에 30% 가까이 주가가 상승했는데요, 유독 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수급 개선 기대감과 더불어 저가매수세가 유입된 영향입니다. 증권가에서는 하반기 본격 성장을 기대한다는 입장인데요, 코스모신소재의 양극재 생산능력이(CAPA) 2만 톤에서 10만 톤으로 증가하고, 2030년에는 30만톤을 목표로 하고 있어, 업황 회복이 이뤄질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이와 더해, 향후 LG에너지솔루션향 양극재 출하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다만 섹터 전체적인 업황 부진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수요 개선 시그널 확인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코스피200 편입 기대감에 두산로보틱스도 7거래일 연속 상승 랠리를 펼쳤는데요, 증권가에서는 230억 원 정도의 패시브 자금이 유입될 것이라는 입장입장입니다. 더불어 두산로보틱스에 대해 올해 북미 지역의 외형 성장이 기대되고 기업합병(M&A)를 통한 매출 다변화가 시도돼, 하반기에 갈수록 이익성장 확대가 이뤄진다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다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호재가 끝나면 주가가 하락한다는 우려가 있는데요, 증권가에서도 변동성을 조심하라고 한다고요. 네, 특히 코스닥150 편출 종목의 유동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만큼, 패시브펀드의 매물압박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코스닥150 제외 종목 중 일부가 급락하는 등 패시브펀드의 리밸런싱 영향권에 미리 노출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실제 최근 3년간(2021~2023년) 코스피200 지수에 신규 편입된 40개 종목의 주가는 편입 예고일 이후부터 적용일까지 평균 2.17% 상승한 바 있는데요, 지수에 편입된 이후에는 그간의 상승폭을 다 뱉어냈기 때문입니다. 증권가에서도 주가가 결국 기업의 실적을 바탕으로 움직이는 만큼, 실적의 방향성을 참고해 투자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자세히 보기
한국경제TV 채널을 구독하고
다채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구독 좋아요!

TV광고 이미지

주식은 와우넷

베스트 수익률

송관종대표

HLB

송관종대표
106.74 %
  • 매도일시2024-03-29
  • 매도가105,890
송관종대표

알테오젠

송관종대표
99.55 %
  • 매도일시2024-03-29
  • 매도가197,998
강준혁대표

자람테크놀로지

강준혁대표
82.98 %
  • 매도일시2024-04-08
  • 매도가66,775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