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무인기 영공 침범에…주호영 "우리가 당했다"

입력 2022-12-27 10:00   수정 2022-12-27 10:26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북한 무인기가 대한민국 영공을 침범한 데 대해 "우리가 철저히 당했다"고 평가했다.

주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북한 무인기 여러 대가 서울 상공에도 나타나고 경기도 일대 민가 지역까지 내려왔다는데, 국민들의 불안감을 이루 말할 수가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군) 대응 과정에서 우리 전투기가 추락한 것은 둘째치고 적의 무인기가 서울 중심까지 아무 제지 없이 날아온 것 자체가 너무 충격적"이라며 "군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로, 국방은 단 한 순간의 실수와 한 틈의 빈틈도 있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8년 전에도 이런 침범이 있었음에도 왜 그때부터 제대로 대비하지 못했는지 검열하고 대비해야 한다"며 "내일 소집되는 국회 국방위원회를 중심으로 철저히 대책을 마련해서 우리 영공이 침탈당해 국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전 10시 25분께부터 경기도 일대에서 북한 무인기 총 5대가 포착됐다. 먼저 포착된 1대는 김포와 파주 사이 한강 중립 수역으로 진입해 곧장 서울 북부지역까지 직진한 뒤 서울을 벗어나 북으로 돌아갔다.

나머지 4대는 강화도 서 측으로 진입해 강화도 지역에서 활동하는 항적을 보였다. 이는 남측의 집중력을 분산시키기 위한 '교란용'이었다는 게 우리 군의 판단이다.

대응에 나선 군은 교동도 서쪽 해안에서 레이더에 무인기가 포착되자 헬기의 20㎜ 포로 100여 발 사격을 가했으나, 격추에는 실패했다. 군 관계자는 "우리 국민의 피해를 발생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대응했다"고 밝혔다.

한편, 주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지하철 탑승 시위 재개 방침에 대해선 "명분 없는 투쟁을 그만두라"며 "더 이상 시민들의 인내심을 시험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그는 "전장연은 요구한 예산이 다 반영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출근길 시위를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관련 예산이) 무려 106억원이나 반영됐다"며 "전장연이 무리한 액수를 요구하고 이를 들어주지 않는다면서 다시 무고한 시민들의 출근길을 막겠다는 건 그야말로 트집 잡기"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미 시민들의 인내심은 한계에 이르렀다"며 " 약자성(弱者性)이 모든 불법 행동, 과잉행동을 정당화해주진 않는다. 오죽하면 법원마저 열차 5분 지연 시 서울교통공사에 500만원을 지급하라는 판결을 내렸겠냐"고 덧붙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