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B "리보세라닙 병용, 소세포폐암 유지치료 효능 입증"

입력 2023-03-29 08:35   수정 2023-03-29 08:36

HLB는 ‘리보세라닙’과 면역항암제 병용요법이 간암 비소세포폐암 등에 이어 소세포폐암(SCLC) 유지요법에서도 높은 효능을 입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의 논문은 스위스 의학 학술지인 ‘프론티어스 인 이뮤놀로지(Frontiers in Immunology)’에 발표됐다.

이번 임상은 진행형 SCLC 환자를 대상으로 PD-1 저해 면역항암제 캄렐리주맙과 화학요법제 백금계-이리노테칸(IP/IC) 치료 후, 유지 요법으로 캄렐리주맙과 리보세라닙을 투여했을 때 항암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다.

임상은 중국 베이징 유니온 의과대학에서 치료경력이 없는 소세포폐암 환자 53명을 대상으로 했다. 19명의 IP/IC+캄렐리주맙 투여군과 34명의 티쎈트릭이나 임핀지 및 백금계-에토포시드(EP/EC) 약물 투여군을 대상으로, 각각 리보세라닙+캄렐리주맙의 후속 유지치료를 진행했다.

그 결과 각 투여군에서 객관적반응률(ORR)은 89.6%와 82.4%로 나타났다. 12.1개월 기준 무진행생존기간(mPFS)은 각각 10.25개월과 7.10개월이었다. IP/IC+캄렐리주맙 치료 후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을 병행한 실험군에서 더 높은 치료 효과가 도출됐다.

일부 환자에서 백혈구감소증 설사 등의 부작용이 관찰됐지만, 이는 PFS의 증가에 따른 결과로 해석된다고 회사는 전했다.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 병용요법은 앞서 간암 비소세포폐암(NSCLC) 등 다양한 고형암에서 효능을 확인했다. 간암 1차 치료에서 사상 최장 환자생존기간인 22.1개월을 확인했으며, NSCLC에서도 선행보조요법으로 높은 효능을 보였다.

HLB는 오는 5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간암 1차 치료제로 신약허가신청(NDA)할 예정이다. 이후 두 약물을 병용으로 다양한 고형암에 대한 후속 임상도 진행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NDA를 준비하고 있는 간암의 경우 항서제약에서 중국 2상을 마친 임상 결과를 토대로 HLB와 항서제약이 글로벌 3상으로 확대해 임상을 빠르게 마칠 수 있었다”며 “중국에서 이미 효능을 입증한 다양한 2, 3상 병용 결과를 바탕으로 간암에 이어 추가 글로벌 3상을 연이어 확대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