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으로 기술 유출했나"…美, UAE AI기업에 경고

입력 2023-11-28 18:18   수정 2023-11-29 01:29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인공지능(AI)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아랍에미리트(UAE)의 AI 기업 G42에 대해 미국 정부가 경계심을 높이고 있다. 미국 정부 관료들은 이 업체가 미국 첨단 기술과 데이터를 중국에 제공하는 통로일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27일(현지시간) “미국 정보기관이 G42와 중국 대기업의 협력에 대해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UAE가 투자해 설립한 G42는 최근 굵직한 계약을 연이어 성사시키면서 ‘AI업계의 신성’으로 떠올랐다. G42 투자를 주도한 셰이크 타흐눈 빈 자예드 국가안보 고문은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의 동생이다. G42는 지난달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와 세계 최대 슈퍼컴퓨터를 개발하기 위해 1억달러 규모의 파트너십을 맺어 주목받았다. 틱톡 모회사인 중국 바이트댄스 주식도 1억달러어치 매입했다.

미국 정보당국은 이 회사에 대한 우려를 담은 보고서를 작성했다. 미 중앙정보국(CIA)은 통신사 화웨이와 제약업체 시노팜 등 다양한 중국 업체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NYT는 이 문제에 정통한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G42가 미국인 수백만 명의 유전자 데이터를 중국 정부에 전달하는 파이프라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이 회사는 2020년 팬데믹 시기 중국의 생명공학 회사인 BGI제노믹스와 제휴해 미국에서 코로나19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유전자 정보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G42의 최고경영자(CEO)가 중국계인 샤오펑인 것도 미국 정부가 경계하는 이유다. 샤오 CEO는 미국 국적을 포기하고, UAE 시민권을 얻은 인물이다. NYT는 “CIA가 샤오 CEO에 관한 기밀문서도 작성했다”고 전했다.

중동에서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견제해온 미국 정부 관계자들은 UAE를 방문해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최근 윌리엄 번스 CIA 국장과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 등이 UAE 수도인 아부다비를 방문해 G42 문제를 논의했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